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리뷰
유미의 세포들
지덕재 2018.10.25

유미 씨, 지금 무슨 생각을 하고 있나요?

<유미의 세포들> (이동건 작)

 

지덕재(만화평론가)

 

네이버 웹툰에서 2015년 4월 1일부터 연재 중인 <유미의 세포들>은 네이버가 자랑하는 인기 작품이다. 매주 수요일과 토요일, 주 2회 연재되는 <유미의 세포들>은 해당 요일 인기 순위 1, 2위를 다툴 뿐만 아니라 게임, 인형, 각종 생활용품 등으로도 활용되며 큰 사랑을 받고 있다.

 

그런데 다양한 굿즈로 활용되는 이 작품을 드라마나 영화로 만든다는 소식은 좀처럼 들리지 않아 흥미롭다. 이 정도로 인기를 모으는 작품이라면, 드라마나 영화로 만들었을 때 화제성은 보장되기 때문이다. 실제로 우리는 동명의 네이버 웹툰 <치즈인더트랩(순끼 작)>이나 <한번 더 해요(글 미티, 그림 구구 작)>를 각색한 <고백부부>가 드라마로 만들어지며 큰 성공을 거둔 모습도 보지 않았나? 사실 이보다 더 낮은 인기를 지닌 작품도 심심찮게 영화나 드라마, 애니메이션 등으로 각색되고 있는 현실에서 <유미의 세포들>처럼 높은 인기를 누리며 오랜 시간 연재되고 있는 작품이 드라마나 영화로 만들어지지 않았다는 사실은 의아하다.

 

이 궁금증은 <유미의 세포들>이 지닌 특성을 살펴보면 풀 수 있다. 사실 <유미의 세포들>의 줄거리는 매우 무난해 보인다. 30대 초반(유미는 03학번이다)의 여성 김유미가 평범하게 회사를 다니며 연애도 하다가 자발적으로 퇴사한 후 자신의 꿈이었던 작가의 길에 접어서는 과정을 그린 것이 전부다. 이 과정 중에서 유미가 겪는 일련의 사건들 또한 누구나 한 번쯤 겪어봤을 흔하다. 회사 후배를 짝사랑했다가 고백하지 못한 채, 별 생각 없이 나간 소개팅으로 만난 남자와 진지한 연애를 하기도 하고 남자친구와 지나치게 친밀한 다른 여성 때문에 속을 앓기도 한다. 남자친구와 헤어진 후에는 회사 동료와 비밀 연애를 시작했다가 제일 친한 친구와 오해를 겪기도 하는 등, 우리가 일상적으로 접하는 사연들과 크게 다르지 않다.

 

 


 

무난한 줄거리를 특출하게 만드는 힘은 캐릭터에서 나온다. 유미가 회사 동료들 등 외부 인물과 갈등을 겪거나 다양한 결정을 내릴 때 겪는 일련의 과정들은 모두 유미의 머릿속 ‘세포마을’에 살고 있는 여러 세포들의 행동에 따른 것이다. 유미의 호기심을 담당한 ‘호기심 세포’, 이성적인 생각을 형상화한 ‘이성 세포’, 감정적인 모습을 주로 나타내는 ‘감성 세포’나 식욕을 담당하는 ‘출출 세포’ 등 다양한 세포들이 힘겨루기를 벌이고, 이 결과는 고스란히 유미의 행동으로 나타난다. 사실상 <유미의 세포들>이 지닌 서사의 힘은 이러한 캐릭터들의 특성에서 기인하며, 세포들의 갈등이 곧 평범하고 무난한 유미의 이야기에 특별한 서스펜스를 부여한다.

 

그렇기 때문에 <유미의 세포들>은 드라마나 영화로 만들어지기 어렵다. 또한 종래의 스크롤 방식 웹툰에도 썩 어울리지 않는다. <유미의 세포들>은 ‘컷툰’이라는 형식으로 연재되고 있는데, 이 형식은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의 읽기 방법을 차용했다.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컷툰은 컷 하나하나를 손으로 넘기면서 보도록 만들어졌으며, 각 컷별로 독자들이 댓글을 달 수 있도록 했다. 예컨대 무협물이나 역사물처럼 거대한 서사의 힘이 주를 이루는 다른 작품과 다르게, <유미의 세포들>은 과장된 특성을 지닌 각 세포들이 토의와 대화를 나누는 장면으로 컷을 구성해 읽는 이들의 즉각적인 반응을 유도한다. 독자들은 컷툰으로 구성된 <유미의 세포들>을 보면서 느낀 점을 고스란히 컷의 댓글로 표현하며,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고 감정을 이입할 수 있는 갈등 구조가 컷툰이라는 형식과 절묘하게 어우러진다.

 

 


 

<유미의 세포들>은 작가 이동건의 장기가 유감없이 발휘된 작품이다. 그는 전작 <달콤한 인생>을 통해서 20~30대 인물들이 일상적으로 겪는 연애와 생활 속 소소한 사건들을 유머러스한 시각으로 다룬 바 있다. 일상 속에서 가볍게 지나치기 쉬운 상황과 미묘한 감정을 포착, 섬세한 솜씨로 독자들에게 눈도장을 찍었던 이동건은 <유미의 세포들>에서 한발 더 나아갔다. 경기도 고양시와 흡사한 공간적 배경과, 실제 독자들의 계절 감각에 맞춘 시간적 배경을 토대로 평범한 30대 여성 김유미의 사고 흐름을 예리하게 그려내는 동시에 인스타그램 유미 계정(@yumiiii_0109)에 작품과 어울리는 이미지를 틈틈이 업로드하며 작품에 현실성을 더한 것이다.

 

 


 

<유미의 세포들>에서 독자들에게 가장 큰 지지를 얻었던 말이 있다. 동거하던 남자친구 ‘구웅’이 집을 떠나고 나서, 외로움을 느끼다 잠든 유미는 꿈속에서 자신의 머릿속 세포마을에 방문하게 된다(194화). 꿈속의 유미는 “웅이야말로 내 인생의 남자 주인공”이라고 말하지만, 세포마을에서 만난 게시판 관리자 세포는 “남자 주인공은 없으며, 이 이야기의 주인공은 (바로 유미 너) 한 명이거든”이라는 말을 유미에게 던진다. 홀로 잠든 유미의 모습 위로 게시판 관리자가 던진 이 한 마디는 해당 컷 댓글 수 2,000개 이상을 모으며 독자들에게 폭발적인 공감과 열광적인 반응을 이끌어냈다.

 

 


 

<유미의 세포들> 속 주인공 유미는 결코 눈에 띄게 개성적인 인물도 아니며, 특별한 사연이나 기이한 재능을 갖추고 있지도 않다. 유미의 세포들도, 유미의 남자친구와 친구들도 가족도 모두 우리가 생활 속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인물들이다. 그러나 <유미의 세포들>은 단순하면서도 강렬한 캐릭터와 컷툰이라는 형식, SNS의 활용 등을 통해 이런 평범한 이들의 감정과 사고를 주인공으로 올리는 데 성공했다. 이는 마치 TV나 스크린 속 연예인들이 스타가 되던 과거와 달리, 카메라 하나만 있으면 누구나 BJ가 되어 유명인이 될 수 있고 일상적이지만 재미있는 콘텐츠로 수십만의 마음을 사로잡는 지금의 모습을 그대로 투영하는 듯하다. 이 때문일까? <유미의 세포들>은 2016년 ‘오늘의 우리만화’에 선정됐다. 다른 언제도 아닌 바로 지금,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와 호흡하면서 앞으로 웹툰이 나아갈 수 있는 새로운 방향을 엿보게 해 준 <유미의 세포들>이 어떤 결말을 맞이하게 될지 흥미롭다.

만화리뷰
[신간만화소개] 살림에 찌든 고교생 주부! 그의 감춰진 일상은? <나홀로 주부>
김슬기
2019.05.21
[우수만화리뷰] 어른들을 위한 전래동화, <빙탕후루>
최선아
2019.05.20
[우수만화리뷰] 웃음과 귀여움의 힘, ‘푸들과 Dog거중’
이국화
2019.05.17
[신간만화소개] 비밀을 간직한 소년들은 왜 그곳에 머무나, ‘집이 없어’
이국화
2019.05.16
[우수만화리뷰] 말 그대로 멋있는 웹툰 '독고'
황지혜
2019.05.16
통쾌한 액션의 복수물!
[신간만화소개] #하지 않은 감성일기 ‘플랫다이어리’
최선아
2019.05.16
[우수만화리뷰] ‘오라존미’ : ‘여중생A’의 뒤를 이은 독특한 성장담
성상민
2019.05.14
2013년부터 2014년까지 네이버 웹툰 ‘아이들은 즐겁다’를 통해 본격적으로 장편 만화를 연재하기 시작한 작가 ‘허5파6’은 2015년부터 2017년까지 네이버 웹툰을 통해 선보인 ‘여중생A’를 통해 많은 이들에게 자신의 필명을 각인시키게 되었다. 허5파6의 작품은 얼핏 보기에는 무척이나 단조로워 보인다. 간결한 그림체에 작화에 사용한 색 역시 부분적인 포인트로 삽입된 원색이나 파스텔톤의 색채를 제외하면 무채색을 주로 사용한다.
[우수만화리뷰] 사회를 향해 던지는 신랄한 메세지, '타인은 지옥이다'
박은구
2019.04.30
'타인은 지옥이다', 네이버 웹툰을 열광하게 만든 목요일과 일요일 부동의 1위 웹툰. 아마 다들 한 번쯤은 들어봤을 것이다. 목요일과 일요일이면 언제나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순위에 올라가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처음 이 웹툰이 연재됐을 때 네이버 웹툰 독자들 사이에서는 엄청난 기대감과 신선한 충격으로 인해 반응이 무척이나 뜨거웠던 걸로 기억한다.
[신간만화소개] 삶이 우리를 속일지라도
김슬기
2019.04.29
돈은 없어도 자존심은 있는 주인공 '사함'과 돈도 많고 잘 나가는 재벌 3세들의 개그 로맨스 웹툰. 사함이는 부자 동네에서 제일 비싼 오피스텔에서 산다고 거짓말까지 해버렸는데...과연 결말은?!
[신간만화소개]<홍차리브레>, 평범한 사람들이 주는 위로
최선아
2019.04.29
[우수만화리뷰] 기괴하고 괴상한 이야기, '기기괴괴'
박은구
2019.04.28
제목처럼 기괴하고 괴상하다. 오성대작가의 옴니버스 형식의 미스테리 스릴러 웹툰. 바로 '기기괴괴'이다.
[신간만화소개] 크윽.. 내 샅바에 흑염룡이 날뛰고 있어... <여기가 씨름부입니까?>
최준혁
2019.04.27
[신작만화소개] 도망갈 곳은 없다! 무조건 살아남아야 한다, '표류감옥'
김미림
2019.04.26
[우수만화리뷰] 이 세상 마지막 남은 유일한 좀비, '좀비딸'
박은구
2019.04.25
인류 멸망의 날이 찾아왔다. 전염병이 돌았고, 수많은 사람들이 좀비가 되었다. 옆집에 살던 꼬마, 길을 가다가 자주 봤던 할머니, 편의점에서 담배를 사던 아저씨, 독서실 옆자리 누나, 내가 알던 지인들이 어느새 좀비가 되었다. 그리고... 자신의 딸이 좀비가 되었다면 당신은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 이 세상 마지막 남은 좀비가 바로 나의 딸이라면? 드라마, 감동, 공포, 개그, 코미디 이 모든 게 섞인 완벽한 작품이 여기 있다.
[우수만화리뷰] 세상의 을, 병, 정을 위로하고 달래주는 웹툰 <쌍갑포차>
김슬기
2019.04.24
'포장마차'는 한국에서 천막을 친 마차 모양의 식당이나 다양한 거리 음식을 파는 노점이다. '포장마차'에서는 호떡, 김밥, 떡볶이, 순대, 어묵, 튀김 혹은 술과 안주를 판매한다. ‘포장마차’를 떠올리면 저렴한 가격으로 일상을 위로해주는 느낌이 강하다. 저렴한 안주와 술 한잔으로 직장인의 애환을 위로하는 곳으로 알려지기도 했다.
[우수만화리뷰] 생명을 책임져야 한다는 것의 의미 <개를 낳았다>
김미림
2019.04.23
반려동물로 개를 키우는 것은 아이를 키우는 것과 마찬가지라는 말이 있는데 그만큼 상상 이상으로 책임져야 할 것들이 많고, 힘들다는 이야기가 될 것이다. 그래서 개를 키우는 것은 신중한 판단이 필요한데, 여기 처음으로 개를 키우며 느끼게 되는 행복, 기쁨, 괴로움, 슬픔을 현실적으로 그려낸 웹툰이 있어 추천해본다.
이 좋은 걸 어떻게 전달할까? - 인생론 vs. 자기계발 vs. 코믹 에세이
이복한솔
2019.01.22
야마시타 히데코가 만든 조어 ‘단샤리(断捨離)’는 불필요한 물건을 줄이고 생활의 조화를 꾀하는 삶의 방식과 실천하는 행위를 일컫는 말이다. 관리할 물건이 적으면 가사 부담이 줄어들고, 이로써 몸과 마음이 한결 가벼워진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한편, 사사키 후미오 등은 '단샤리'를 불필요한 물건을 (잔뜩) 버리는 행위를 뜻하는 동사로 사용한다. 적게 소유하고 정리정돈에 마음을 쓰는 삶의 방식은 ‘미니멀리즘’이라는 단어를 따로 사용한다. 용어를 사용하는 방식은 각기 다르지만, 그들은 강연, 인터넷, 출판 등을 매개로 단샤리/미니멀리즘을 알렸다.
좁은 방을 나서며
박근형
2019.01.22
통제와 교화의 수단으로써의 감옥은 사회 유지에 있어 필수불가결한 존재다. 그러나 시대적 환경에 따라 개인성을 말소하고, 자유를 구속시킬 수 있는 합법적인 수단으로써의 전체주의의 상징이 되기도 한다. 신체와 사고의 부자유가 강요되는 곳, 작가 김홍모는 그 좁은 방에서의 경험을 토대로 <좁은방>을 발표했다. 그는 다수의 어린이 만화를 그렸을 뿐 아니라, <빨간약>, <내가 살던 용산>, <떠날 수 없는 사람들>과 같은 르포 만화에도 참여하였다. <좁은방>은 지금은 없어진 웹툰 플랫폼 <어른>에서 2015-2016년 연재되었고, 2018년 2월 보리 출판사를 통해 출간되었다.
‘안녕(安寧)’한 풍경에 가닿기 위한 어떤 상상력
지덕재
2019.01.22
2016년 12월부터 레진코믹스에 연재되고 있었던 다드래기 작가의 웹툰 <안녕 커뮤니티>가 곧 완결을 맞이한다. (마지막 화가 2019년 2월 3일자로 등록) 웹툰 <안녕 커뮤니티>는 재개발이 한 차례 휩쓸고 지나간 청암시 청암진구 문안동 12통과 13통, 14통에 살고 있는 주민들의 일상을 잔잔하게 포착한 드라마다. 작품에 등장하는 주요 인물들의 나이는 45년생에서 55년생 사이로 대개 환갑을 넘겨, 지방 중소도시의 높은 노령인구 비율을 연상시킨다.
욕망하거나, 파멸하거나
이선인
2019.01.15
일본 만화를 소년(남성) 만화와 소녀(여성) 만화로 양분해서 본다면, 언제나 소년 만화의 득세였다. 일본 만화 잡지의 빅 3는 '소년 점프', '소년 매거진', '소년 선데이'였다. 이들이 50년대 후반에 창간을 시작할 때, 소녀 만화는 기껏해야 종합 소녀지의 개별 코너에 불과했다. 말하자면 일본 만화는 소년=남성의 욕망에 더 충실한 시장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