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기사
2000 춘천애니타운페스티벌, 사이버 세상에 펼쳐진 애니메이션의 축제
편집부 2000.11.01

사이버 세상에 펼쳐진 애니메이션축제 2000 춘천애니타운페스티발이 11월 1일 춘천하이테크벤처타운에서 개막됐다. 춘천시와 KBS춘천총국의 주최하고 재단법인 춘천국제만화축제조직위원회가 주관해 올해로 4회째를 맞는 춘천애니타운페스티발(Cyber Anitown Festival 2000)은 지난해와 다르게 on-line 중심의 사이 버 페스티발로 12월 31일까지 진행된다. 물의 도시 춘천에서 열리는 2000 춘천애니타운페스티발의 이모저모를 알아 본다.

>> Cyber Anitown festival (www.anitownfestival.com)


춘천이 지난 3년간의 축제를 토대로 올해부터 새 모습으로 단장한 춘천만화축제의 핵심은 on-line 상의 마케팅과 애니메이션시장의 구축으로 집약된다. 영화관, 공모전, 산업마켓, 사이버워크?, 취업박람회, 벼룩시장 등으로 꾸며진 홈페이지(www.anitownfestival.com)에서는 산업마켓을 중심으로 국내외 애니메이션 관련 120여개업체가 참여해 풍부한 인프라를 구축한 춘천만화축제는 특히 가상공간 VR(Virtual Reality)프로그램을 통해 현실과 3차원 가상세계를 경험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관심을 높이고 있다.

산업마켓은 춘천시관, GDCN관, 멀티미디어관, 게임/캐릭터관, 방송·투자사관, 골든 밸리, 애니타운, 벤처밸리 등 8개관으로 구성돼 방문자가 VR을 통해 가상체험과 채팅을 통해 각 공간에 입주한 업체와 직접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꾸며져 있다. 공모전에는 애니타운 프로젝트프로모션(창작기획물 TV시리즈)과 단편 애니메이션, 캐릭터 공모전의 수상작품이 전시된다. 춘천국제만화축제조직위원회 관계자는 "올해부터는 on-line 축제를 강화해 축제기간이 끝난 후에도 사이트에서는 지속적인 작품전시와 마케팅, 전자상거래의 기초를 다져 나갈 계획"이라며 "이를 기반으로 매년 열리는 축제기간에는 축적된 on-line 상의 애니메이션 작품과 세계의 애니메이션을 함께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off-line에서도 이에 걸맞는 컨셉으로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세계적 애니메이션 축제가 열릴 것"이라고 말했다.

>> 춘천국제애니타운페스티발(off-line 행사)

Cyber Anitown festival과 함께 11월 4일부터 10일까지 춘천 하이테크벤처타운과 피카디리극장에서 열린 off-line 행사는 on-line 행사에 비해 다소 규모는 떨어지지만 다양한 내용과 부대행사로 춘천만화축제의 한 축을 담당했다. 하이테크벤처타운에서 열린 산업마켓과 애니메이션 제작발표회, 멀티미디어 우수개발 제품발표회, Bio 시제품 발표회, GDCN 창립총회 등은 춘천만화축제의 지향을 명확히 보여주는 행사로 마케팅시장으로서의 춘천만화축제의 가능성을 보여줬고 특히 하이테크벤쳐타운을 근간으로 애니메이션, 멀티미디어, Bio 생물공학을 3대 중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춘천시의 의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밖에도 미국, 일본, 프랑스와 북한, 한국의 유명 애니메이션을 소개한 영화제와 게임경연대회, 모션캡쳐 및 페이스 캡처 시연, 코스프레쇼 등도 관람객들로부터 인기를 모았다.

>> 세계지식산업도시연합(GDCN)

이번 축제에서 눈길을 끈 또 하나의 기획은 세계지식산업도시연합 창립. 춘천시를 중심으로 러시아의 니즈니 노브고로드주, 영국의 던디시, 일본의 가가미가라하라시, 이누야마시, 중국의 길림시, 심양시, 연길시, 호주의 골드코스트시, 베트남의 호치민시 등 7개국 10개시가 참여한 세계지식산업도시연합(Global Digital City Network·GDCN)은 지식기반산업을 중점으로 상호 도시간 정보의 공유와 교류·협력, 경쟁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거두고 향후 e-market place 구축과 Solution을 개발을 통해 e-비지니스에 대한 공동 대응을 목적으로 지난 8일 하이테크벤처타운에서 창립총회를 열고 공동선언문 채택, 국제학술회의 등을 열었다. GDCN의 창립은 기술 파트너쉽 형성 및 지식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도시연합을 통해 정보화시대의 Cyber 자유무역지대라는 새로운 시장체계를 시험하는 기회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일반기사
만화계 소식
행사소식
일반기사
한국만화영상진흥원, 만화전문 비평지 <지금, 만화> 발간 및 <만화·웹툰 평론 공모전> 개최
2020.08.03
한국만화영상진흥원, 다음웹툰 공모대전7 시상
2019.12.23
웹툰융합센터와 예술인주택 건립 첫발… 기공식 개최
2019.12.18
남미 한류 거점 브라질 달군 한국 웹툰
2019.12.12
세계만화가 교류의 장, 2019 국제만화가대회 성황리 개최
2019.12.03
만화진흥원, 웹툰 아카이브 구축 정책 토론회 성황리 개최
2019.11.29
카카오페이지, 불법 웹툰 유통 사이트에 10억 원 소송
2019.11.20
유럽 新한류, 파리서 한국 웹툰이 이어 간다
2019.11.20
성장하는 웹툰산업, 지속위하여 아카이빙이 필요!
2019.11.19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우수만화도서 60종 선정
2019.11.13
오늘의 시대적 감수성 담아낸 ‘2019 오늘의 우리만화’ 5편 발표
2019.10.31
규장각, <랜덤채팅의 그녀!> 박은혁 작가 팬미팅...오는 목요일까지 모집
2019.10.14
영화, 웹툰과 함께… 부산국제영화제 물들인 ‘웹툰 원작’
2019.10.10
네이버, 3분기 영업이익 1755억원 전망..."영업이익 내년부터 회복될 것"
2019.10.10
인도네시아 한류 열풍, 한국 웹툰이 이어간다
2019.10.08
한국 웹툰, 로마를 물들이다...웹툰 전시 성황
2019.10.07
한중일 신인만화가 콘테스트...중국 충칭서 실력 겨뤄
2019.10.02
위안부 피해자의 삶 담은 만화 <풀>, 프랑스 휴머니티 만화상 심사위원 특별상 수상
2019.09.18
中 텐센트, 콰이콴에 1억 2천 500만 달러 투자
2019.09.05
디앤씨미디어, 자회사 '더코믹스'로 베트남 웹툰 시장 진출 본격화
2019.08.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