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리뷰
묵공 (墨攻)
만화규장각 2000.01.01
만화가 부여하는 자유로운 상상은 역사(歷史)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때로 사실(史實)과는 전혀 반대로 드러나기도 하는 상상의 세계는 픽션이 가지고 있는 장점이다. 허구의 공간에서 작가는 자유롭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세계관을 바탕으로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 가는 것이다. 물론 사실성과는 상관없이 이야기의 내부적인 개연성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특히 일본만화는 자신들의 시조(始祖)에 관한 물음에 대하여 나름의 방식으로 가공한 모습을 자주 보여준다. 『묵공(墨攻)』은 이에 대표적인 작품이다. 기원전 중국에 존재했던 묵가의 역사를 자신들의 역사로 끌고 오는 상상력은 가히 자유로운 역사창조의 핵심을 보여준다. 선하고 의로왔던 인물이 자신들의 조상이라는 사실, 창작의 자유로움에 숨겨진 작품의 저력은 거기에 있다. 작품을 보는 (일본)독자를 작가가 만들어 놓은 세계가 허구라는 사실을 알고 있으면서도 뿌듯함을 감출 수 없다. 순정이 남녀 사이에 구구절절한 사연에서 눈물로 감동을 만들어낸다면 역사물의 감동은 자부심에 있다. 결론으로 자부심에 다다르기 위해 『묵공』이 담아 내고 있는 내용의 재미는 현실에서 볼 수 없는 놀라운 지략과 정세파악에 근거한다. 한사람의 능력으로 성(城)을 사수하는 과정이나 죽음의 위기에서도 언제나 빠져나가는 주인공 혁리의 능력은 독자로 하여금 작품에 빠져들게 만드는 결정적인 요인이다. 즉, 남을 위해 봉사하는 대표적인 인물 묵공이 자신들의 조상이라는 사실에 작품의 가치를 덧씌우고 있다면, 스토리의 재미는 주인공 혁리가 보여주는 신기(神技)같은 재주들이다. 잔재주에 앞서 그가 보여주는 병법의 기초는 사람들의 마음을 잡는 것, 즉 같이 싸울 사람들에게 신뢰감을 형성하는 것이 가장 우선함을 보여준다. 조나라 군대를 맞이하여 보여주는 신념과 지도력은 서서히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자신의 몸과 머릿속에서 의지와 아이디어가 솟아날 때 짓게 되는 혁리의 웃음은 평범한 사람들의 그것과는 다르다. 어딘지 모르게 귀기마저 느껴진다. 보는 이로 하여금 서늘함을 느끼게 만드는 그 웃음 속에 사물의 이치에 대한 놀라운 이해가 담겨있다. 작품은 전쟁의 소용돌이 속에서 아기가 태어남으로 희망을 부여한다. 전쟁이 터지면 귀족도 칼을 들고 백성들과 같이 싸워야 한다는 혁리의 주장에 평등의 사상까지 담겨진다. 이렇듯 작품은 은연중에 인간에 대한 많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전쟁 가운데서도 신분의 귀천을 따지는 귀족의 모습, 단체 속에서 우왕좌왕하는 개인의 모습 혹은 한치 앞도 내다보지 못하는 아둔함 등 다양한 인간들의 모습이 담겨있다. 세상의 모든 것들은 변하기 마련이다. 애초에 남을 위해 봉사하는 것을 그 존재의 목적으로 삼았던 묵가의 타락 역시 당연히 일일 것이다. 그러한 세상 속에서 혁리는 묵묵히 자신의 길을 걷는다. 이처럼 모든 것이 변하는 가운데서도 변하지 말아야 할 것이 있고, 변하지 않는 것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혼자서 아무리 발버둥쳐봐야 이 세상에서 전쟁이 완전히 끝나지 않는다’라는 사실에 가슴 아플 뿐이다. ‘어디나 슬픔은 가득한데 이 놈의 전쟁은 왜 하는 건지...’ 라는 한숨 속에 자유로운 상상으로 만들어놓은 역사지만 현실보다 더한 진실이 담겨있다.
<묵공 (墨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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