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리뷰
수염 & 멜빵
이복한솔 2018.08.06

<수염 & 멜빵>(이하 '수염멜빵') “소소한 영국풍 어드벤처(?)” 제목과 소개 글을 읽고 마음이 동한 필자는 눈요기를 목적으로 이 작품을 선택했다. 그런데 막상 펼치고 보니 대개의 캐릭터가 삼등신 아니면 사등신이었다. 귀엽기는 하지만 양복에서 기대할 수 있는 조각 같은 긴장감이 적었다. 시원하게 펼쳐진 배경과 화려한 팔레트가 좋았지만 그래도 아쉬워서 구시렁댈 수밖에 없었다. 맵시가 아찔한 팔등신 사나이들은 어디 있느냐고. 이건...... 반칙이라고.

필자의 불평이 쑥 들어가게 된 계기가 몇 가지 있는데, 커다란 배경을 여러 개의 패널로 나눈 다음 달리는 동작을 각각 쪼개 넣은 연출도 그중 하나다. 땅딸막한 인물이 온 힘을 다해 이 패널 저 패널 가로지르는 장면은 웹으로 모바일로 보나 경쾌하고 명확하고 또 알뜰하다. 삼등신은 작은 화면에도 쏙 들어가므로 동작을 보여주기에 적합하다. 웹툰에 삼등신 캐릭터는 드물지 않지만, 그에 어울리는 플랫포머 게임 같은 액션은 퍽 신선하다. 눈이 바쁘니 딴생각을 할 틈이 없어 읽다가 멈추기 어렵다.
작품의 배경은 무엇이 시대를 대표한다고 딱 꼬집어 말하기 어려운 혼재와 변화의 시기다. 전화와 자동차, 무전기와 제트팩이 나오는가 싶더니 다음 패널에서는 설화나 동화에나 나올 법한 ‘이상한 생물’이 등장한다. 어떤 사안을 ‘시민들에게 물어보고 결정하자’는 대사가 왕족 폐지를 논하는 왕족의 입에서 나온다. 기술 대 환상, 다수의 권리를 주장하는 쪽과 기득권을 유지하려는 소수가 만수산 드렁 칡처럼 어찌어찌 얽혀있다.

에릭 하트만은 이상한 생물들을 비밀리에 관찰하는 ‘기록사’이자 왕족 ‘라하트만’의 일원이다. 그의 파트너인 윌리엄 발렌타인은 동화를 쓰는 전직 경찰이다. 그들이 만나고 기록하는 생물들은 어떤 현상들의 원인이나 실체로써 세상 구석구석에 숨어 있다. ‘가끔 집에서 이상한 소리가 날 때’, ‘누가 보고 있는 거 같은데 아무도 없을 때’, ‘날씨에 상관없이 안개가 자욱할 때’, ‘인간이 자기 욕심 때문에 속임수를 남발하고 무고한 사람을 해칠 때’에도 그들이 연관되어 있다. 그들에게서 비롯한 말썽은 소소하면서 때로 사랑스럽기도 하다. 심지어는 이상한 생물의 정점으로 꼽을 수 있는 뱀파이어와 마녀도 인간과 어울리며 제법 흐뭇한 장면을 연출한다. 뱀파이어는 이웃집 어린이와 우정을 나누고 마녀는 공주와 긴밀하다. 하지만 모든 것이 그렇지는 않다.
‘어둠 인간’은 살아있는 인간의 피를 제거한 다음 ‘저주 주문’과 ‘검은 다이아몬드’를 합치면 완성되는 괴물이다. 피를 먹으며 ‘재미로 사람을 죽이는’ 것으로 모자라 피해자의 시신 곁에서 다음 사냥감을 물색한다. 어쩐지 악의를 찾아보기 힘든 수염멜빵의 세상에서 그것은 형광 핑크처럼 주의를 끈다. 그것을 설명할 때 ‘세 땅의 주인’이라 불리는 인간과 마녀와 뱀파이어를 연상시키는 요소가 한 번씩 언급되는 탓일까. 검은 다이아몬드는 인간의 집요한 욕망의 산물이고, 저주 주문은 마녀의 전문 분야이며, 피를 먹이로 삼는다는 점은 뱀파이어와닮았다. ‘세 주인’들의 특징을 모두 지닌 그것은 악의를 실현하는 도구로 기능한다. 굳이 분류하자면 어둠 인간도 ‘이상한’ 축에 속하지만, 의지가 빠지고 욕망으로 꽉 차 있는 존재라는 점에서 다른 생물들과 구별된다.

만만치 않은 말썽은 어둠 인간뿐만이 아니다. 동화 ‘마녀와 사악한 셋째 왕자 이야기’의 셋째 왕자 역시 수염멜빵 전체에 걸쳐 여러 사람에게 해를 끼친다. 똑똑하고 사악한 왕자는 마녀와 뱀파이어를 속이고 그들의 힘을 빌려 왕좌를 차지한다. 그 과정에서 무고한 사람이 희생된다. 그가 왕이 되려고 했던 동기나 명분은 밝혀진 바 없지만 나라 사정이 점점 안 좋아졌다는 이야기로 미루어 보건대 살기 좋은 나라를 만들려고 그런 것은 아닌 듯하다. 그가 차지했던 왕국은 재정난을 견디지 못해 이웃 나라에 흡수 병합되는 것으로 공식적인 역사를 마감한다. 문제는 왕좌에 대한 그의 욕심이 보이지 않는 곳에서 조용히 명맥을 유지한다는 것이다.
왕족 라하트만은 다른 왕족들과 달리 아직도 왕권을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그들 역시 변화의 흐름을 피하지는 못한다. 시발점이 명확하지는 않지만 ‘복수의 날’이라 불리는 왕궁 테러가 변화의 촉매로 작용했다는 것만은 분명해 보인다. 라하트만 가에 복구 불가능한 흔적을 남긴 이 비극은 왕권 폐지가 타당하다는 주장의 첫 번째 근거로 꼽힌다. 목숨을 담보로 하면서 유지해야 할 만큼 왕좌가 중요하냐는 것이다. 두 번째 근거는 시민의식이 발달하고 계급이 거의 사라진 사회에서 권력의 대물림은 평등하지 않다는 논리다. 모든 라하트만이 왕족 폐지에 찬성하는 것이 아니어서 속도는 더디지만, 작품에서 다룬 시점까지는 퍽 성공적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라하트만은 시민과 왕족 사이의 불평등을 의식하여 세금을 많이 내고 국정에는 되도록 간섭하지 않는다. 국가의 구성원 모두가 힘을 조금씩 나누어 가지는 것이 안전하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너무 큰 힘을 독차지하는 것은 약자와 강자 모두에게 독이 될 수 있음을 배웠기 때문이다.

반은 자의로, 나머지는 타의로 일어난 변화는 비단 왕족뿐 아니라 작품 속 온 세상에 걸쳐 일어나는 추세다. 쓸모가 있든 없든, 역할이 크든 작든 살아있는 모든 것이 변한다. 변화가 모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다. 어떤 것들은 멸종하고, 어떤 이들은 좌절한다. 윌과 에릭, 두 주인공의 감각은 바로 여기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그들의 모험은 새로운 것을 발견하고 획득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어떤 존재의 마지막이 될지도 모르는 순간을 기록하기 위한 여정이다. 해서, 그들의 일은 조금 쓸쓸해 보인다. 큰 흐름을 막거나 거스를 수 없다는 것을 순순히 받아들이는 분위기라서 더욱 그렇다.
변화를 피할 수 없다고 해서 아쉬워하는 마음을 죽일 필요는 없다. 윌과 에릭은 사라지는 것들에 관심과 애정을 갖고 기록하는 일을 게을리 하지 않는다. 수염멜빵에서는 무언가를, 아니 무엇이든 기록으로 남기는 작업이 매우 중요하다. ‘세상에 이상하지 않은 일’은 없으니, 미래에도 이상한 일이 일어날 것이다. 그날이 닥쳤을 때 존재가 자신의 힘을 어떻게 사용할지 결정하려면 참고할 만한 것이 필요하다. 선한 의지와 이성에 대한 믿음을 지키는 데 보탬이 된다면 동화도 좋고 도감도 좋다. 윌과 에릭이 그랬던 것처럼 기록의 힘을 믿는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정말로 그리될지 어떨지는 한참 시간이 흐른 뒤에야 밝혀질 터. 두 기록사의 모험이 정말로 소소했는가에 대한 결론은 작품의 결말 이후 어디엔가 감추어져 있는 셈 치기로 한다.
만화리뷰
이 좋은 걸 어떻게 전달할까? - 인생론 vs. 자기계발 vs. 코믹 에세이
이복한솔
2019.01.22
야마시타 히데코가 만든 조어 ‘단샤리(断捨離)’는 불필요한 물건을 줄이고 생활의 조화를 꾀하는 삶의 방식과 실천하는 행위를 일컫는 말이다. 관리할 물건이 적으면 가사 부담이 줄어들고, 이로써 몸과 마음이 한결 가벼워진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한편, 사사키 후미오 등은 '단샤리'를 불필요한 물건을 (잔뜩) 버리는 행위를 뜻하는 동사로 사용한다. 적게 소유하고 정리정돈에 마음을 쓰는 삶의 방식은 ‘미니멀리즘’이라는 단어를 따로 사용한다. 용어를 사용하는 방식은 각기 다르지만, 그들은 강연, 인터넷, 출판 등을 매개로 단샤리/미니멀리즘을 알렸다.
좁은 방을 나서며
박근형
2019.01.22
통제와 교화의 수단으로써의 감옥은 사회 유지에 있어 필수불가결한 존재다. 그러나 시대적 환경에 따라 개인성을 말소하고, 자유를 구속시킬 수 있는 합법적인 수단으로써의 전체주의의 상징이 되기도 한다. 신체와 사고의 부자유가 강요되는 곳, 작가 김홍모는 그 좁은 방에서의 경험을 토대로 <좁은방>을 발표했다. 그는 다수의 어린이 만화를 그렸을 뿐 아니라, <빨간약>, <내가 살던 용산>, <떠날 수 없는 사람들>과 같은 르포 만화에도 참여하였다. <좁은방>은 지금은 없어진 웹툰 플랫폼 <어른>에서 2015-2016년 연재되었고, 2018년 2월 보리 출판사를 통해 출간되었다.
‘안녕(安寧)’한 풍경에 가닿기 위한 어떤 상상력
지덕재
2019.01.22
2016년 12월부터 레진코믹스에 연재되고 있었던 다드래기 작가의 웹툰 <안녕 커뮤니티>가 곧 완결을 맞이한다. (마지막 화가 2019년 2월 3일자로 등록) 웹툰 <안녕 커뮤니티>는 재개발이 한 차례 휩쓸고 지나간 청암시 청암진구 문안동 12통과 13통, 14통에 살고 있는 주민들의 일상을 잔잔하게 포착한 드라마다. 작품에 등장하는 주요 인물들의 나이는 45년생에서 55년생 사이로 대개 환갑을 넘겨, 지방 중소도시의 높은 노령인구 비율을 연상시킨다.
츠즈이 씨와 츠즈이의 나날
이복한솔
2018.12.25
오타쿠 겸 동인녀는 픽션을 진지하게 소비한다. 원작자가 소개하지 않은 부분까지 연구하고 유추해내기를 좋아한다. 특히 두 명 이상의 남성이 참가하는 연애나 성애를 다룬 이야기를 좋아하는 것 같다. 또 뭐가 있을까? 필자가 아는 것은 많지 않다.
그래픽노블로 다시 태어난 톨스토이의 고전
박근형
2018.12.21
모든 위대한 예술가와 사상가들이 그렇듯 톨스토이의 삶과 사상과 문학 역시 분리될 수없이 밀접했다. 귀족가에서 태어난 톨스토이는 젊을 적 농민의 계몽에 실패한 후 노름과 색욕에 빠졌고, 이는 이상주의, 금욕주의를 추구하고자 하는 그의 사상과는 괴리가 있는 것이었다. 현실의 욕구와 정신적 이상 사이의 모순에서 찾아오는 정신적 고통은 아이러니하게도 그의 예술의 원동력이 되었다.
“이거 실제로 일어났던 일이예요?”
이선인
2018.12.21
한 가지 질문. 어떠한 이야기를 접했을 때, 그 이야기가 ‘실제로 있었던 이야기’라는 생각이 들었던 적이 있을까? 만약 그런 경험이 있다면 도대체 어떤 조건이 그것을 가능하게 만들었을까? 상상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한 조건은 실존하는 무언가가 등장하는 것이다. 내가 아는 장소, 내가 아는 인물, 내가 아는 사건이 등장하는 순간 그것의 실재에 대해 어느 정도 신뢰하게 된다. 하지만 그것만으로 충분한 조건이 될까? 영화에 당신이 아는 장소가 등장하였다고 하여, 그 영화가 지니고 있는 서사를 즉시 사실로 납득할 수는 없을 것이다. 인물, 배경, 사건이라는 모든 조건을 갖추고 ‘실화 기반’을 표방한 작품들마저, 등장 이후에는 인터넷에 실제와의 차이점이 범람한다.
2018년, 웹툰에서 느끼는 공포의 감각
지덕재
2018.12.21
네이버 웹툰은 국내 최대의 포털사이트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웹툰 플랫폼이다. 네이버 웹툰은 2011년부터 매해 릴레이 단편을 선보이고 있다. 2011년 ‘미스테리 단편’으로 시작한 릴레이 단편 시리즈는 2012년 ‘지구가 멸망한다면’, 2013년 ‘전설의 고향’으로 이어지며 2018년에는 ‘재생금지’ 시리즈를 한시적으로 연재했다. 네이버 웹툰에서 작품 활동을 하고 있는 작가들을 중심으로 연재된 이 시리즈는 매해 웹툰 팬들과 네티즌 사이에서 화제를 모았다.
무슨만화
지덕재
2018.12.04
송곳
박근형
2018.11.23
마당 씨의 식탁
이선인
2018.11.12
검둥이 이야기
이복한솔
2018.11.05
한번 꼬아 양끝을 붙인 뫼비우스의 길 (윤필 작) 이복한솔(만화평론가) 어느 작가는 인식과 표현의 한계를 아쉬워했다. “의인화를 안 하려야 안 할 수 없다”고. 실버백 마운틴 고릴라를 글로 묘사하면서 “고릴라 눈에는 우리가 어떻게 보일까 상상...
유미의 세포들
지덕재
2018.10.25
유미 씨, 지금 무슨 생각을 하고 있나요? (이동건 작) 지덕재(만화평론가) 네이버 웹툰에서 2015년 4월 1일부터 연재 중인 은 네이버가 자랑하는 인기 작품이다. 매주 수요일과 토요일, 주 2회 연재되는 은 해당 요일 인기 순위 1, 2위...
샌프란시스코 화랑관
박근형
2018.10.24
흰띠들에게 보내는 편지 (돌배 작) 박근형(만화평론가) 인종의 용광로(Melting Pot). 다양한 문화, 인종의 사람들이 녹아드는 미국 사회를 일컫는 개념입니다. 학창시절 사회 교과서에 종종 등장했던 이 단어는, 다원화된 다문화 사회보다는...
후르츠 바스켓 (FRUITS BASKET)
이복한솔
2018.10.08
먼치킨 전설 오니기리맨 (타카야 나츠키 작) 이복한솔(만화평론가) 사랑을 방해하는 장애물은 동서고금 이야기꾼들의 연구대상으로, 주인공이 그것을 극복해 나가는 (혹은 철저하게 패배하는) 이야기는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장애물은 시대와 유행에 따...
아무튼 나는 프랑스에 산다
이선인
2018.10.02
아무튼, 그는 프랑스에 살고 있는 듯 하다. (박윤선 작) 이선인(만화평론가) 2015년에 장강명의 소설 가 베스트 셀러에 진입했다. 는 한국에서의 업무에 지친 한 20대 청년이 무작정 회사를 그만두고 호주로 떠나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주인...
여중생A
지덕재
2018.09.21
‘다시쓰기’를 통해 성장한 모두에게 바치는 찬가 (허5파6 작) 지덕재(만화평론가) 들어가며 : ‘읽기 전용’ 삶 - 현실과의 거리두기 를 이루는 주요 재료는 바로 ‘2000년대 초반에 10대였던 사람이 실제로 겪었던 순간들’이다...
내 친구 다머
이복한솔
2018.09.12
그래픽 노블로 읽는 범인전 - 범죄자를 다룬 전기문학 (더프 백더프 작) 이복한솔(만화평론가) 그랜트 우드의 회화 은 요모조모 뜯어보는 재미가 있다. 갈퀴를 든 남자와 비스듬히 선 여자, 두 사람의 표정이 참 딱딱하다. 고딕 회화에 ...
아스테리오스 폴립
박근형
2018.09.10
나를 완성하는 여정 , 데이비드 마추켈리 박근형(만화평론가) “발바닥에 물집이 잡혔는데.” 아픈 발바닥을 들여다보며 중년 남자는 이혼한 아내를 떠올린다. “‘구두다움의 본질’의 반격이 아닐까?” 남자의 말에 아내는 웃으며 답했더랬다. ...
며느라기 (며느리의, 며느리에 의한, 며느리를 위한)
이선인
2018.09.07
민사린님의 상태가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수신지 작) 이선인(만화평론가) 2014년 말부터 지금까지는 어떤 면에서 가장 놀라운 한국 사회의 면면을 보인 시대다. 페미니즘이 사회 전반에 이토록 강인하게 대두된 적이 있을까. 우리들에게 있어 항상 ‘...
소녀신선
지덕재
2018.09.06
일상과 판타지, 전통과 현대 사이의 ‘신선한’ 대화 (효미 작) 지덕재(만화평론가) 은 다음 웹툰에서 2016년 6월 28일부터 지금까지 연재 중인 작품이다. 주로 작화가로 활동했던 작가 ‘효미’가 스토리 창작도 함께 맡은 첫 번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