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나도 아빠는 처음이라...<아빠는 N살> 유영근 작가님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9.12.16



Q. 안녕하세요, 작가님.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프리랜서 일러스트레이터이자 여섯 살 아이의 아빠로 활동하고 있는 유영근입니다.


Q. 작가님은 어떻게 일러스트레이터가 되셨나요?
A. 원래는 플래시 애니메이션 회사 TRTB Pictures에서 교육, 홍보용 애니메이션 등을 제작하는 일을 했었어요. 스물 후반 어느 날, 더 늦기 전에 해보고 싶던 일러스트 일에 무작정 뛰어들었지요. 일러스트 포트폴리오 사이트에도 가입하고 첫 일이 들어오기 전까지 계속 포트폴리오를 만들었어요. 그러다 보니 하나 둘 일이 들어오더라고요.

Q. 일러스트레이터라는 직업을 갖게 되는데 어떤 활동이 가장 도움이 되셨나요?
A. 일러스트레이터는 생각하고 보고 들은 것을 그림으로 표현해 내는 일이에요. 그러기 위해선 그려야 할 경험이 필요하니까 사회경험도 책 읽기도, 크고 작은 여행이나 심지어 아무것도 안 하고 쉬기만 하는 것도 전부 도움이 된다고 생각해요.

Q. 학창시절 가장 좋아했던 작품은?
A. 영화는 타이타닉, 만화는 러프!

Q. 작가님이 미래 나이 또래였을 때는 어떤 아이셨나요?
A. 안타깝게도 여섯 살 때의 기억이 나지 않아요. 초등학교 때는 생각이 나는데 만화를 많이 봐서 쓸데없이 정의감이 넘쳤었죠. 주인공병에 걸렸었어요. 중학교 가서 나았네요.


인스타툰과 작가로서의 삶
Q. <아빠는 네살> 단행본에 보면 처음 인스타에 만화를 올리게 된 계기로 아이가 생기고 일에 대한 초조함이 생기면서 라고 밝히였습니다. 실제로 인스타에 만화를 올리기 전과 올린 후 어떤 변화를 느끼셨나요?
A. 제가 올린 만화나 그림에 좋다고, 재밌다고 해주시는 분들의 댓글을 보면 기쁘고 행복해요. 전엔 이런 관심받아보지 못했거든요.
물론 삼촌, 이모의 입장에서 저보단 아이를 귀여워해 주시는 거겠지만 모른척하고 있어요. 일적인 면에서도 클라이언트 분들이 좀 더 호의적이고 친근하게 다가오시는 것 같아요.

Q. 원래는 프리랜서 일러스트레이터신데요, 작업을 할 때 느끼는 일러스트와 만화의 차이가 있다면?
A. 일러스트는 한 장면에 함축적으로 이야기를 담아내야 한다면, 만화는 한 가지 이야기를 효과적으로 풀어내는 요령이 필요한 것 같아요.

Q. 여러 만화 소재 중에 육아툰으로 결정한 이유가 있으셨나요?
A. 딱히 만화를 시작하려 했다기보다는 인스타를 시작하면서 매일매일 그림일기를 남기고 싶었는데 당시 저의 일상이 육아였거든요.

Q. 처음에는 아리송하다가 곰곰이 생각하면 아하! 하게 되는 재밌는 제목입니다. <아빠는 N살>이란 제목은 어떻게 지으셨나요?
A. 인스타를 보시곤 친분 있던 출판사에서 출판하지 않겠냐고 연락이 왔어요. 그러다 보니 제목이 필요했는데 샤워하다가 문득 그런 생각이 들었어요. 아빠가 처음이다 보니 아이가 한 살 먹으면 아빠로서의 나도 한 살을 먹는 거구나 하고.

Q. 연재를 오래하셨는데요, 아이들이 아무리 톡톡 튀는 사고와 행동을 한다고 해도 소재 정하기가 쉽지 않으실 거 같습니다. 소재는 어떻게 정하시나요?
A. 재밌거나 슬프거나 귀엽거나 하는 일이 생기면 그때그때 적어놔요. 조금만 지나도 잊어버리거든요. 하지만 거의 매일을 연재하니까 아무리 적어 놔도 금세 바닥이 나요. 그런데 정말 다행히 또 귀엽고 재밌는 일이 생기더라고요.

Q. 현재 <아빠는 네살>, <아빠는 다섯살>에 이어 <아빠는 여섯살>을 연재중이십니다. 아빠는 몇살까지 연재하고 싶으신가요?
A. 할 수 있을 때까지 하고 싶은데, 그건 제 욕심이고 아마도 아이가 초등학생이 되면 싫어할 수도 있지 않을까 싶어요.

△ 현재 아빠는 6살 진행중!

Q. 작가님이 생각하시는 인스타 만화의 장, 단점은?
A. 장점은 어디에도 구속받지 않고 자유롭게 자기를 표현할 수 있다는 점이죠. 물론 자유롭기 때문에 더 조심스럽기도 하지만요. 단점은 아무래도 수익으로 이어지기가 쉽지 않다는 점이네요.

Q. <아빠는 N살> 이외의 다른 만화를 만드실 계획은?
A. 계획하고 있는 일이 몇 개 있는데 순수 만화보다는 만화가 섞인 그림책, 또는 어린이 소설이 될 것 같아요.

Q. 다양한 굿즈로 만들고 계신데요, 가장 마음에 드는 굿즈를 뽑아주신다면?
A. 처음 만들었던 짜잔 배지랑 전자파 차단 스티커를 제일 좋아해요. 아이 얼굴로만 된 기본 디자인인데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들어요.


아빠로서의 삶
Q. 아빠가 되기 전과 되기 후 자신의 가장 큰 변화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A. 어릴 적으로 돌아가서 부모님에게 걱정 말라고 잘하고 있다고 말해주고 싶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어요. 걱정되고 불안하셨을 텐데 내색하지 않으려 노력하셨을 테니까요.

Q. 미래가 벌써 6살이 되었습니다. 미래와 함께 <아빠는 네살> 혹은 다섯살을 읽으신 적이 있나요? 미래의 반응이 궁금합니다.
A. 아직은 글씨를 능숙하게 읽지 못해서 같이 읽어 보지는 않았어요. 그런데 다음 날 올릴 만화를 그리고 있으면 어느새 뒤에 와서 가만히 보고는 ‘이거 나지? 그리고 이건 아빠가 이렇게 저렇게 해서 내가 화를 내고 있네?’ 하고 재밌어해요. 딱히 가르쳐 주지 않았는데 자기를 그린 건 줄 알더라고요.

Q. 만화에서 미래가 하고있는 헤어스타일은 미래가 좋아하는 스타일인가요?
A. 말도 못 하던 두 살 때부터 다섯 살까지 거의 매일 같이 했던 머리였어요. 여섯 살이 되고 나선 비교적 잘 안 하긴 하는데 이젠 너무 캐릭터화 돼버렸네요.

Q. 미래의 어떤 모습을 볼 때 ‘아이가 성장하고 있구나’를 느끼시나요?
A. 아이의 생각을 가늠하지 못할 때 어느새 또 컸구나 하고 느껴요.

Q. 4살의 미래, 5살의 미래, 6살의 미래를 각각 한 단어로 표현해주세요.
A. 4살은 '순수', 5살은 '귀여움', 6살은 '어느새'

Q. ‘아이에게도 배울 점이 있다’고 하는데요, 최근 미래에게 배움을 얻은 에피소드가 있다면 무엇이었나요?
A. 와이프랑 사소한 일로 다투게 됐는데 그날따라 엄마 아빠한테 자꾸만 말을 걸고 장난을 걸더라고요. 가운데서 불안했나 봐요. 조금 지난 후에 서로 미안했다고 화해를 하는데 옆에서 무심코 그림을 그리면서 한 마디 하더라고요. ‘그러게, 좀 더 빨리 미안하다고 하지 그랬어.’하고요. 그 말이 맞아요. 자존심이 뭐 중요한가요. 화해하고 나니 이렇게 맘이 편한데.

Q. 20살 어른이 된 미래를 위해 한 마디 남겨두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너와 나누었던 즐거운 추억이 이렇게 많았다. 물론 힘든 건 남겨놓지 않았어. 양은 비슷했다.



정리하며
Q. 인터넷과 SNS의 발달로 개인에게 다양한 가능성이 열리게 된 거 같습니다. 작가님도 유튜브, 굿즈샵, 카톡 이모티콘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계시는데요, 앞으로 또 해보고 싶은 일이 있다면?
A. 그림책이나 소설 처럼 이야기가 있는 순수 창작물을 만들어 보고 싶어요.

Q. 미래를 꿈꾸는 독자님들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흘러가는 생각과 경험들을 어떠한 형태로든 남겨 놓으세요. 그리고 꾸준히!
인터뷰
나도 아빠는 처음이라...<아빠는 N살> 유영근 작가님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9.12.16
Q. 작가님이 생각하시는 인스타 만화의 장, 단점은? A. 장점은 어디에도 구속받지 않고 자유롭게 자기를 표현할 수 있다는 점이죠. 물론 자유롭기 때문에 더 조심스럽기도 하지만요. 단점은 아무래도 수익으로 이어지기가 쉽지 않다는 점이네요.
[2019 오늘의 우리만화] <병의 맛> 하일권 작가 인터뷰, "꼭 하고 싶었던 이야기"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9.12.12
Q. 2013년에 <방과후 전쟁활동>으로 오늘의 우리만화상을 수상하셨는데요, 올해는 <병의 맛>으로 2019 오늘의 우리만화상을 수상하셨습니다. 소감이 어떠신가요? A. 오랜만에 상 받아서 기분 좋았어요. <병의 맛>이라는 작품을 이번 기회에 좀 더 많은 분들이 관심 가질 수 있는 기회가 되어서 더 기쁩니다.
[2019 오늘의 우리만화] <아티스트> 마영신 작가 인터뷰 "발효된 에너지로 만든 작품"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9.12.10
Q. 안녕하세요 작가님.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여전히 원고지에 펜촉으로 작업하는 만화가 마영신입니다.
도대체 '무슨만화'? 톡톡 튀는 소재의 인스타 작가, ㅇㅇㅇ작가 인터뷰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9.11.29
Q. 필명에 대해 이응이응이응, 영영영, 땡땡땡 등 읽는 방법이 다양합니다. 작가님은 어떻게 읽고 계시나요? A. 저는 제 필명을 거의 읽지 않는데요, 읽어야 할 때는 주로 오오오 아니면 쓰리오 라고 불러요. (sns아이디 앞에 3이 붙어서) 아니면 본명으로 부릅니다.
17회 대한민국 창작만화공모전 대상 - <그 계절 우리는,> 김성곤 작가 인터뷰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9.09.11
일제시대 평범한 소녀 이야기...부천만화대상 대상 <곱게 자란 자식> 이무기 작가 인터뷰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9.08.16
우리들의 대통령, <롱리브더킹> 팀 버드나무숲 인터뷰
최선아
2019.08.08
연재 전 몇 년간은 만화를 그만두고 다른 일을 하고 있었어요. 하지만 전혀 행복하지 않았고 시간에 떠밀려 살아가는 제 모습이 싫어서 일을 그만두고 다시 원고를 하게 됐어요. 반신반의 하는 마음으로 롱리브더킹을 만들었는데 의외로 일요신문 만화공모전에 당선이 되어서 연재를 하게 되었는데요. 일요신문이라는 매체가 만화에 특화된 플랫폼이 아니기 때문에 많은 사랑을 받을 줄 몰랐는데 온라인에 만화를 배포를 한 뒤부터 반응이 오기 시작하면서 생각보다 훨씬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것 같아요.
남자를 위한 액션만화 <통>, <총수> 백승훈 작가 인터뷰
최선아
2019.06.26
“처음에는 되게 얼떨떨했어요. 사실 지금도 왜 갑자기 작품이 유명세를 탔는지 그 과정을 모르겠어요. 그때 새벽에 갑자기 조회수가 올라가서 본부장님에게는 디도스 공격이 들어왔다고 연락까지 왔거든요. 덩달아 저와 Meen 작가님 블로그 방문자도 엄청 올라갔고요. 지금도 얼떨떨해요.”
영화화 돌입! 웹툰 <아내를 죽였다> 희나리 작가 인터뷰
최선아
2019.06.04
웹툰이 생활이 된 시대. 웹툰은 더이상 만화에 머물러있지 않는다. 최근 웹툰은 영화, 드라마, 게임, 소설 등 다양한 방향으로 뻗어나가고 있다. 2월 크랭크인에 들어간 영화 <아내를 죽였다>의 원작 웹툰을 그린 희나리 작가를 모셔봤다.
꿈이 이뤄진 순간 새로운 이야기가 시작된다
송경원
2019.01.06
꿈을 이뤘다. 이야기의 마지막을 장식할 법한 문장이지만 인생은 계속 된다. 하나의 꿈을 이루어도 그것만으로 모든 게 해결되는 마법 같은 해피엔딩은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다. 꿈을 이룬다는 건 다음 꿈을 향해 달려 나가는 출발선에 섰다는 말이기도 하다. 2017년 한국만화영상진흥원과 다음 웹툰이 진행한 ‘Daum 온라인 만화 공모대전 5’의 대상 수상자 교교박 작가는 2018년 9월부터 다음 웹툰에서 자신의 첫 작품 <굿바이 사돈>의 연재를 시작했다.
“인생 최고의 순간은 최강자전 입상…믿고 보는 작가 될래요.”
홍지민
2018.12.21
‘자판기에서 내가 가장 원하는 게 나온다면?’ 이런 엉뚱한 상상에 미스터리 스릴러의 감성을 입혀 웹툰 독자들 사이에 인기를 얻고 있는 작품이 있습니다. 바로 <자판귀>입니다.
선생님과 웹툰작가의 이중생활, 당분간 계속 도전해보고 싶어요.
홍지민
2018.11.21
올해 7회째를 맞은 ‘네이버 웹툰 최강자전’이 얼마 전 막을 내렸습니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과 네이버 웹툰이 공동주최하는 이 대회는 웹툰 작가를 꿈꾸는 이들에게 일종의 등용문 역할을 하는 대회입니다. 입상하면 정식 연재의 기회가 주어집니다.
내 비밀 같은 친구를 소개합니다.
송경원
2018.11.05
재즈 평론가이자 대한민국 만화대상을 받은 만화가. 재즈 잡지 편집장, 음반 프로듀서, 공연기획자, 다큐멘터리 감독. 재즈카페 ‘엘로우 자켓’을 운영하며 잠시 사장님 소리를 듣기도 한 한 사람. 모두 한 사람 앞에 붙는 타이틀이다.
팟캐스트 만화대잔치 진행자 마사오 작가 인터뷰
김우경
2018.10.25
최근 국내에서는 유튜브, 트위치, 아프리카 TV 등 1인 방송 플랫폼이 커지면서 1인 방송스타들이 탄생되었고, 이들의 콘텐츠는 점점 다양해지면서 이들의 성장과 가치를 창출해내는 MCN (Multi Channel Network:멀티채널네트워크) 회사들이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만화 패션쇼 ‘그림자의 꿈’ 총감독 이상봉 패션 디자이너 인터뷰
홍지민
2018.10.01
경계를 넘는 일이 터부시되던 시절이 있었다. 대중문화예술계 또한 예외는 아니다. 본업에나 충실 하라는 비아냥거림이나 남 밥그릇까지 빼앗으려 한다는 텃세와 마주하기 십상이었다. 지금도 마냥 환영받는 일은 아니다.
앞으로 20년은 더 해야 한다. 하고 싶다. 할 수 있을 것 같다. : <오므라이스 잼잼> 조경규 작가
송경원
2018.09.15
무려 10번째 시즌이다. 최근 10번째 시즌을 <오무라이스 잼잼>은 음식만화로는 최장수 웹툰으로 등극했다. 9년째 독자들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지만 정작 조경규 작가 본인은 몇 년을 연재했는지 별반 신경을 쓰지 않았다. 매일 꾸준히, 지금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에 충실한 작가에서 숫자 같은 건 큰 의미 없기 때문일 것이다.
코믹스브이 양병석 대표 인터뷰 : VR웹툰 시장 이제 본격적으로 열리나?
김우경
2018.08.13
최근 웹툰산업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것이 바로 ‘VR웹툰’이다. 과연 가상현실 웹툰 플랫폼이 또 다른 만화시장을 열수 있을까?
‘스위트 홈’은 생존자들의 서사, 이 세상의 모든 크리처물이 스승
홍지민
2018.07.23
아서 코난 도일, 아가사 크리스티, 엘러리 퀸, 그리고 최근 히가시노 게이고 등 추리소설 대가의 작품을 읽다보면 작가가 던져주는 퍼즐을 푸는 재미와 더불어 도대체 이러한 기가 막힌 아이디어는 어디에서 어떻게 포착하는 지 궁금할 따름입니다.
질문을 멈추지 않는 작가, 시대에 필요한 이야기
송경원
2018.07.17
양우석 감독님, 아니 작가님? 뭐라고 불러야 할지 잠깐 망설여졌다. 양우석 감독은 2013년 1100만 관객을 동원한 영화 <변호인>을 연출한, 몇 되지 않는 천만 감독 중 한 사람이다. 올해 북한 최고지도자의 암살 시도를 둘러싼 영화 <강철비>(2017)를 선보이며 또 한 번 흥행돌풍을 일으켰다.
웹툰은 저에게 힐링, 그래서 선택했죠!
홍지민
2018.02.20
쉽게 일반화할 수는 없지만 그 개념조차 명확하지 않았던 시기에 웹툰을 개척했던 1세대 정도를 제외하면 웹툰 작가로 향하는 길은 크게 다르지 않은 것 같다. 어려서부터 만화에 대한 꿈을 키워오다가 대학에서 만화 또는 애니메이션을 전공한 뒤 악전고투를 거쳐 포털 사이트나 웹툰 전문 플랫폼에서 연재를 하게 되는 경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