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이 시대의 골계만화 - 김진태
2002.04.01

대한민국 황대장, 시민쾌걸로 잘 알려진 시사만화가. 우리가 접할 수 있는 김진태에 관한 정보는 대개 이정도다. 그러나 의외로 그는 다양한 만화를 그렸다. 다양하다고 한 이유는 공장제 만화처럼 양만 들입다 쏟아 부은 것이 아니라 서로 다른 유형의 만화들을 그렸다는 뜻이다. ‘영양가 코믹’, ‘스커트밑의 극장’, ‘다락방 아몽’, ‘대한민국 황대장’, ‘하드보일드 뉴 패밀리’, ‘굿모닝 보스’, ‘시민쾌걸’ 등등 양손가락과 양발가락을 다 동원해도 부족할 정도로 그의 작품은 많다. 더구나 그의 만화가 인기를 얻고 ‘김진태’라는 이름이 하나의 브랜드로 정착된 이후에도 매년 새로운 작품이 시작되는 것을 보면, 어느 것 하나가 인기를 끌면 주야장천 그것만 늘려나가기에 바쁜 다른 작가들과 비교해 볼 때 참으로 이색적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 


김진태의 만화를 주제별로 살펴보면 작가의 욕심이 끝간데를 모르고 뻗어나갔음을 더 확실하게 알 수 있다. 여름철 레저 가이드용 정보만화, 속옷에 관한 만화, 국민카드의 사내보, 컴퓨터의 역사, 트랜디 코믹, 폭주족이 등장하는 개그 터치, 유흥가의 건달, 청소년학원물, 역사기행만화, 순정만화, 작가의 경험을 살린 것으로 보이는 미술학원을 배경으로 하는 순정만화, 방송연예 패로디 등등등. 보기에 따라서는 단지 고료를 주기만 하면 어디에건 연재를 해주었다는 무절제한 작가로 볼 수도 있을텐데 그러기에는 또 작품 하나하나의 개성이 강해서 마구잡이 연재물로 치부하기는 어렵다.

고교를 졸업하고 한국외국어대 스페인어과에 입학한 그가 처음 잡지에 이름을 올리게 된 것은 외국거대 학보사의 4단만화 외고집이다. 그리고 상업지에 처음 나타난 것은 1987년 9월 4일 발행의 성인 만화전문지 ‘주간만화’ 제8호의 170페이지에 실린 한 컷의 독자투고작품이다. 주소를 적지 않았던지 김진태라는 이름 옆에 적힌 ‘주소를 알려주십시오’ 라는 편집자의 멘트가 눈에 띈다. 기념할 만한 이 한 컷의 내용은 병원복을 입은 환자 앞에 작은 주사기를 든 순호박표 간호사와 관장이라도 할 것인지 두 팔로 안아야 하는 거대한 주사기를 든 천사표 간호사의 갈등을 그린 것이다. 이동규와 함께 김진태는 주간만화가 배출해낸 신인 중에서는 아마도 가장 성공한 작가가 아닐까 싶다.

1989년에 주간만화의 카툰부문 신인상을 수상했고 작가 자신도 한때 카투니스트를 지향했다고 밝히는 만큼 그의 작품은 언제나 시사적인 화제로 가득하다. 이런 취향과 게재하는 미디어와 궁합이 잘 맞았든지 그의 역량은 스포츠 투데이에서 ‘시민쾌걸’을 연재하기 시작하면서 만개했다는 느낌을 받게 된다. 시사만화가는 언제나 시간과 뉴스와 싸워야 하고, 동료 시사만화가들과도 싸워야 한다. 제공되는 뉴스소스는 동일하므로 그것을 얼마나 재미있고 읽는 이의 웃음중추를 자극할 수 있게 전환해야 하는가 하는 센스의 승부이기 때문이다. 그런 면에서 김진태의 만화는 ‘네티즌’이라 불리는 특정계층 독자에게는 절대적인 인기를 자랑한다. 2001년에 연재된 ‘시민쾌걸’중 최대의 걸작으로 꼽을 수 있는 ‘친구’패로디편.

‘네티즌’은 유달리 패로디물을 사랑한다. 그것은 그들이 언제나 막대한 정보의 홍수속을 헤엄치고 있으면서도 새로운 정보를 원하는 ‘정보기갈’에 시달리는 인종이기 때문이다. 자신들이 얻은 정보가 새로운 형태로 변형되어 나타나는 것이 약하다. 그런 면에서 ‘친구 패로디’는 적어도 ‘친구’라는 영화의 내용을, 그리고 ‘네티즌’들 사이에 퍼져있는 통신어라는 신조어에 대해서 웬만큼 알지 못하면 도대체 이 만화가 왜 웃기는 것인지 짐작도 할 수 없지만 필요한 기본 정보를 갖추고 있는 사람이라면 배꼽을 잡을 수 밖에 없는 것이다. 그런 면에서 김진태 만화는 ‘독자에게는 불친절한’ 유형의 만화라고도 할 수 있다.
인터뷰
남자를 위한 액션만화 <통>, <총수> 백승훈 작가 인터뷰
최선아
2019.06.26
“처음에는 되게 얼떨떨했어요. 사실 지금도 왜 갑자기 작품이 유명세를 탔는지 그 과정을 모르겠어요. 그때 새벽에 갑자기 조회수가 올라가서 본부장님에게는 디도스 공격이 들어왔다고 연락까지 왔거든요. 덩달아 저와 Meen 작가님 블로그 방문자도 엄청 올라갔고요. 지금도 얼떨떨해요.”
영화화 돌입! 웹툰 <아내를 죽였다> 희나리 작가 인터뷰
최선아
2019.06.04
웹툰이 생활이 된 시대. 웹툰은 더이상 만화에 머물러있지 않는다. 최근 웹툰은 영화, 드라마, 게임, 소설 등 다양한 방향으로 뻗어나가고 있다. 2월 크랭크인에 들어간 영화 <아내를 죽였다>의 원작 웹툰을 그린 희나리 작가를 모셔봤다.
꿈이 이뤄진 순간 새로운 이야기가 시작된다
송경원
2019.01.06
꿈을 이뤘다. 이야기의 마지막을 장식할 법한 문장이지만 인생은 계속 된다. 하나의 꿈을 이루어도 그것만으로 모든 게 해결되는 마법 같은 해피엔딩은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다. 꿈을 이룬다는 건 다음 꿈을 향해 달려 나가는 출발선에 섰다는 말이기도 하다. 2017년 한국만화영상진흥원과 다음 웹툰이 진행한 ‘Daum 온라인 만화 공모대전 5’의 대상 수상자 교교박 작가는 2018년 9월부터 다음 웹툰에서 자신의 첫 작품 <굿바이 사돈>의 연재를 시작했다.
“인생 최고의 순간은 최강자전 입상…믿고 보는 작가 될래요.”
홍지민
2018.12.21
‘자판기에서 내가 가장 원하는 게 나온다면?’ 이런 엉뚱한 상상에 미스터리 스릴러의 감성을 입혀 웹툰 독자들 사이에 인기를 얻고 있는 작품이 있습니다. 바로 <자판귀>입니다.
선생님과 웹툰작가의 이중생활, 당분간 계속 도전해보고 싶어요.
홍지민
2018.11.21
올해 7회째를 맞은 ‘네이버 웹툰 최강자전’이 얼마 전 막을 내렸습니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과 네이버 웹툰이 공동주최하는 이 대회는 웹툰 작가를 꿈꾸는 이들에게 일종의 등용문 역할을 하는 대회입니다. 입상하면 정식 연재의 기회가 주어집니다.
내 비밀 같은 친구를 소개합니다.
송경원
2018.11.05
재즈 평론가이자 대한민국 만화대상을 받은 만화가. 재즈 잡지 편집장, 음반 프로듀서, 공연기획자, 다큐멘터리 감독. 재즈카페 ‘엘로우 자켓’을 운영하며 잠시 사장님 소리를 듣기도 한 한 사람. 모두 한 사람 앞에 붙는 타이틀이다.
팟캐스트 만화대잔치 진행자 마사오 작가 인터뷰
김우경
2018.10.25
최근 국내에서는 유튜브, 트위치, 아프리카 TV 등 1인 방송 플랫폼이 커지면서 1인 방송스타들이 탄생되었고, 이들의 콘텐츠는 점점 다양해지면서 이들의 성장과 가치를 창출해내는 MCN (Multi Channel Network:멀티채널네트워크) 회사들이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만화 패션쇼 ‘그림자의 꿈’ 총감독 이상봉 패션 디자이너 인터뷰
홍지민
2018.10.01
경계를 넘는 일이 터부시되던 시절이 있었다. 대중문화예술계 또한 예외는 아니다. 본업에나 충실 하라는 비아냥거림이나 남 밥그릇까지 빼앗으려 한다는 텃세와 마주하기 십상이었다. 지금도 마냥 환영받는 일은 아니다.
앞으로 20년은 더 해야 한다. 하고 싶다. 할 수 있을 것 같다. : <오므라이스 잼잼> 조경규 작가
송경원
2018.09.15
무려 10번째 시즌이다. 최근 10번째 시즌을 <오무라이스 잼잼>은 음식만화로는 최장수 웹툰으로 등극했다. 9년째 독자들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지만 정작 조경규 작가 본인은 몇 년을 연재했는지 별반 신경을 쓰지 않았다. 매일 꾸준히, 지금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에 충실한 작가에서 숫자 같은 건 큰 의미 없기 때문일 것이다.
코믹스브이 양병석 대표 인터뷰 : VR웹툰 시장 이제 본격적으로 열리나?
김우경
2018.08.13
최근 웹툰산업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것이 바로 ‘VR웹툰’이다. 과연 가상현실 웹툰 플랫폼이 또 다른 만화시장을 열수 있을까?
‘스위트 홈’은 생존자들의 서사, 이 세상의 모든 크리처물이 스승
홍지민
2018.07.23
아서 코난 도일, 아가사 크리스티, 엘러리 퀸, 그리고 최근 히가시노 게이고 등 추리소설 대가의 작품을 읽다보면 작가가 던져주는 퍼즐을 푸는 재미와 더불어 도대체 이러한 기가 막힌 아이디어는 어디에서 어떻게 포착하는 지 궁금할 따름입니다.
질문을 멈추지 않는 작가, 시대에 필요한 이야기
송경원
2018.07.17
양우석 감독님, 아니 작가님? 뭐라고 불러야 할지 잠깐 망설여졌다. 양우석 감독은 2013년 1100만 관객을 동원한 영화 <변호인>을 연출한, 몇 되지 않는 천만 감독 중 한 사람이다. 올해 북한 최고지도자의 암살 시도를 둘러싼 영화 <강철비>(2017)를 선보이며 또 한 번 흥행돌풍을 일으켰다.
웹툰은 저에게 힐링, 그래서 선택했죠!
홍지민
2018.02.20
쉽게 일반화할 수는 없지만 그 개념조차 명확하지 않았던 시기에 웹툰을 개척했던 1세대 정도를 제외하면 웹툰 작가로 향하는 길은 크게 다르지 않은 것 같다. 어려서부터 만화에 대한 꿈을 키워오다가 대학에서 만화 또는 애니메이션을 전공한 뒤 악전고투를 거쳐 포털 사이트나 웹툰 전문 플랫폼에서 연재를 하게 되는 경우다.
반도에 살어리랏다_이용선 감독 인터뷰
나호원
2018.01.25
보기 드문 장편 애니메이션이 만들어졌다. ‘독립 장편’이라고 불러도, ‘(초)저예산 장편’이라고 불러도 상관없다. 그저 그러한 수식어가 이 작품이 지닌 매력을 가리지 않았으면 좋겠다. 2015년, 30분짜리 <화장실 콩쿨>을 선보이며, 그 해 인디애니페스트를 비롯한 여러 영화제에서 관객들의 열렬한 호응을 받았던 이용선 감독이 <반도에 살어리랏다>라는 장편 애니메이션을 선보인다.
앞으로도 불행하지 않겠습니다. : <아만자><D.P-개의 날> 김보통 작가
송경원
2018.01.05
웹툰 작가는 직업이다. 당연한 말이지만 우리는 종종 창작이라는 환상에 취해 그 당연한 사실을 간과한다. 웹툰이 지속 가능한 시장으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직업으로서의 안정성이 필수적이다. 김보통 작가는 그 당연함이 당연함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자신의 주변부터 바꿔나가고 있는 중이다. 뭔가 거창한 사명감 같은 게 아니다. 그저 먹고 사는 일의 소중함을 알고, 행동으로서 삶을 증명하고 있을 뿐이다. 마치 자신의 만화 속 인물들처럼 말이다.
<진눈깨비 소년>의 쥬드프라이데이 작가 인터뷰
웹투니스타
2017.12.14
흔히 웹툰은 ‘빠른’ 매체라고들 한다. 디지털로 그려 업로드하고, 스크롤로 빠르게 읽기 때문이다.이런 상황에서 오히려 물리적 실체를 가진 원화를 보유한 작가들은 부러움을 사곤 한다.
<캐셔로> 팀비파 작가 인터뷰
홍지민
2017.12.13
최근 각종 만화상 시상 결과를 보면 데뷔작으로 상을 받는 경우가 많아졌다. 웹툰 시대가 만개하고, 신진 작가들이 대거 작품 활동을 하게 되며 삶과 사회에 대한 다양한 문제 의식이 저마다의 방식을 통해 투영된 결과로 분석된다. 얼마 전 오늘의 우리만화상 시상 결과도 크게 다르지 않다. 절반 이상이 데뷔작이다. 이 가운데 ‘캐셔로’를 그린 팀 비파(team befar)를 만나봤다.
<이달초 야구단> 조하영 작가 인터뷰
웹투니스타
2017.11.29
웹툰 작가를 인터뷰하면서 즐거운 점에는 여러가지가 있다. 그러나 그 중, 가장 즐거운 것은 바로 ‘남들은 모르는’ 작품을 그린 작가를 인터뷰하는 것이다.웹툰 리뷰 팟캐스트를 하는 이유기도 하다.웹투니스타187화는 <이달초야구단>이라는 만화를 다루었다.그리고 한달만에,작가인 조하영 작가를 만났다.
좋은 필터가 되고 싶다 : <그다이> 최용성 작가
송경원
2017.11.29
강렬하다. 2015년 초부터 레진코믹스에 연재된 <그다이>는 국내에서는 보기 드문 공포스릴러 웹툰이다. 굿데이(Good Day)를 호주식 슬랭으로 표현한 '그다이(G'day)'는 호주워킹홀리데이 동안 일어난 실종, 살인사건을 다루고 있다. 탄탄한 스토리와 색다른 구성, 독특한 그림체로 눈길을 끄는 이 작품은 살인범이 누구인지 추적하는 이야기가 아니다.
1000회 ‘생활의 참견’ 휴재 들어간 김양수 작가 인터뷰
홍지민
2017.11.09
잡지에 과외일로 서투르게 연재하던 시절로부터는 20년, 네이버 웹툰을 통해 전업 작가로 변신해 활화산 같은 인기를 얻은 지 10년 만이다. 생활툰의 대명사 ‘생활의 참견’이 잠시 독자 곁을 떠났다. 김양수(44) 작가가 얼마 전 1000회를 기점으로 더 이상의 참견을 멈춘한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