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리뷰
인생은 짧고 과학은 길다
<야밤의 공대생 만화> (맹기완 작)
이복한솔 2018.07.20


“내가 더 멀리 보았다면 이는 거인들의 어깨 위에 올라서 있었기 때문”이라는 근사한 문장은 머나먼 미래에도 종종 인용될 것이다. 선대의 업적을 인정하면서도 그들의 그늘을 벗어나있다는 자신감을 점잖게 내비치기에 이보다 적절한 표현이 있을까 싶다. 더하고 뺄 것이 없으며 기타 등등 모든 면에서 멋지다. 하지만 “렘브란트의 그림을 보는 화가들의 뇌에서는 (수학자들이) 형태가 아름다운 등식을 볼 때와 유사한 반응이 나타났다”는 문장에 대해서는 할 말이 없다. ‘형태가 아름다운 등식’이 무엇인지 모르기 때문이다.
필자가 과학 분야의 정보를 접할 때 느끼는 거리감은 멀다. “오일러의...... 공식을 보시면 수학에서 가장 중요하고 많이 쓰이는 상수 5가지가 모두 들어있죠. 자연 상수 e, 허수 i, 원주율 π, 1, 그리고 0까지요. 다른 잡것들은 하나도 없고요. 수학 법칙이 이렇게 깔끔하고 아름답게 생겼다는 것이야말로......”라는 말을 들으면 머릿속부터 혀끝까지 굳어버리고 만다. “오일러의 등식을 보는 수학자들의 뇌에서는 아름다운 그림을 볼 때와 유사한 반응이 나타났다”는 표현에는 그래 그러려니, 하고 넘어가지만, 단어의 순서를 바꾸면 못 알아듣고 쭈뼛거리며 눈치만 보게 된다.

<야밤의 공대생 만화>, 혹은 ‘야공만’은 부담 없이 가볍게 시도하기 좋은 과학사 만화다. 제목에서 예고하는 데로 공학, 수학, 물리학을 연구했던 인물과 관련한 이야기를 많이 소개한다. 조폐국 감사로 활약했기도 했던 뉴턴, “여백이 모자라” 생략(?)되어 있던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를 증명하는 데 참여한 수학자들, 최초의 프로그래머로 평가받는 에이다 러브레이스 등이 모바일 메신저의 이모티콘 같은 이등신 캐릭터로 등장하여 괜히 친근감을 준다. 전문 지식은 꼭 필요한 만큼만 언급되고, 일화를 소개하는 완급 조절이 확실해서 읽다가 막히는 곳이 없다.
지은이 맹기완은 거두절미하고 재미있는 일화만 턱 소개한 뒤 교훈 같은 넋두리로 클라이맥스를 장식하는 만화를 그린다. 해설자 겸 공학도로 작중에 직접 등장하여 까마득한 선배 과학자들이 남긴 말에 토를 달기도 한다. 어릴 때 측정한 IQ가 125라는 이유로 “머리가 나쁘다”며 멘사 가입을 거절한 리처드 파인먼 앞에서 쓰레기봉투에 발을 집어넣는 식이다. 다소 짜증스럽게 읽힐 수도 있는 부분이지만, 이 역시 과학자를 소개하는 해설의 일종으로 기능한다. 파인만이 짜증이 날 정도로 똑똑한 사람이라는 거다. 그 외 나머지, 해설로 전달하기 어려운 뉘앙스 묘사가 필요한 부분에서는 유감없이 밈(혹은 짤방, 필수요소, 유행어 등)이 튀어나온다. 야공만은 콜라주 만화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빌려온 이미지가 많다.

밈은 상황을 이해하는 수고를 최소화한다. 두 번 생각할 필요가 없다. 집단이 보유하고 있는 이미지 캐시라고나 할까. 해당 밈을 아는 독자는 독서를 엄청 편하게 할 수 있다. 새로운 이미지에 내포된 정보를 해석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방식으로 가독성을 높이는 전략은 본문에 인용된 밈이 잊히는 것과 동시에 효과가 사그라들 것이다. 그래도 아직은 유효하며, 작품에서 두드러지는 점이다. 연재가 계속된다면 어떻게 변화하고 발전할지 가장 궁금해지는 부분이기도 하다. 하지만 시리즈가 계속되길 바라게 만드는 진짜 매력은 따로 있다.
아이디어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증명하고, 발전시킨 뒤 그것이 널리 퍼지기까지는 넉넉한 인력과 수고와 시간이 필요하다. 아무리 엄청난 물리학 이론이라도 실험 물리학자의 검증 없이는 그 가치를 단정할 수 없다. 페르마의 정리도 증명이 끝나기 전에는 제대로 증명된 것이 아니었다. 이론과 기술과 그 외 모든 것의 이면에는 크고 작은 좌절과 시행착오가 있다. 그러나 과학을 소개하는 매체들은 발전에 필요한 수고를 언급하는 것에 인색하다. 특히 교과서와 학습 만화는 어떤 발견이나 발명의 결론과 효용만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거인의 어깨에 올라가 있는 인물들이 거기까지 등반을 했는지 순간이동을 했는지 제대로 알려주지 않는다. 독자들은 나름의 속도로 과학을 알아가며 스스로 재미를 붙여볼 기회도, 짬도 없이 시험 문제로 나올 법한 내용만 허겁지겁 주워섬기게 된다. 일부는 그 와중에도 수학이나 과학에 흥미를 갖게 되지만 다른 일부는 각박한 조건에 지쳐 포기하기도 한다. (조건이 얼마나 나쁜지는 “수학포기자”라는 단어만 봐도 알 수 있다. ‘못하는 사람’이라는 표현은 현재 상태에 대한 평가이지만, ‘포기한 사람’에는 전망이 담겨있다. 나아질 가능성을 염두에 두지 않겠다는 태도가 반영되어 있다)
독자는 거인의 어깨를 올려다보는 공학도의 시선을 빌려 과학사를 돌아보게 된다. 논문과 연구를 통해 시공에 구애받지 않고 선대 과학자와 소통하는 전공자의 여유를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된다. 야공만의 필터를 거치고 나면 제아무리 똑똑하고 대단한 사람이라도 SNS 피드에 있을 법한 대학원생이나 교수처럼 느껴진다. 명예와 이권을 두고 다투는 모양, ‘덕후’처럼 학문에 매달리는 모습, 코미디 소재로 쓰여도 이상하지 않을 독특한 언행에 대한 이야기들은 엊그제 일어난 일이라 해도 믿을 정도로 멀지 않게 느껴진다. 이 만화를 읽으며 과학과의 거리감을 조금씩 좁히다 보면 자세한 내용을 거들떠볼까, 싶은 여유가 생길지도 모른다. 시험에서 고득점을 얻어야 한다는 압박감 없이 과학을 농담처럼 대수롭지 않게 여겨도 된다는 새로운 가능성을 엿보게 될지도 모른다.

물론, 과학은 대수다. 아주 어렵다. 인생은 짧고, 과학은 길고, 천재는 많다. 그 많은 천재는 (의도했든 그렇지 않든 간에) 인류의 발전에 이바지했다. 그 과정과 원리를 이해하려는 작업은 당연히 어려울 수밖에 없다. 그래도 결국은 사람의 일이라고, 힘들어도 계속 들여다보게 되는 매력이 있다고, 덕분에 세상의 멋진 일들이 가능하지 않았느냐고 야공만은 말한다. 지은이의 세계관에는 전염성이 있어, 가볍고 즐거우면서도 죄책감이 들지 않는 여가를 부탁하기에 좋다.
만화리뷰
이 좋은 걸 어떻게 전달할까? - 인생론 vs. 자기계발 vs. 코믹 에세이
이복한솔
2019.01.22
야마시타 히데코가 만든 조어 ‘단샤리(断捨離)’는 불필요한 물건을 줄이고 생활의 조화를 꾀하는 삶의 방식과 실천하는 행위를 일컫는 말이다. 관리할 물건이 적으면 가사 부담이 줄어들고, 이로써 몸과 마음이 한결 가벼워진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한편, 사사키 후미오 등은 '단샤리'를 불필요한 물건을 (잔뜩) 버리는 행위를 뜻하는 동사로 사용한다. 적게 소유하고 정리정돈에 마음을 쓰는 삶의 방식은 ‘미니멀리즘’이라는 단어를 따로 사용한다. 용어를 사용하는 방식은 각기 다르지만, 그들은 강연, 인터넷, 출판 등을 매개로 단샤리/미니멀리즘을 알렸다.
좁은 방을 나서며
박근형
2019.01.22
통제와 교화의 수단으로써의 감옥은 사회 유지에 있어 필수불가결한 존재다. 그러나 시대적 환경에 따라 개인성을 말소하고, 자유를 구속시킬 수 있는 합법적인 수단으로써의 전체주의의 상징이 되기도 한다. 신체와 사고의 부자유가 강요되는 곳, 작가 김홍모는 그 좁은 방에서의 경험을 토대로 <좁은방>을 발표했다. 그는 다수의 어린이 만화를 그렸을 뿐 아니라, <빨간약>, <내가 살던 용산>, <떠날 수 없는 사람들>과 같은 르포 만화에도 참여하였다. <좁은방>은 지금은 없어진 웹툰 플랫폼 <어른>에서 2015-2016년 연재되었고, 2018년 2월 보리 출판사를 통해 출간되었다.
‘안녕(安寧)’한 풍경에 가닿기 위한 어떤 상상력
지덕재
2019.01.22
2016년 12월부터 레진코믹스에 연재되고 있었던 다드래기 작가의 웹툰 <안녕 커뮤니티>가 곧 완결을 맞이한다. (마지막 화가 2019년 2월 3일자로 등록) 웹툰 <안녕 커뮤니티>는 재개발이 한 차례 휩쓸고 지나간 청암시 청암진구 문안동 12통과 13통, 14통에 살고 있는 주민들의 일상을 잔잔하게 포착한 드라마다. 작품에 등장하는 주요 인물들의 나이는 45년생에서 55년생 사이로 대개 환갑을 넘겨, 지방 중소도시의 높은 노령인구 비율을 연상시킨다.
츠즈이 씨와 츠즈이의 나날
이복한솔
2018.12.25
오타쿠 겸 동인녀는 픽션을 진지하게 소비한다. 원작자가 소개하지 않은 부분까지 연구하고 유추해내기를 좋아한다. 특히 두 명 이상의 남성이 참가하는 연애나 성애를 다룬 이야기를 좋아하는 것 같다. 또 뭐가 있을까? 필자가 아는 것은 많지 않다.
그래픽노블로 다시 태어난 톨스토이의 고전
박근형
2018.12.21
모든 위대한 예술가와 사상가들이 그렇듯 톨스토이의 삶과 사상과 문학 역시 분리될 수없이 밀접했다. 귀족가에서 태어난 톨스토이는 젊을 적 농민의 계몽에 실패한 후 노름과 색욕에 빠졌고, 이는 이상주의, 금욕주의를 추구하고자 하는 그의 사상과는 괴리가 있는 것이었다. 현실의 욕구와 정신적 이상 사이의 모순에서 찾아오는 정신적 고통은 아이러니하게도 그의 예술의 원동력이 되었다.
“이거 실제로 일어났던 일이예요?”
이선인
2018.12.21
한 가지 질문. 어떠한 이야기를 접했을 때, 그 이야기가 ‘실제로 있었던 이야기’라는 생각이 들었던 적이 있을까? 만약 그런 경험이 있다면 도대체 어떤 조건이 그것을 가능하게 만들었을까? 상상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한 조건은 실존하는 무언가가 등장하는 것이다. 내가 아는 장소, 내가 아는 인물, 내가 아는 사건이 등장하는 순간 그것의 실재에 대해 어느 정도 신뢰하게 된다. 하지만 그것만으로 충분한 조건이 될까? 영화에 당신이 아는 장소가 등장하였다고 하여, 그 영화가 지니고 있는 서사를 즉시 사실로 납득할 수는 없을 것이다. 인물, 배경, 사건이라는 모든 조건을 갖추고 ‘실화 기반’을 표방한 작품들마저, 등장 이후에는 인터넷에 실제와의 차이점이 범람한다.
2018년, 웹툰에서 느끼는 공포의 감각
지덕재
2018.12.21
네이버 웹툰은 국내 최대의 포털사이트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웹툰 플랫폼이다. 네이버 웹툰은 2011년부터 매해 릴레이 단편을 선보이고 있다. 2011년 ‘미스테리 단편’으로 시작한 릴레이 단편 시리즈는 2012년 ‘지구가 멸망한다면’, 2013년 ‘전설의 고향’으로 이어지며 2018년에는 ‘재생금지’ 시리즈를 한시적으로 연재했다. 네이버 웹툰에서 작품 활동을 하고 있는 작가들을 중심으로 연재된 이 시리즈는 매해 웹툰 팬들과 네티즌 사이에서 화제를 모았다.
무슨만화
지덕재
2018.12.04
송곳
박근형
2018.11.23
마당 씨의 식탁
이선인
2018.11.12
검둥이 이야기
이복한솔
2018.11.05
한번 꼬아 양끝을 붙인 뫼비우스의 길 (윤필 작) 이복한솔(만화평론가) 어느 작가는 인식과 표현의 한계를 아쉬워했다. “의인화를 안 하려야 안 할 수 없다”고. 실버백 마운틴 고릴라를 글로 묘사하면서 “고릴라 눈에는 우리가 어떻게 보일까 상상...
유미의 세포들
지덕재
2018.10.25
유미 씨, 지금 무슨 생각을 하고 있나요? (이동건 작) 지덕재(만화평론가) 네이버 웹툰에서 2015년 4월 1일부터 연재 중인 은 네이버가 자랑하는 인기 작품이다. 매주 수요일과 토요일, 주 2회 연재되는 은 해당 요일 인기 순위 1, 2위...
샌프란시스코 화랑관
박근형
2018.10.24
흰띠들에게 보내는 편지 (돌배 작) 박근형(만화평론가) 인종의 용광로(Melting Pot). 다양한 문화, 인종의 사람들이 녹아드는 미국 사회를 일컫는 개념입니다. 학창시절 사회 교과서에 종종 등장했던 이 단어는, 다원화된 다문화 사회보다는...
후르츠 바스켓 (FRUITS BASKET)
이복한솔
2018.10.08
먼치킨 전설 오니기리맨 (타카야 나츠키 작) 이복한솔(만화평론가) 사랑을 방해하는 장애물은 동서고금 이야기꾼들의 연구대상으로, 주인공이 그것을 극복해 나가는 (혹은 철저하게 패배하는) 이야기는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장애물은 시대와 유행에 따...
아무튼 나는 프랑스에 산다
이선인
2018.10.02
아무튼, 그는 프랑스에 살고 있는 듯 하다. (박윤선 작) 이선인(만화평론가) 2015년에 장강명의 소설 가 베스트 셀러에 진입했다. 는 한국에서의 업무에 지친 한 20대 청년이 무작정 회사를 그만두고 호주로 떠나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주인...
여중생A
지덕재
2018.09.21
‘다시쓰기’를 통해 성장한 모두에게 바치는 찬가 (허5파6 작) 지덕재(만화평론가) 들어가며 : ‘읽기 전용’ 삶 - 현실과의 거리두기 를 이루는 주요 재료는 바로 ‘2000년대 초반에 10대였던 사람이 실제로 겪었던 순간들’이다...
내 친구 다머
이복한솔
2018.09.12
그래픽 노블로 읽는 범인전 - 범죄자를 다룬 전기문학 (더프 백더프 작) 이복한솔(만화평론가) 그랜트 우드의 회화 은 요모조모 뜯어보는 재미가 있다. 갈퀴를 든 남자와 비스듬히 선 여자, 두 사람의 표정이 참 딱딱하다. 고딕 회화에 ...
아스테리오스 폴립
박근형
2018.09.10
나를 완성하는 여정 , 데이비드 마추켈리 박근형(만화평론가) “발바닥에 물집이 잡혔는데.” 아픈 발바닥을 들여다보며 중년 남자는 이혼한 아내를 떠올린다. “‘구두다움의 본질’의 반격이 아닐까?” 남자의 말에 아내는 웃으며 답했더랬다. ...
며느라기 (며느리의, 며느리에 의한, 며느리를 위한)
이선인
2018.09.07
민사린님의 상태가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수신지 작) 이선인(만화평론가) 2014년 말부터 지금까지는 어떤 면에서 가장 놀라운 한국 사회의 면면을 보인 시대다. 페미니즘이 사회 전반에 이토록 강인하게 대두된 적이 있을까. 우리들에게 있어 항상 ‘...
소녀신선
지덕재
2018.09.06
일상과 판타지, 전통과 현대 사이의 ‘신선한’ 대화 (효미 작) 지덕재(만화평론가) 은 다음 웹툰에서 2016년 6월 28일부터 지금까지 연재 중인 작품이다. 주로 작화가로 활동했던 작가 ‘효미’가 스토리 창작도 함께 맡은 첫 번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