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리뷰
이 카드입니까
만화규장각 2000.01.01
1986년 「프린스코믹스」를 통해 발표한 『이 카드입니까?』는 강경옥식 성장 만화의 전형이 초기부터 얼마나 뚜렷하게 그 형태를 갖추어 왔나를 알 수 있는 작품이다. 작품을 논하기에 앞서 "강경옥식 성장 만화"라는 요란한 수식어부터 분석해 볼 필요가 있겠다. 일단 "강경옥식"이라는 단서를 붙이는 이유는 그녀의 작품들이 일정한 공통점을 가지기 때문이다. 당시 순정만화의 주 독자층이 여중·고생으로 한정되었다는 것이 그 이유 중 하나이리라. 강경옥은 무엇보다 주체와 외부세계의 관계 설정에 초점을 맞춘다. 이세계(異世界)로의 이동으로 급격한 환경의 변화를 겪거나(『별빛속에』), 고아원에서 자란 기억으로 관계에 대한 두려움을 갖는 등(『17세의 나레이션』) 주인공은 어떠한 이유로 인해 외부세계와 자아 사이에 벽을 쌓고 있다. 그것은 일단 자아에 대한 확신의 부재에서 기인한다. 관계 설정을 위해서는 우선 그 관계를 형성할 주체가 명확히 존재해야 한다. 그러나 "나는 누구인가"에 대해 명확히 답할 수 없는 혼란(『노말시티』)은 나와 외부세계를 연결하는 끈을 약하게 만든다. 따라서 나라는 존재에 대한 답을 찾고 이를 바탕으로 외부와의 관계를 설정하기까지의 여정이 강경옥식 성장 만화의 주된 목표이자 과정이다. 『이 카드입니까?』의 주인공 레이아 그린은 활발한 우등생이다. 이야기는 그녀가 우연한 계기로 그레인 허슨을 15일 안에 남자친구로 만들어야하는 내기에 휘말리게 되면서 시작된다. 여느 순정만화에서라면 내용의 대부분을 차지할 이 소동은 그러나 1권과 함께 끝이 난다.(시공사 복간작은 전 3권이다) 그레인과의 소동은 레이아가 자신의 감정을 솔직히 인정할 수 있게 하는 과정으로만 작용하기 때문이다. 이후 그녀는 이모와 아버지를 찾는 여정과 할렘가의 무리들에게 납치당하는 등의 일련의 사건으로 자신의 과거를 직면하고 받아들이는 성장을 이룬다. 그렇다. 그녀는 할렘 출신이고 어머니의 재혼으로 동생 라몬과 아버지를 얻었다. 그러나 부모님의 죽음으로 동생과의 관계는 혼란스러워지고 무엇보다 새아버지가 엄청난 유산을 남김으로써 관계는 더욱 껄끄러운 것이 되었다. 레이라가 겪는 일련의 사건들은 과거로 과거로 회귀하면서 자아를 찾는 여행이다. 그레인에 대한 사랑은 자신과 대면할 수 있는 용기를 주었다. 이모, 아버지와의 만남은 과거의 가족관계와 함께 현재의 가족관계까지 인정할 수 있는 계기로 작용한다. 끝으로 할렘가의 무리들에게 납치됨으로써 레이아는 마지막 관문에 선다. 부정했던 유년시절의 장소로 되돌아온 것이다. 자아와 관계에 대한 물음은 이후의 강경옥 작품에서 끊임없이 반복된다. 또한 매번 진지하게 답해진다. 결과적으로 강경옥은 순정만화계에서 누구도 모방하지 못할 뚜렷한 작가 세계를 구축할 수 있었다. 20 여년이란 오랜 작품활동에도 불구하고 작가가 변함없는 사랑을 받는 이유, 너무나 분명하다.
<이 카드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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