인터뷰
<밤의 베란다> 이제 작가 인터뷰
웹투니스타 2017.04.27



웹투니스타에서 인터뷰를 하기 위해 오랫동안 기다렸던 작가들이 많다. 그리고 이번에는 그 중 한 작가의 인터뷰를 드디어(!) 해냈다. <밤의 베란다>로 데뷔한 이제 작가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추운 겨울이 가고 찾아온 봄날, 이제 작가와의 인터뷰를 정리했다.

웹투니스타(이하 웹) : 반갑다. <밤의 베란다>는 우리가 57회에 리뷰를 한 적이 있다. 거의 100주 전에 리뷰 했던 작품이니만큼 완결된 이후 바로 모시려고 했었다. 마침내 찾아뵙게 되어 기쁘다.
A. 이제 : 불러주어 고맙다.

Q. 웹 : 정보를 찾는데 굉장히 힘들었다. 필명도 필명이고, 실제로 뭐가 많이 없기도 하다. ‘이제’를 검색하면 나오는 게 ‘자 이제 시작이야’ ‘나도 이제 작가’ 같은 이야기만 나와서 당황했다. 필명 ‘이제’는 어떻게 정하게 되었나?
A. 이제 : 원래 ‘잼마요’라는 필명을 썼다. 잼마요는 식빵에 딸기잼 반, 마요네즈 반을 발라 먹는 음식이다. 정말 맛있다. 그래서 누군가 내 작품을 읽고 행복해졌으면 좋겠다는 뜻으로 지었는데, 박정서 PD가 정말로 이 필명을 쓸꺼냐고 묻더라(웃음). 이름과 비슷한 필명을 찾고자 했는데 생각보다 어렵더라. ‘루이제 린저’라는 <삶의 한가운데>를 쓴 작가가 있다. 거기서 ‘린저’를 가져오려고 했더니 이번엔 “린저씨(리니지 하는 아저씨)”의 줄임말이더라. 그래서 ‘이제’를 가져왔다.

Q. 웹 : <밤.베>는 공모전으로 데뷔하게 된 작품이다. 당시 공모전 수상작들 중 가장 오래 연재한 작품이다. 대학을 졸업하고 웹툰을 준비했다고 알고 있다. 원래 이 길을 가려고 했나? 그럼, 공모전을 준비한 이유가 있을까?
A. 이제 : 원래 출판만화를 준비했었다. 어릴 때 만화란 출판만화 뿐이었으니까. 출판만화를 준비할 때는 명절에 받은 용돈을 모아서 알파문구에서 스크린톤을 사서 쟁여놓고 그랬었다. 출판만화는 흑백이라 색 공부를 하나도 안했다(웃음). 공모전을 준비한 이유는 바로 결과가 나오기 때문이다. 아마추어 공간에 연재하는 방식은 언제 결과가 나올지 모르고, 너무 지난한 기다림이라.

Q. 웹 : 거의 3년을 연재했다. 작품을 준비한 기간은 얼마나 되나?
A. 이제 : 본격적으로 준비한건 공모전 전 1년 정도다. 공모전 후 1년 정도를 준비해 2년을 준비했다. 그 기간 동안 스토리에 자신이 없어서 스토리 위주로 준비했다. 독자 분들 중에 “왜 이렇게 집요하냐?”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있는데, 자신이 없어서 더 열심히 쓴 게 아닌가 싶다.

Q. 웹 : 대사를 쓰실 때도 ‘본심’, ‘진심’, ‘거짓말’ 이 세 가지를 써놓고 이야기를 끌어나간다는 말을 들었다. 우리는 빙산의 일각을 보는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예전 인터뷰에서 엔딩은 정해놓고 연재했다는 말을 들었다. 진행이 되면서 달라진 부분이 있나?
A. 이제 : 짧은 내용들이 이해를 위해서 길어진 정도? 거의 덩어리로 있었던 이야기들을 다듬으며 연재했다. 주변 캐릭터들의 이야기가 좀 더 길어지고 자세하게 묘사됐다. 강서희, 안규호 같은 캐릭터는 원래 뺄까 했는데, 다 보고 나니까 주제부인 것 같아서 길게 연재됐다.

Q. 웹 : 예전에 리뷰 했던 <밤의 베란다>편은 들어봤나?
A. 이제 : 어머니가 되게 좋아하셨다. 굉장히 많이 들으셨다. 아마 카세트 테이프였다면 다 늘어나지 않았을까(웃음). 독자 반응을 댓글로만 받다보니까 육성으로 들을 기회가 잘 없다. 그래서 ‘아 독자가 진짜로 있는 사람들이다’라는 생각을 했다. 초반에 유온이 욕을 먹을 때 댓글들을 보면 친구들이 달아주는 건가? 하는 생각을 하기도 했다.
Q. 웹 : 제목 <밤의 베란다>는 어떻게 떠올리게 됐나?
A. 이제 : 제목을 안 짓고 일단 연재 준비를 했다. 2부 중반에 나오는 밤의 베란다에서 엎드려 있다가 모든 걸 알게 되는 그 순간. 베란다에 밤이 찾아오면 힘듦과 상처가 침식당하는 느낌이라 내용과 제목이 일맥상통하는 것 같아서 짓게 되었다.

Q. 웹 : 오래 연재하고 완결한 소감은 어떤가.
A. 이제 : 시원섭섭하다. 콘티 작업을 24시간 카페에서 일주일에 한두 번 정도 가서 했다. 완결 6개월 전에 마지막화 콘티가 나왔다. 그걸 완성하고 돌아오는데 너무 슬펐다. <나의 라임 오렌지나무>에서 밍기뉴를 제제만 알고 있었던 것처럼, 나만 알고 있던 친구들이 이제 끝나버린 느낌이었다. 그래도 독자들이 ‘살아있는 아이들처럼 느껴진다’고 해주셔서 많은 위안이 됐다.

Q. 웹 : <밤.베>의 캐릭터들은 사실 사랑받기 힘든 캐릭터들이다. 데뷔작에 이런 캐릭터를 전면에 내세워서 연재하는 건 모험이라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이런 캐릭터들을 그릴 때 내면화를 하는 편인가, 아니면 타자화 하는 편인가?
A. 이제 : 타자화를 하고 싶다. 하지만 내면화를 하지 않으면 그려지지가 않더라. 그래서 어쩔 수 없이 내면화를 하게 된다. ‘냄새’라는 별명을 가진 캐릭터의 독백만 몇 장씩 있다. 그래서 외전을 그리고 싶었는데 결국 포기했다. 단지 욕먹는 캐릭터로만 그린 건 아니었다.
Q. 웹 : 주인공들의 정서는 극단적으로 표현되긴 했지만, 우리 모두에게서 조금씩 찾아볼 수 있는 모습들이다. 이 말은 이런 캐릭터가 표현하는 모습이 실재하는 질환을 안고 살아가는 사람들을 생각해야만 한다는 말이다. 이런 부분에서 어려움은 없었나?
A. 이제 : 아무래도 그렇다. 온이는 1형 당뇨를 앓고 있고, 다른 친구들에게선 성격장애의 모습이 보인다. 실존하는 사람들의 이야기기 때문에 좀 더 조심하려고 노력했다. 독자 분들 중에 실제 고통 받는 분들이 메일을 주기도 했었다.

Q. 웹 : 작품의 정적이면서도 어둡고, 따뜻한 분위기를 만들어 낼 수 있었던 것은 작화도 한몫했던 것 같다. 빛이 번진 듯 한 표현이나 어두운 곳에 옅은 빛이 스며든 듯 한 표현이 눈에 띄었다. 혹시 채색할 때 작중 분위기를 살리기 위해서 특별히 염두에 둔 부분이 있는지 궁금하다.
A. 이제 : 사실 색 칠하는걸 정말 싫어한다. 흑백만화를 할 거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예전에 입시학원에서도 선생님들이 ‘너는 색을 정말 촌스럽게 쓴다.’고 했던 기억도 있다. 색 못 쓰는 사람들이 원색을 잘 쓰는데, 그럼 나는 채도를 낮춰야겠다고 생각했다. 그게 밤의 베란다 분위기가 된 것 같다. 빛이랑 어둠을 잘 활용하면 분위기를 만드는데 탁월하다. 그래서 작품을 보면 대부분 시간대가 해질녘이거나 한낮, 한밤이다.

Q. 웹 : 이렇게 긴 스토리를 생각하다 보면 진행 등이 막히는 때가 있을 텐데, 그럴 때는 어떻게 해결했나?
A. 이제 : 답이 없는 것 같다. 한숨 자고 일어나던지, 카페에 나가있던지. 다른 일을 해야 하는 것 같다. 하지만 연재하는 분들은 다 완결이 날 때 가진 항상 일하는 상태다. 그래서 다른 일을 하면 내 고민과 섞이면서 뭔가 새로운 아이디어가 나오는 것 같다. 영감을 어디서 얻었냐고 많이들 물어보는데, 뭔가 반짝! 하고 떠오르는 일은 거의 없다.

Q. 웹 : <밤.베>를 그리면서 하고 싶은 이야기는 다 했다고 보나?
A. 이제 : 아현이와 재희 얘기는 조금 아쉽다. 그건 외전으로 그릴만큼의 내용은 아닌 것 같고. 다른 걸로 아쉬운 얘기는 ‘냄새’라는 별명을 가진 윤지. 그런 이야기 말고는 괜찮은 것 같다.

Q. 웹 : 차기작은 어떤걸 생각하고 있나?
A. 이제 : 그게 정말 문제다. 소재를 보내면 PD가 가지치기를 해주겠다고 하는데 그만큼 많은 소재가 없다. <밤.베>때도 그랬다. 아마 심리 스릴러 장르를 해볼까 생각중이고, 다듬는 중이다. 한 사람의 과거를 되돌아보는 이야기가 되지 않을까.

Q. 웹 : 이제 준비한 질문이 끝났다. 녹음한 소감 한마디 부탁한다.
A. 이제 : 너무 재미있었다. 그런데 내가 직접 듣지는 못할 것 같다. 내가 내 목소리를 듣는 게 되게 부끄러울 것 같다. 패널분들이 편안하게 해 주셔서 재밌게 잘 놀다가 가는 기분이다.

웹 : 다시 한 번 인터뷰에 응해줘서 고맙다. 좋은 차기작 기대하겠다.
인터뷰
나도 아빠는 처음이라...<아빠는 N살> 유영근 작가님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9.12.16
Q. 작가님이 생각하시는 인스타 만화의 장, 단점은? A. 장점은 어디에도 구속받지 않고 자유롭게 자기를 표현할 수 있다는 점이죠. 물론 자유롭기 때문에 더 조심스럽기도 하지만요. 단점은 아무래도 수익으로 이어지기가 쉽지 않다는 점이네요.
[2019 오늘의 우리만화] <병의 맛> 하일권 작가 인터뷰, "꼭 하고 싶었던 이야기"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9.12.12
Q. 2013년에 <방과후 전쟁활동>으로 오늘의 우리만화상을 수상하셨는데요, 올해는 <병의 맛>으로 2019 오늘의 우리만화상을 수상하셨습니다. 소감이 어떠신가요? A. 오랜만에 상 받아서 기분 좋았어요. <병의 맛>이라는 작품을 이번 기회에 좀 더 많은 분들이 관심 가질 수 있는 기회가 되어서 더 기쁩니다.
[2019 오늘의 우리만화] <아티스트> 마영신 작가 인터뷰 "발효된 에너지로 만든 작품"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9.12.10
Q. 안녕하세요 작가님.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여전히 원고지에 펜촉으로 작업하는 만화가 마영신입니다.
도대체 '무슨만화'? 톡톡 튀는 소재의 인스타 작가, ㅇㅇㅇ작가 인터뷰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9.11.29
Q. 필명에 대해 이응이응이응, 영영영, 땡땡땡 등 읽는 방법이 다양합니다. 작가님은 어떻게 읽고 계시나요? A. 저는 제 필명을 거의 읽지 않는데요, 읽어야 할 때는 주로 오오오 아니면 쓰리오 라고 불러요. (sns아이디 앞에 3이 붙어서) 아니면 본명으로 부릅니다.
17회 대한민국 창작만화공모전 대상 - <그 계절 우리는,> 김성곤 작가 인터뷰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9.09.11
일제시대 평범한 소녀 이야기...부천만화대상 대상 <곱게 자란 자식> 이무기 작가 인터뷰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9.08.16
우리들의 대통령, <롱리브더킹> 팀 버드나무숲 인터뷰
최선아
2019.08.08
연재 전 몇 년간은 만화를 그만두고 다른 일을 하고 있었어요. 하지만 전혀 행복하지 않았고 시간에 떠밀려 살아가는 제 모습이 싫어서 일을 그만두고 다시 원고를 하게 됐어요. 반신반의 하는 마음으로 롱리브더킹을 만들었는데 의외로 일요신문 만화공모전에 당선이 되어서 연재를 하게 되었는데요. 일요신문이라는 매체가 만화에 특화된 플랫폼이 아니기 때문에 많은 사랑을 받을 줄 몰랐는데 온라인에 만화를 배포를 한 뒤부터 반응이 오기 시작하면서 생각보다 훨씬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것 같아요.
남자를 위한 액션만화 <통>, <총수> 백승훈 작가 인터뷰
최선아
2019.06.26
“처음에는 되게 얼떨떨했어요. 사실 지금도 왜 갑자기 작품이 유명세를 탔는지 그 과정을 모르겠어요. 그때 새벽에 갑자기 조회수가 올라가서 본부장님에게는 디도스 공격이 들어왔다고 연락까지 왔거든요. 덩달아 저와 Meen 작가님 블로그 방문자도 엄청 올라갔고요. 지금도 얼떨떨해요.”
영화화 돌입! 웹툰 <아내를 죽였다> 희나리 작가 인터뷰
최선아
2019.06.04
웹툰이 생활이 된 시대. 웹툰은 더이상 만화에 머물러있지 않는다. 최근 웹툰은 영화, 드라마, 게임, 소설 등 다양한 방향으로 뻗어나가고 있다. 2월 크랭크인에 들어간 영화 <아내를 죽였다>의 원작 웹툰을 그린 희나리 작가를 모셔봤다.
꿈이 이뤄진 순간 새로운 이야기가 시작된다
송경원
2019.01.06
꿈을 이뤘다. 이야기의 마지막을 장식할 법한 문장이지만 인생은 계속 된다. 하나의 꿈을 이루어도 그것만으로 모든 게 해결되는 마법 같은 해피엔딩은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다. 꿈을 이룬다는 건 다음 꿈을 향해 달려 나가는 출발선에 섰다는 말이기도 하다. 2017년 한국만화영상진흥원과 다음 웹툰이 진행한 ‘Daum 온라인 만화 공모대전 5’의 대상 수상자 교교박 작가는 2018년 9월부터 다음 웹툰에서 자신의 첫 작품 <굿바이 사돈>의 연재를 시작했다.
“인생 최고의 순간은 최강자전 입상…믿고 보는 작가 될래요.”
홍지민
2018.12.21
‘자판기에서 내가 가장 원하는 게 나온다면?’ 이런 엉뚱한 상상에 미스터리 스릴러의 감성을 입혀 웹툰 독자들 사이에 인기를 얻고 있는 작품이 있습니다. 바로 <자판귀>입니다.
선생님과 웹툰작가의 이중생활, 당분간 계속 도전해보고 싶어요.
홍지민
2018.11.21
올해 7회째를 맞은 ‘네이버 웹툰 최강자전’이 얼마 전 막을 내렸습니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과 네이버 웹툰이 공동주최하는 이 대회는 웹툰 작가를 꿈꾸는 이들에게 일종의 등용문 역할을 하는 대회입니다. 입상하면 정식 연재의 기회가 주어집니다.
내 비밀 같은 친구를 소개합니다.
송경원
2018.11.05
재즈 평론가이자 대한민국 만화대상을 받은 만화가. 재즈 잡지 편집장, 음반 프로듀서, 공연기획자, 다큐멘터리 감독. 재즈카페 ‘엘로우 자켓’을 운영하며 잠시 사장님 소리를 듣기도 한 한 사람. 모두 한 사람 앞에 붙는 타이틀이다.
팟캐스트 만화대잔치 진행자 마사오 작가 인터뷰
김우경
2018.10.25
최근 국내에서는 유튜브, 트위치, 아프리카 TV 등 1인 방송 플랫폼이 커지면서 1인 방송스타들이 탄생되었고, 이들의 콘텐츠는 점점 다양해지면서 이들의 성장과 가치를 창출해내는 MCN (Multi Channel Network:멀티채널네트워크) 회사들이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만화 패션쇼 ‘그림자의 꿈’ 총감독 이상봉 패션 디자이너 인터뷰
홍지민
2018.10.01
경계를 넘는 일이 터부시되던 시절이 있었다. 대중문화예술계 또한 예외는 아니다. 본업에나 충실 하라는 비아냥거림이나 남 밥그릇까지 빼앗으려 한다는 텃세와 마주하기 십상이었다. 지금도 마냥 환영받는 일은 아니다.
앞으로 20년은 더 해야 한다. 하고 싶다. 할 수 있을 것 같다. : <오므라이스 잼잼> 조경규 작가
송경원
2018.09.15
무려 10번째 시즌이다. 최근 10번째 시즌을 <오무라이스 잼잼>은 음식만화로는 최장수 웹툰으로 등극했다. 9년째 독자들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지만 정작 조경규 작가 본인은 몇 년을 연재했는지 별반 신경을 쓰지 않았다. 매일 꾸준히, 지금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에 충실한 작가에서 숫자 같은 건 큰 의미 없기 때문일 것이다.
코믹스브이 양병석 대표 인터뷰 : VR웹툰 시장 이제 본격적으로 열리나?
김우경
2018.08.13
최근 웹툰산업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것이 바로 ‘VR웹툰’이다. 과연 가상현실 웹툰 플랫폼이 또 다른 만화시장을 열수 있을까?
‘스위트 홈’은 생존자들의 서사, 이 세상의 모든 크리처물이 스승
홍지민
2018.07.23
아서 코난 도일, 아가사 크리스티, 엘러리 퀸, 그리고 최근 히가시노 게이고 등 추리소설 대가의 작품을 읽다보면 작가가 던져주는 퍼즐을 푸는 재미와 더불어 도대체 이러한 기가 막힌 아이디어는 어디에서 어떻게 포착하는 지 궁금할 따름입니다.
질문을 멈추지 않는 작가, 시대에 필요한 이야기
송경원
2018.07.17
양우석 감독님, 아니 작가님? 뭐라고 불러야 할지 잠깐 망설여졌다. 양우석 감독은 2013년 1100만 관객을 동원한 영화 <변호인>을 연출한, 몇 되지 않는 천만 감독 중 한 사람이다. 올해 북한 최고지도자의 암살 시도를 둘러싼 영화 <강철비>(2017)를 선보이며 또 한 번 흥행돌풍을 일으켰다.
웹툰은 저에게 힐링, 그래서 선택했죠!
홍지민
2018.02.20
쉽게 일반화할 수는 없지만 그 개념조차 명확하지 않았던 시기에 웹툰을 개척했던 1세대 정도를 제외하면 웹툰 작가로 향하는 길은 크게 다르지 않은 것 같다. 어려서부터 만화에 대한 꿈을 키워오다가 대학에서 만화 또는 애니메이션을 전공한 뒤 악전고투를 거쳐 포털 사이트나 웹툰 전문 플랫폼에서 연재를 하게 되는 경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