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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산업백서’로 돌아본 2007 우리 만화계
이동하 2008.03.18

영화 식객 포스터
영화 <식객> 포스터

만화를 원작으로 한 콘텐츠들이 늘어가는 가운데 만화 관련 저작권 분쟁이 빈번했다. 출판만화 판매시장은 여전히 침체 분위기였지만 이를 이겨내기 위한 움직임 역시 끊이지 않았다. 온라인 만화시장은 포털 사이트를 중심으로 제2의 도약을 준비했고, 만화 수출 시장은 조금 주춤하는 모습을 보였다.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원장 고석만)이 최근 출간한 <2007 만화산업백서>에 따르면 지난해 만화는 드라마, 영화, 연극판에 분하며 원작 산업으로서의 가치를 유감없이 보여줬다. 드라마 <쩐의 전쟁>, <궁S>, <키드갱>, <위대한 캣츠비> 등이 안방극장을 찾았고, <식객>, <수>, <두 사람이다> 등의 영화가 스크린에 내걸렸다.
콘텐츠의 새 보고로 떠오른 만큼 저작권 관련 시비가 줄을 이었다. 또, 각종 공유 사이트와 포털 사이트의 카페 등을 이용한 불법 스캔만화가 여전히 성행했으며, 특히 과거 대본소용 만화의 온라인 판권 판매를 두고 만화가들과 스토리 작가들이 충돌, 법적 소송이 일기도 했다.

2007년 출판만화 판매시장의 규모는 더욱 줄어 “특히 전문 만화잡지와 만화잡지 연재작을 단행본으로 묶어 출판하는 코믹스 시장의 침체가 가장 두드러졌다”고 백서는 분석하고 있다. 한때 30여 종 이상 발행되던 만화잡지가 2007년 11월 현재 10종에 불과할 정도다. 코믹스는 1990년대 중반과 비교해 30 규모 감소했다. 그럼에도 상대적으로 고가의 판매용 기획만화 단행본시장은 꾸준한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급 복간본 출판이 스테디셀러로 부상했고, 2007년도 <파페포포 안단테>(심승현)는 30만 부가 넘게 팔려나갔다. 허영만의 <식객>, 강풀의 <26년> 등이 베스트셀러로 떠올랐다. 아동교양학습만화 역시 소수 베스트셀러 시리즈에 치중돼 있긴 하지만 계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30코믹스 표지이미지 / 팝툰 표지이미지
<2030코믹스> 표지이미지 / <팝툰> 표지이미지























고전하고 있는 출판만화시장 활성화를 위해 정부와 업계가 힘을 모은 새 사업 모델들도 속속 선을 보였다.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이 지원하고 씨네21이 펴낸 만화지 <팝툰>과 문화관광부의 지원 하에 한국만화출판협회가 발행하고 있는 <2030코믹스>가 대표적 사례라 할 수 있다.

출판만화시장과 달리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온라인만화시장은 만화시장에 새로운 가능성을 여전히 던져주고 있다. 특히 다수의 흥행작품이 온라인 기반으로 창작-유통돼 성공을 거둠에 따라 ‘개별 작품 중심의 흥행구조’에서 탈피, ‘대형 포털 사이트 등에 참여하는 비즈니스 모델 중심의 흥행구조’로 온라인만화 시장의 흐름이 변화하고 있다고 백서는 설명했다. ‘만화속 세상’, ‘다음 만화’ 등을 내놓은 다음과 네이버, 네이트 등이 그 대표적 주자다.

우리 만화, 수출은 어땠을까. 2003년부터 3~4년간 빠른 신장세를 기록했던 국산만화의 해외 수출이 최근 들어 주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큰 이유로는 국산 출판만화 시장 침체로 인해 수출 가능한 신작 공급이 크게 줄어든 것을 들 수 있다. 또한, 기존 주요 거점 수출시장이 위축되고 있는 것도 주요한 이유인데, 특히 유럽지역 국산만화 수출 교두보였던 프랑스의 아시아만화시장이 이미 포화상태에 달함에 따라 신규 계약 건수가 크게 감소했다. 백서는 국산만화의 해외 수출 활성화를 위해서는 우수한 신작 발굴과 더불어 국내 만화 창작 및 제작환경 개선 등이 필요하다고 밝히고 있다. 즉 ‘만화(Manhwa)’ 브랜드를 내건 신뢰도 제고가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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