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도대체 '무슨만화'? 톡톡 튀는 소재의 인스타 작가, ㅇㅇㅇ작가 인터뷰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9.11.29



 들어가며
Q. 안녕하세요, 작가님.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지금은 주로 도트를 이용해서 그림과 만화를 그리고있는 OOO 입니다.

Q. 필명에 대해 이응이응이응, 영영영, 땡땡땡 등 읽는 방법이 다양합니다. 작가님은 어떻게 읽고 계시나요?
A. 저는 제 필명을 거의 읽지 않는데요, 읽어야 할 때는 주로 오오오 아니면 쓰리오 라고 불러요. (sns아이디 앞에 3이 붙어서) 아니면 본명으로 부릅니다.

Q. 2016년부터 4컷만화를 올리기 시작하셨습니다. 처음 만화를 올리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A. 졸업 직후부터 일러스트로 포트폴리오를 만들고자 SNS에 꾸준히 그림 업로드를 했었는데, 어느날 고민하던 문제로 만화를 그려봤더니 반응이 좋았어요. 그래서 계속 그렸습니다.


Q. 만화를 올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만화를 계속 그려서 연재해가는 것도 중요한데요, 작가님께 만화를 계속 올릴 수 있게 한 동인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A. 독자분들의 호응이 큰 힘이 된 것 같습니다. 아무 반응도 없었다면 중간에 그만 두게 되지 않았을까요.

Q. SNS 웹툰의 장점 중 하나는 형식과 내용의 다양성이 아닐까 합니다. 작가님께서 생각하시기에 만화를 노출하는 창구로써 플랫폼과 SNS의 가장 큰 차이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각자의 장단점을 설명해주신다면?
A. 플랫폼과 달리 SNS는 본인이 원하면 어떤 주제로든, 그림체로든 자유롭게 연재를 시작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인 것 같고, 단점은 모든 것을 혼자서 판단하고 감수해야만 한다는 것이 아닐까요? 독자층의 범위가 좁다보니 진출할 수 있는 시장도 한계가 있을 수 있고요. 플랫폼은 sns보다 접근성이 좋지만 그만큼 허들이 높기도 하고… 정기적으로 연재하는 만큼 압박감이 있을 수 있을 것 같아요. 플랫폼에 연재해본 적이 없어서 잘 모르겠습니다.

Q. 혹시 즐겨 보시는 SNS 웹툰(혹은 콘텐츠)이 있으신가요?
A. 인스타그램 웹툰은 Jakelikesonion을 제일 좋아하고요, 요즘은 만화보단 유튜브를 많이 보는 것 같습니다. 자주 보는 채널은 늘 바뀌어요. 타로 봐주는 방송은 작업하면서 심심할 때마다 틀고 있어요.

Q. 만화를 풀어나가는 방식이 굉장히 창의적입니다. 작가님께서 생각하시는 본인의 뇌 구조를 표현해주신다면? (그림을 그려 찍어서 보내주셔도, 말로 간단히 표현 해주셔도 좋습니다!)
A. 농담 40% ,고민과 걱정 40%, 먹을 것 생각 10%, 잡동사니 10%


무슨 만화
△ ㅇㅇㅇ네컷 만화집 무슨만화


Q. ‘무슨 만화’ 제목이 특이합니다. 만화를 읽다 보면 “이게 대체 무슨 만화지?”라는 탄성이 절로 나오는데요, ‘무슨 만화’ 제목은 어떻게 지으셨나요?
A. 출판사에서 지어주셨습니다. 만화책 자체가 만화 같은 상황을 연출할 수 있는 점이 재미있어 추천해주셨어요.

Q. 작가님 필명인 ‘ㅇㅇㅇ’과 단행본 제목인 ‘무슨 만화’ 모두 소위 익명성이 있는 단어들이다 보니 위 키워드로 검색해도 다른 결과물이 나오기 일쑤입니다. 이런 성격 때문에 생긴 재밌는 에피소드는 없으실까요?
A. 단행본 이름으로는 독자분들께서 더 일화가 많은 것 같고, 저는 필명의 기원이나 읽는 방법을 설명하느라 바쁜 편이에요.

Q. 작가님의 작품은 아무 생각없이 읽기 좋은 내용입니다. 어떤 독자분이 ‘복잡한 세상에서 아무 생각없이 즐길 수 있는 매력적인 만화’라고 한 평에 많이 공감했습니다. 이런 독특한 만화 소재는 어떻게 찾으시나요?
A. 생각을 아주 많이 하다가 찾습니다. 말장난 같지만 진심이에요.

Q. 처음 도트로 만화를 그리게 된 이유가 있다면?
A. 도트로 일러스트 작업을 하다가 충동적으로 그린 만화라서 도트가 되었어요. 그리고 당시 픽셀 선만의 거친 느낌에 푹 빠져있었습니다. 도트로 그림을 그리면 불펌할 때 이미지 열화가 되는 지점이 눈에 잘 띄니까, 공유를 어느정도 허용하되 최대한 원본 쪽을 보러오게 하고 싶다는 마음도 있었습니다. 그러면서도 게임 그래픽 같은 느낌이 나서 마음에 들기도 했고요.

Q. 도트 작업을 오래하면서 요즘은 도트로 그리는게 더 쉬워지셨다고 하셨습니다. 도트 작업의 노하우가 있으시다면?
A. 인내심인 것 같습니다. 막 그리는 그림을 지향하지만 그래도 너무 막 그린 것 같은 선들은 일일히 도트를 정리해주거든요.

Q. 도트 이미지와 독특한 발생의 컷만화가 ooo작가님의 트레이드 마크라 할 수 있습니다. 만화를 연재하시면서 그림면에서 다른 표현을 해보고 싶으셨던 적은 없으신가요?
A. 무척 많아요. 손 그림으로 직접 그리는 그림들도 좋아해서 틈틈이 그런 그림들도 그리고 있습니다. 나중에는 손 그림으로만 그린 만화책을 내보고 싶어요.

Q.  '지구멸망의 날' 때 악플 때문에 마음이 아프셨단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어디에서든 익명성을 빌어 현실에서는 하기 힘든 말을 하는 사람들이 있기 마련인데요, SNS에 올릴 때는 악플의 경험이 전혀 없으셨나요?
A. sns라고 매번 좋은 말들만 있는 건 아니겠지만 대형 웹사이트는 유독 무분별한 느낌이에요. 사람들이 많은 만큼 독자층이 다양하기도 하고… 그러다 보니 악플을 위한 악플을 다는 사람들이 있는 것 같아서 그렇게 느꼈던 것 같습니다. 지금은 별로 신경쓰지 않지만, 그저 남 기분을 나쁘게 하는 게 목적인 댓글들은 사라져야 한다고 생각해요.


Q. 만약 SNS 악플이 없거나 더 적었다면 어떤 이유 때문일까요?
A. 주로 구독자 분들만 제 글을 볼 수 있는 시스템 때문이 아닐까요


앞으로…
Q. ‘무슨만화’ 2권을 기다리는 독자분들이 많습니다. 2권 계획은 있으신가요?
A. 네 2020년~21년 사이에 2권을 내고 싶습니다.

Q. 다양한 굿즈들을 만들고 계십니다. 가장 마음에 들었던 굿즈를 소개해주세요.
A. 너무 많이 만들어서 헷갈리네요… (가끔은 공장이 된 기분이에요) 복 주머니 요정 포스터 인 것 같아요. 보고 있으면 정말로 복이 들어올 것 같아서요. 최근엔 같은 그림으로 키링도 만들었습니다.

Q. 9월 ‘영예의 트로피’ 피규어를 내셨습니다. 트로피 이미지 중 특히 흑백사진은 옛날 국사 교과서를 떠올리게 합니다. 혹시 트로피가 미래에 발굴되면 문화재가 되지 않을까요? 미래에 트로피를 발굴하게 될 후손(학자)에게 한마디 해주신다면?
A. 전 세계에 25개밖에 없다는 점을 알아주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제 본명도 알아내서 함께 써주세요.


Q. 지금까지와 다른 작품을 해보고 싶으시다면 어떤 작품을 해보고 싶으신가요?
A. 괴상한 그림체로 <보노보노>같은 잔잔한 4컷만화 시리즈를 해보고 싶어요. 또는 이제까지 본 적 없는 스타일의 순정만화를 그려보고 싶네요. 이상한 그림체면서, 마음을 울릴 수 있는 만화를 그리고 싶습니다.

Q.  SNS를 통해 웹툰을 연재하거나 연재하고 싶어하는 분들께 도움이 될 만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요즘 대세는 유튜브 애니메이션이니 그 쪽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약간 후회중이에요. 왜 애니메이션을 배우지 않았을까 늘 생각이 듭니다.

Q. 일이 아니라 취미라서 만화를 계속 그릴 수 있었다는 이야기를 하신 적 있습니다. 그렇다면 작가님은 앞으로 어떤 직업을 갖고 어떤 삶을 살고 싶으신가요?
A. 지금 당장은 도예 피규어 작가가 되고싶어요.

Q. 마지막으로 작가님 작품 활동을 응원해주시는 독자분들께 한말씀 부탁드립니다.
A. 늘 정말 감사합니다. 나중에 제가 아주 다른 삶을 살게 되어도 응원해주세요. (예를 들면 도예 피규어 작가)


인터뷰
도대체 '무슨만화'? 톡톡 튀는 소재의 인스타 작가, ㅇㅇㅇ작가 인터뷰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9.11.29
Q. 필명에 대해 이응이응이응, 영영영, 땡땡땡 등 읽는 방법이 다양합니다. 작가님은 어떻게 읽고 계시나요? A. 저는 제 필명을 거의 읽지 않는데요, 읽어야 할 때는 주로 오오오 아니면 쓰리오 라고 불러요. (sns아이디 앞에 3이 붙어서) 아니면 본명으로 부릅니다.
17회 대한민국 창작만화공모전 대상 - <그 계절 우리는,> 김성곤 작가 인터뷰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9.09.11
일제시대 평범한 소녀 이야기...부천만화대상 대상 <곱게 자란 자식> 이무기 작가 인터뷰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9.08.16
우리들의 대통령, <롱리브더킹> 팀 버드나무숲 인터뷰
최선아
2019.08.08
연재 전 몇 년간은 만화를 그만두고 다른 일을 하고 있었어요. 하지만 전혀 행복하지 않았고 시간에 떠밀려 살아가는 제 모습이 싫어서 일을 그만두고 다시 원고를 하게 됐어요. 반신반의 하는 마음으로 롱리브더킹을 만들었는데 의외로 일요신문 만화공모전에 당선이 되어서 연재를 하게 되었는데요. 일요신문이라는 매체가 만화에 특화된 플랫폼이 아니기 때문에 많은 사랑을 받을 줄 몰랐는데 온라인에 만화를 배포를 한 뒤부터 반응이 오기 시작하면서 생각보다 훨씬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것 같아요.
남자를 위한 액션만화 <통>, <총수> 백승훈 작가 인터뷰
최선아
2019.06.26
“처음에는 되게 얼떨떨했어요. 사실 지금도 왜 갑자기 작품이 유명세를 탔는지 그 과정을 모르겠어요. 그때 새벽에 갑자기 조회수가 올라가서 본부장님에게는 디도스 공격이 들어왔다고 연락까지 왔거든요. 덩달아 저와 Meen 작가님 블로그 방문자도 엄청 올라갔고요. 지금도 얼떨떨해요.”
영화화 돌입! 웹툰 <아내를 죽였다> 희나리 작가 인터뷰
최선아
2019.06.04
웹툰이 생활이 된 시대. 웹툰은 더이상 만화에 머물러있지 않는다. 최근 웹툰은 영화, 드라마, 게임, 소설 등 다양한 방향으로 뻗어나가고 있다. 2월 크랭크인에 들어간 영화 <아내를 죽였다>의 원작 웹툰을 그린 희나리 작가를 모셔봤다.
꿈이 이뤄진 순간 새로운 이야기가 시작된다
송경원
2019.01.06
꿈을 이뤘다. 이야기의 마지막을 장식할 법한 문장이지만 인생은 계속 된다. 하나의 꿈을 이루어도 그것만으로 모든 게 해결되는 마법 같은 해피엔딩은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다. 꿈을 이룬다는 건 다음 꿈을 향해 달려 나가는 출발선에 섰다는 말이기도 하다. 2017년 한국만화영상진흥원과 다음 웹툰이 진행한 ‘Daum 온라인 만화 공모대전 5’의 대상 수상자 교교박 작가는 2018년 9월부터 다음 웹툰에서 자신의 첫 작품 <굿바이 사돈>의 연재를 시작했다.
“인생 최고의 순간은 최강자전 입상…믿고 보는 작가 될래요.”
홍지민
2018.12.21
‘자판기에서 내가 가장 원하는 게 나온다면?’ 이런 엉뚱한 상상에 미스터리 스릴러의 감성을 입혀 웹툰 독자들 사이에 인기를 얻고 있는 작품이 있습니다. 바로 <자판귀>입니다.
선생님과 웹툰작가의 이중생활, 당분간 계속 도전해보고 싶어요.
홍지민
2018.11.21
올해 7회째를 맞은 ‘네이버 웹툰 최강자전’이 얼마 전 막을 내렸습니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과 네이버 웹툰이 공동주최하는 이 대회는 웹툰 작가를 꿈꾸는 이들에게 일종의 등용문 역할을 하는 대회입니다. 입상하면 정식 연재의 기회가 주어집니다.
내 비밀 같은 친구를 소개합니다.
송경원
2018.11.05
재즈 평론가이자 대한민국 만화대상을 받은 만화가. 재즈 잡지 편집장, 음반 프로듀서, 공연기획자, 다큐멘터리 감독. 재즈카페 ‘엘로우 자켓’을 운영하며 잠시 사장님 소리를 듣기도 한 한 사람. 모두 한 사람 앞에 붙는 타이틀이다.
팟캐스트 만화대잔치 진행자 마사오 작가 인터뷰
김우경
2018.10.25
최근 국내에서는 유튜브, 트위치, 아프리카 TV 등 1인 방송 플랫폼이 커지면서 1인 방송스타들이 탄생되었고, 이들의 콘텐츠는 점점 다양해지면서 이들의 성장과 가치를 창출해내는 MCN (Multi Channel Network:멀티채널네트워크) 회사들이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만화 패션쇼 ‘그림자의 꿈’ 총감독 이상봉 패션 디자이너 인터뷰
홍지민
2018.10.01
경계를 넘는 일이 터부시되던 시절이 있었다. 대중문화예술계 또한 예외는 아니다. 본업에나 충실 하라는 비아냥거림이나 남 밥그릇까지 빼앗으려 한다는 텃세와 마주하기 십상이었다. 지금도 마냥 환영받는 일은 아니다.
앞으로 20년은 더 해야 한다. 하고 싶다. 할 수 있을 것 같다. : <오므라이스 잼잼> 조경규 작가
송경원
2018.09.15
무려 10번째 시즌이다. 최근 10번째 시즌을 <오무라이스 잼잼>은 음식만화로는 최장수 웹툰으로 등극했다. 9년째 독자들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지만 정작 조경규 작가 본인은 몇 년을 연재했는지 별반 신경을 쓰지 않았다. 매일 꾸준히, 지금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에 충실한 작가에서 숫자 같은 건 큰 의미 없기 때문일 것이다.
코믹스브이 양병석 대표 인터뷰 : VR웹툰 시장 이제 본격적으로 열리나?
김우경
2018.08.13
최근 웹툰산업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것이 바로 ‘VR웹툰’이다. 과연 가상현실 웹툰 플랫폼이 또 다른 만화시장을 열수 있을까?
‘스위트 홈’은 생존자들의 서사, 이 세상의 모든 크리처물이 스승
홍지민
2018.07.23
아서 코난 도일, 아가사 크리스티, 엘러리 퀸, 그리고 최근 히가시노 게이고 등 추리소설 대가의 작품을 읽다보면 작가가 던져주는 퍼즐을 푸는 재미와 더불어 도대체 이러한 기가 막힌 아이디어는 어디에서 어떻게 포착하는 지 궁금할 따름입니다.
질문을 멈추지 않는 작가, 시대에 필요한 이야기
송경원
2018.07.17
양우석 감독님, 아니 작가님? 뭐라고 불러야 할지 잠깐 망설여졌다. 양우석 감독은 2013년 1100만 관객을 동원한 영화 <변호인>을 연출한, 몇 되지 않는 천만 감독 중 한 사람이다. 올해 북한 최고지도자의 암살 시도를 둘러싼 영화 <강철비>(2017)를 선보이며 또 한 번 흥행돌풍을 일으켰다.
웹툰은 저에게 힐링, 그래서 선택했죠!
홍지민
2018.02.20
쉽게 일반화할 수는 없지만 그 개념조차 명확하지 않았던 시기에 웹툰을 개척했던 1세대 정도를 제외하면 웹툰 작가로 향하는 길은 크게 다르지 않은 것 같다. 어려서부터 만화에 대한 꿈을 키워오다가 대학에서 만화 또는 애니메이션을 전공한 뒤 악전고투를 거쳐 포털 사이트나 웹툰 전문 플랫폼에서 연재를 하게 되는 경우다.
반도에 살어리랏다_이용선 감독 인터뷰
나호원
2018.01.25
보기 드문 장편 애니메이션이 만들어졌다. ‘독립 장편’이라고 불러도, ‘(초)저예산 장편’이라고 불러도 상관없다. 그저 그러한 수식어가 이 작품이 지닌 매력을 가리지 않았으면 좋겠다. 2015년, 30분짜리 <화장실 콩쿨>을 선보이며, 그 해 인디애니페스트를 비롯한 여러 영화제에서 관객들의 열렬한 호응을 받았던 이용선 감독이 <반도에 살어리랏다>라는 장편 애니메이션을 선보인다.
앞으로도 불행하지 않겠습니다. : <아만자><D.P-개의 날> 김보통 작가
송경원
2018.01.05
웹툰 작가는 직업이다. 당연한 말이지만 우리는 종종 창작이라는 환상에 취해 그 당연한 사실을 간과한다. 웹툰이 지속 가능한 시장으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직업으로서의 안정성이 필수적이다. 김보통 작가는 그 당연함이 당연함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자신의 주변부터 바꿔나가고 있는 중이다. 뭔가 거창한 사명감 같은 게 아니다. 그저 먹고 사는 일의 소중함을 알고, 행동으로서 삶을 증명하고 있을 뿐이다. 마치 자신의 만화 속 인물들처럼 말이다.
<진눈깨비 소년>의 쥬드프라이데이 작가 인터뷰
웹투니스타
2017.12.14
흔히 웹툰은 ‘빠른’ 매체라고들 한다. 디지털로 그려 업로드하고, 스크롤로 빠르게 읽기 때문이다.이런 상황에서 오히려 물리적 실체를 가진 원화를 보유한 작가들은 부러움을 사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