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리뷰
<2018 신인만화평론가 공모전 수상작> 작별 인사도 없이 떠나보낸 내 친구, 마로를 기억한다는 것 (내친구 마로 리뷰)
(우수상 / 지정평론)
김산율 2019.01.03


세상에서 가장 잔인한 말 ‘작별상봉(作別相逢)’


작별이란 무엇인가? 인사를 나누고 헤어짐을 의미한다.
상봉이란 무엇인가? 서로 만남을 의미한다.

공교롭게도 국어사전에서 ‘작별’과 ‘상봉’은 반대어로 규정한다. 작별과 상봉은 그 현장의 완성된 결과이다. 작별이면 헤어짐으로서, 상봉이면 만남으로서 행위가 종결된다. 두 단어는 함께 쓸 수 없는 조합이다. 작별상봉이란 말이 실제로 쓰이는 현장이 있다. 이산가족 상봉행사장에서다. 이산가족은 헤어지는 당일 작별상봉을 한다. 부모와 형제, 남편과 부인, 형제와 자매들이 수 십 년 만에 만나고서 2박3일 후 헤어지기 위해 만나는 행사가 작별상봉이다. 천륜으로 얽힌 가족들이 ‘헤어짐’을 온몸으로 거부하지만 이념과 체제는 허락하지 않는다. 가족 간 작별은 육체적 죽음으로만 가능하지만 작별상봉은 사회적 죽음을 선고하여 작별을 고하게 한 후, 상봉을 붙여 선심을 쓴다. 하지만 이런 현실 앞에 북녘의 칠순 아들은 구순의 남녘 아버지에게 “건강하게 오래 사시라요! 그래야 또 만나지”처럼 성심을 다한 다짐으로 마음만은 결코 지지 않는다.

작별상봉을 위해 ‘내 친구 마로’와 함께 떠나는 여정 
작품의 주인공 예빈이는 초등학교 5학년이며 할머니와 단 둘이 산다. 운동회에 참여할 부모님이 안 계신 것이 원망스러운 예빈이는 운동회 연습에 참가하지 않는다. 어머니는 예빈이가 어릴 때 병으로 돌아가셨고, 딸 바보라고 불리던 아버지는 예빈이의 일곱 살 생일 날 눈 길 교통사고로 눈을 감았다. 아빠의 죽음을 자신의 탓으로 생각하는 예빈이는 내성적인 성격으로 성장했고 아웃사이더적인 행동으로 친구 관계 역시 살얼음판이다. 아버지를 잃은 날 당일 아빠의 귀가를 종용한 자신 때문에 교통사고를 당한 것으로 자책하고 있기 때문이다. 자신을 책망하는 예빈이는 집 담벼락에 낙서를 하며 마음의 상처와 아픔을 표출한다. 이 때 나타난 친구가 바로 ‘마로’다. 마로는 덩치 큰 사자 같기도 하고, 곰 같기도 한 상상 속의 친구이다. 

예빈이는 마로와 신기한 만남을 통해 자신을 바꾸어간다. 마로와 함께하는 신비한 놀이는 예빈이가 그 동안 자신 안에 갇혀 펼쳐보지 못한 유년의 즐거움을 선사하고 만끽하게 한다. ‘시간의 페이지’는 마로가 가진 특별한 능력으로 여행자가 해당 시간의 페이지를 넘기면 그 시대로 가서 30분간 머물 수 있다. 예빈이는 시간의 페이지로 공룡시대에도 가고, 아버지의 어린 시절과 조우하고, 부모님의 결혼에도 큰 역할을 한다. 현실에 부재한 부모님과 만나는 과정에서 예빈이의 자아와 자존감은 성장한다. 

어느 날 마로는 방마다 여러 시공간이 뒤섞여 있는 ‘모험의 집’을 가져온다. 예빈이는 그 집에서 다른 차원에서 아빠와 살고 있는 어린 예빈이를 만난다. 시간의 페이지 활용법이 익숙해진 예빈이는 고심 끝에 아빠를 살리기 위해 사건 당일로 돌아간다. 하지만 시간의 페이지의 법칙은 현재를 바꿀 수 없다. 과거를 바꾼다고 현재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이다. 즉, 아빠는 살아 돌아오지 못한다. 그럼에도 예빈이는 다른 차원 속 예빈이가 아빠와 함께 살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시간 모험을 감행한다. 예빈이의 용기와 노력으로 다른 차원의 일곱 살 예빈이는 무사히 귀가한 아빠의 생일 축하를 받는다. 예빈이도 일곱 살의 자신에게 생일축하를 전한다. 아빠를 살리고 돌아온 예빈이는 할머니와 같이 운동회에 참여하고 마로는 새로운 친구를 찾아 떠나며 작품은 마무리 된다. 

“내가 사는 세상은 바뀐 게 없을지 몰라도 나는 뭔가 달라진 것 같다.”
“오늘의 나는 어제의 내가 만든 것이다.”라는 책 제목처럼 아빠를 구하고 온 예빈이는 어제의 예빈이가 아니다. 첫째, 결심이다. 자신의 책임이라고 생각했던 아빠의 죽음을 스스로의 힘으로 다른 차원에서나마 정상으로 돌려놓았기 때문이다. 누구나 실수를 한다. 하지만 실수의 결과를 바로잡기 위한 행동을 결심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둘째, 용기이다. 시간의 페이지에서 30분이 지나면 ‘경계인’들이라 불리는 집단에 의해 영원히 갇히게 된다. 아빠를 구하는 과정의 위험성을 알고도 무릅쓴 용기는 대단하다. 김훈 작가는 ‘불자동차’란 글에서 “인간만이 인간을 구할 수 있고, 인간만이 인간에게 다가갈 수 있으며, 인간만이 인간을 위로 할 수 있다.”라고 썼다. 보통 부모가 자식의 안위를 위해 투신하는 것이 일반적인 상황에서 예빈의 행동은 자신을 변화시키는 큰 원동력이 되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친구이다. 어린 시절 성장 발달과정에서 매우 큰 부분은 친구관계다. 예빈이는 마로를 만나기 전 친구가 없었다. 예빈이의 첫 친구 ‘동희’는 유년 시절의 아픔을 ‘무아’라는 상상의 친구를 만나 잘 이겨낸 경험을 가지고 있다. ‘동희’는 그 경험을 예빈이와 나누려 하지만 쉽지 않다. 예빈이가 아빠를 구하러 가서 시간의 페이지에 갇혔을 때 ‘동희’ 역시 위험한 그 곳에 가서 손을 길게 뻗어 예빈이를 구해온다. 지금껏 친구에게 도움 받아 본 기억이 없는 예빈이는 이 일을 계기로 ‘동희’를 친구로 받아들인다. 

현실로 돌아온 예빈이는 이제 부모님의 부재가 부끄럽거나 원망스럽지 않고, 친구의 마음과 행동을 가감 없이 받아들일 수 있다. 그것은 학교와 마을 사람 모두가 함께하는 운동회에서 남들과 다르지 않게 ‘평범’하게 어울림으로서 완성된다. ‘결심’, ‘용기’, ‘친구’라는 보석들을 마음에 담게 된 예빈이는 비로서 자신을 아름답게 가꿀 준비가 된 것이다. ‘결심’으로 자신을 다스리며, ‘용기’는 마음의 다짐이다. 그리고 ‘친구’라는 삶을 함께 할 공동체적 가치를 체득하게 된다.

성장하기 위해 헤어져야 하는 ‘내 친구 마로’ 
“만나면 너무 슬플까봐 겁이 난다.” 예빈이가 아빠를 그리워하며 한 말이다. 아마 작별상봉장에 가는 길의 이산가족들 역시 그런 생각이 아니었을까? 하지만 그렇게 비인도적 행사장에서 다시 만나 인사와 안부를 나누는 것은 필연적 인간애이다. 예빈이는 마로를 만나 아버지와 아름다운 작별상봉을 했다. 작품 속에서 예빈이와 마로 사이에 작별상봉은 없었다. 어쩌면 이제 더 이상 예빈이에게 마로는 필요하지 않을 것이다. 인사도 없이 떠난 마로를 보며 애니메이션 ‘인사이드 아웃’에 등장하는 ‘빙봉’이 연상된다. 빙봉은 ‘기쁨이’와 함께 탄 수레에서 스스로 뛰어내림으로서 기쁨이를 탈출시키는 대 성공하지만 기쁨이와 작별인사를 나누지 못한 채 떠나게 된다.

삶에 있어 유년기와의 작별은 매우 역사적이고 숭고한 과정이다. 우리 모두에게 ‘마로’가 존재했을 것이고 지금은 기억나지 않지만 그 작별의 시기에 나타났을 것이다. 작품 속에서 마로가 등장했을 때 예빈이는 처음 본 낯선 괴물로 인식했지만 마을 어른들은 마로를 익숙하게 대했다. 이것이 우리가 가져야 할 마음가짐이다. 아이들은 마로가 찾아오면 몸과 마음에 큰 요동을 일으킨다. 유년기의 추억과 기억을 온전하게 저장하고 새로운 청년기의 마음을 열어젖히기 위한 태동이다. 어른들과 사회는 아이들의 자아가 커가는 과정에서 마로가 찾아 온 것에 대해 지지와 격려가 필요하다. 

철이 들며 사라져버린 우리들의 잃어버린 유년기를 비추는 거울
어쩌면 우리는 너무 치열한 생존경쟁 속에서 보듬어 안아야할 어린이들까지 경쟁의 링 안으로 올려놓은 뒤 어른들의 기준을 적용하고 재단해왔던 것을 아닐까. 철부지 아이들의 철없음은 흠이 아니다. 철이 든다는 것은 세상 속에 동화되는 것이고, 마로는 내 친구의 철없음이 혹여 해가 될까 그 지점을 아무도 모르게 지워준 것은 아닐까.

<내 친구 마로>가 주는 작품의 파생적 가치는 예빈이의 성장을 독자들도 함께 지켜보며 성숙해진다는 점이다. 또 아이의 성장과정에 맞춘 어른들의 마음가짐, 더 나아가 우리 공동체의 인식을 전환하는 담론을 제공한다. 김홍모 작가는 ‘유년기의 삶과 생각, 사회화의 과정은 한 인간이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와 연결되어 있음을 진심어린 묘사로서 우리에게 묵직한 울림을 전해준다. ‘어린이 창작 출판 만화 시장’은 매우 협소하지만 장르의 가치는 엄중하다. 이 작품은 전 2권 모두 재쇄 이상을 찍어 작품성뿐 아니라 대중성, 상업성을 인정받아 시장 내 장르의 영역을 공고히 한 것은 반가운 일이다. 

예빈이가 보여주었듯 우리들의 유년기 기억 중 일부가 어떤 이유에서 사라졌는지 살펴봤다. 그 때가 생각나지 않지만 우리의 삶을 관통하는 매우 중요한 선 앞에 나 혼자 외로이 서 있지 않았음을 확인 한 것으로 큰 위안이 된다. 나도 예빈이처럼 ‘결심’하고 ‘용기’내고 ‘친구’와 함께 극복했을 것이라는 것, 그리고 이제 그 기억을 되살려 내 삶에 다시 채워 넣어야 한다는 것, 그것이 내 친구 ‘마로’를 기억하는 길일 것이다.
<내 친구 마로>
작품 정보 보기
  
만화리뷰
길이 나를 부른다, 별들의 들판으로
조아라
2020.01.17
세대공감, BL 만화로 뭉친 여고생과 할머니
김하림
2020.01.17
최근 서점에서는 세대를 주제로 한 서적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세대 관련 책 중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직원에게 선물한 책으로 유명세를 탄 [90년대생이 온다]을 시작으로 90년대생의 소비 트렌드와 라이프 스타일, 재테크 등 관련 책들이 출간되었다.
[신간만화소개] 사회 문제의 정체를 짚어내는, 가령의 정체불명 이야기
손유경
2019.12.18
[신간만화소개] <닭은 의외로 위대하다> 약하면 먹히고 강하면 먹는다는 우리 사회의 초상
임하빈
2019.12.17
무작정 달려드는 좀비들보다 지성과 사회적 지위를 갖춘 좀비들은 더욱 위험하고 소름끼친다. 좀비들은 택배원으로 위장하여 1인가구 여성들을 먹어 허기를 채우고, 먹을 사람이 마땅치 않으면 상대적으로 힘이 약한 여자 좀비나 노인 좀비를 먹는다.
[우수만화리뷰] 살아남은 자의 부끄러움 - 앙꼬 만화 <나쁜 친구>
한기호
2019.12.17
만화를 보는 동안 즐겁고 유쾌한 경우도 있지만 때로는 견딜 수 없이 무겁고 가슴이 답답해 숨이 막히는 경우도 있다. 그것은 대체로 만화가 생생한 현실에 기초하고 있을 때 그렇다.
[우수만화리뷰] 리얼리즘 만화가 최규석의 유년시절 마주보기, 『대한민국 원주민』
임재환
2019.12.16
‘100도씨’의 뜨거운 가슴과 ‘송곳’같이 날카로운 시선으로 ‘지옥’같은 현실을 직시하고 있는 리얼리스트 만화가 최규석의 유년시절을 마주해 본다.
[우수만화리뷰] 듣도 보도 못한 엄마들의 삶, 적나라한 ‘엄마들’의 초상
최선아
2019.12.12
마영신 작가의 만화 <엄마들>에 나오는 엄마들의 모습은 그런 면에서 지극히 인간적이다. 일견 충격적이기까지 하다. 엄마들은 끊임없이 싸우고 투쟁하며 연애한다.
[신간만화소개] 진흙 속에서 피어난 연꽃,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심지하
2019.12.05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국어 교과서에서 익히 보았을 이상화 시인의 시와 같은 제목의 이 웹툰은 제1회 NC 버프툰 글로벌 웹툰 스타 오디션 수상작이라는 이력을 가진 웹툰이다. 강렬한 붉은색 바탕의 썸네일은 여타 다른 웹툰에서 쉽게 볼 수 없었던 독특한 화풍을 보여주는데, 탱화(천이나 비단에 부처나 보살의 그림을 그려 액자나 족자를 만들어서 거는 불교의 불화(佛畫)의 한 유형, 출처 위키백과)풍 그림체에서 느껴지듯 해당 웹툰은 불교적 세계관을 차용한 웹툰이다.
[우수만화리뷰] 이런 육아웹툰은 처음인데 <닥터앤닥터 육아일기>
심지하
2019.12.02
결혼 웹툰이나 육아웹툰은 인기가 많다. 일단 기혼자만 그릴 수 있고, 여성의 사회 진출이 확장됨에 따라 여성의 목소리가 커지고, 여성의 사회 진출과 함께 대두로 떠오를 수밖에 없는 '임신과 출산'에 대한 관심도 커졌기 때문이다. '모성애'라는 단어로 덮어놓았던 적나라한 임신 출산의 민낯……
[우수만화리뷰] 우리가 잊고 있던 해학, <키크니의 무엇이든 그려드립니닷!>
임재환
2019.11.20
“2년 만에 이 글 보고 웃었습니다...”
[신간만화소개]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이루어주는 비밀 계정이 생겼다? <인싸라이프>
김슬기
2019.11.19
내 옷이 맘에 들어? 비밀 계정에서 라이크로 샀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이루어주는 비밀 계정이 생겼다
[우수만화리뷰] 캐릭터를 살리는 방법, <신을 죽이는 방법>
최윤석
2019.11.18
<신을 죽이는 방법>은 제목 그대로 믿음을 먹고 사는 ‘신’이라는 생명체를 죽이기 위한 단체 ‘A.O.D’. 이 단체에 들어가게 된 고고학자 ‘주하나’의 이야기이다. 처음 이 작품을 접했을 때만 해도, 소년 만화에 가까울 거라 생각했다. 신들이 등장하고, 그 신들을 죽이는 단체가 등장했으며, 신을 죽일 수 있는 이들도 결국 신화 속 인물인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작품의 전개되는 과정을 보니 이 작품은 소년물보다는 미스터리나 추리적 요소가 꽤 많이 가미된 장르적인 작품이었다. 그리고 그것이 상당히 흥미롭다.
[우수만화리뷰] 존재의 조건-<올해의 미숙>
한기호
2019.11.13
인류 지혜의 보고(寶庫)인 성서는 인간의 실존 조건을 이렇게 밝힌다.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합하여 한 몸을 이룬다는 것이다. 여기에서 남성과 여성이라는 젠더의 문제, 남자가 문장의 주체라는 논란 등은 중요하지 않다.
[신간만화리뷰] 듣도 보도 못한 털 상생 로맨스, 털업!
손유경
2019.11.12
미모의 기준을 가르는 얇디얇은 털 한 올. 자꾸만 나는 털, 자꾸만 빠지는 털. 사람을 괴롭히는 털의 종류는 참 다양할 터다. 그로 인해 고통 받는 인구는 몇이나 될까?
[우수만화리뷰] 당신이 찾던 그 여고 이야기 <이대로 멈출 순 없다>
심지하
2019.11.08
어지간한 범죄물 저리가라 하는 청소년 액션 학원물은 참 많았다. 학부모들도 싫어하고 선생님들도 싫어하지만 청소년들이 열광했던 학원물들. 학교 폭력 미화, 일진 미화, 폭력 조장, 비 도덕적, 비 윤리적……말도 탈도 많았지만 시대를 풍미했던 학원물들은 지금도 건재하다. 일진이 주인공인 작품들은 출판만화에서 웹툰까지 늘 순위권에 있다. 시대가 바뀜에 따라 학생 캐릭터의 모습도, 학교의 모습도 하나 둘 변해간다지만 변하지 않는 것이 하나 있었다. 주인공이 모두 남자라는 것이다.
[우수만화리뷰] 목숨보다 중한 아파트 <위대한 방옥숙>
김재훈
2019.11.06
최근 네이버에서 연재를 시작한 <위대한 방옥숙>은 데뷔작인 <마스크걸>로 인기를 끌었던 매미/희세 작가의 2번째 연재작으로 두 작가는 작품 속에 현실을 녹여내는 것이 특징이다. 전작인 <마스크걸>에서 ‘외모지상주의’와 ‘모성’이라는 두 가지 주제를 핵심적으로 다루며 중간중간 등장인물들을 활용해 인터넷 문화나 사회적 이슈, 갈등, 문제점 등을 비추어 독자들에게 씁쓸한 웃음과 우리 사회를 다시 한번 뒤돌아보게 만드는 계기를 마련해주었다면, 신작 <위대한 방옥숙>은 서울에 한 아파트인 ‘노블골드캐슬’을 둘러싼 인간군상들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나라 아파트가 만들어내는 사회적 문제를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신간만화소개] 대학에 가면 모든게 행복할 줄 알았던... <수능일기>
김슬기
2019.11.05
웹툰 ‘대학일기’로 많은 대학생의 공감과 인기를 얻은 ‘자까’ 작가님이 신작 <수능일기>로 돌아왔다. 이번에는 ‘N수생’의 이야기를 담은 웹툰이다.
<2019 만화평론 공모(기성부문) 수상작 : 우수상(자유평론)> 사람과 사람 사이의 인연, 그 자체로 아름다운
유원준
2019.11.05
지극히 일상적인 어느 날, 주인공인 소리는 학교 폭력(동급생에 대한 왕따 문제)에 맞서게 된다. 옳은 일이라 여기고 나서게 되었지만 어느새 폭력의 희생자가 되고 만 소리. 심지어 자신이 편들어 준 폭력의 희생자였던 지민까지 전학을 가게 되어 버린 지금, 소리는 원래 살던 곳인 아빠의 집으로 돌아가기로 결심한다.
<2019 만화평론 공모(기성부문) 수상작 : 우수상(지정평론)> 타인(자), 나의 존재를 훔쳐가는 자
유원준
2019.11.05
간결한 문장에 화면을 스크롤하던 손가락이 멈춘다. 심플하지만 복잡하고 낯설지만 친숙한 작품의 제목, “타인은 지옥이다”. 이 짧은 문장에서 우리는 두 가지의 역설적 감정과 마주하게 된다. 생기발랄한 웹툰의 썸네일과 제목 사이에서 발견한 강렬한 작품의 제목은 우리가 타인들에게 느끼는 일반적인 감정을 반영하는 동시에 철저히 배척한다.
<2019 만화평론 공모(기성부문) 수상작 : 우수상(자유평론)> 잔치가 끝난 곳에서 삶을 즐기는 방법
이재민
2019.11.05
지난 수년간 우리는 엄청난 변화를 겪었다. 시간을 20년으로 늘려도 마찬가지다. 그만큼 사람들의 삶도 바뀌었다. 아껴쓰고, 나눠쓰고, 바꿔쓰고, 다시쓰자는 아나바다 운동이 지나가고, 웰빙이 지난 자리에 가성비와 소확행이 찾아왔다. ‘좋은 삶, 건강한 삶’을 지향하던 사람들은 이제 가격대비 성능이 좋은 것, 그리고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줄 수 있는 것으로 소비의 방향을 옮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