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리뷰
<2018 신인만화평론가 공모전 수상작> 소외된 자의 무대 '소년의 마음' (소년의 마음 리뷰)
(우수상 / 지정평론 우수상)
임재환 2019.01.03

"나는 마음을 터놓고 이야기를 나눌 사람 없이 오랜 시간을 홀로 지내왔다."
-생텍쥐페리 작, 「어린왕자」에서-

누구나 마음 속에는 그늘이 있다. ‘소년의 마음’의 무대는 과거 작가가 기억하고 있는 두 개의 방을 가진 작은 아파트이다. 어린 남동생이 외로이 차지한 거실은 연출 효과를 위하여 흔한 쇼파와 텔레비전 등 생활오브제는 생략되었다. 소복이 작가가 작품 후기에 동생과 같은 어둠을 지닌 아이와 어른에게 가만히 다가가 건네는 이야기라고 밝혔듯이 이 작품은 한 소년의 마음 속 으로 떠나는 여행이다.

등장하는 인물들은 일관성을 지키며 조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전통적인 연출이기도 하지만, 거실이라는 제한된 공간의 무대적 활용과 극중 캐릭터의 순차적 등장은 만화연출에 있어 연극적 요소를 차용했다는 점에서 참신하고 실험적인 작품이다.

두 개의 방문과 항시 열려있는 거실 창문만이 외부 공간과 소통하는 유일한 창구이다. 외부로 항상 열려있는 거실 창문은 소년을 위로하고 놀아주는 상상의 동물들이 등장하고 퇴장하는 출입구이기도 하다. 독자는 한 소년의 마음 속 이야기를 들여다 보기위해 책 표지의 창을 열어 반응한다. 작가는 표지에 네모난 구멍을 실제로 뚫어내어 창을 뜻하는 적극적 의미작용의 파라텍스트로 책을 구성하였다. 

소복이 작가의 <소년의 마음>은 주인공이 누나들, 부모님, 할머니 그리고 독립적인 토토와 만나서 나누는 대화와 소년의 심리적 독백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년의 실존적 방황과 소속감 찾기는 가족 관계의 일상적인 문화를 반영한다. 두 개의 굳게 닫힌 방문은 소년이 속하지 못한 집단을 뜻하며, 거실이라는 공간은 서사적ㆍ공간적으로 가족과 관계를 잇는 공간이다. 거실은 일종의 중립지역으로 누나들 사이의 갈등과 부모님 사이의 불화로 인한 이탈자와 소년이 연대하는 공간이기도 하다.

거실에는 관계의 흔적이 남는다. 누나들과 인형역할 놀이극에서 고정적 젠더 관념의 성역할 차이에 의해 소년과 누나들 간의 갈등이 야기되고 미미의 드레스가 흔적으로 남게된다. 이는 남아와 여아의 놀이의 선호방식 차이에 의한 사회적 고립감의 표현이다. 아버지가 던져 부서뜨린 전화기의 수화기는 가정 불화의 흔적으로 남게된다. 이러한 갈등의 흔적은 엄마의 청소를 통한 신경증적 불안의 해소로 이내 제거되는데, 기계는 무차별적으로 소년의 정신적 해방구이자 주술적 도구였던 색연필과 색종이마저 사정없이 집어삼켜 버린다.

이어지는 장면에서 소년은 엄마에게 존재의 가치를 묻는다. “엄마, 어차피 다 죽는데 나를 왜 낳았어?” 이미 소년 자아의 존재에 대한 의미는 소년 스스로 부여할 수 있는 성질의 것이 못된다. 이는 왜 고독한 자신을 만들었는지에 대한 조물주에 대한 항변이며, 권력이란 관념에 답을 구하는 철학적 질문이다. 가정 내 권력자인 엄마도 그에 대한 답을 쉽게 할 수 없었다. 자연발생적으로 생긴 존재가 질서 내에 머물지 않고 행한 하극상이자, 생각조차 못한 즉흥적 대사였기 때문에 답을 잇지 못했다. 의식적이지 못한 사고는 폭력적이기 쉽다.

독자가 지면 위에서 바라보는 것은 현실과 허구 사이의 회색지대에 이식된 발췌들이거나 기성품들을 몽타주한 것들이다. 자립적 이질성을 강조한 형이상학적 동물들로 에워싸인 채 고정적인 실존주의적 상황에서 흑백의 스케치가 대조를 이룬다. 텍스트와 이미지의 다양한 상호작용은 과거를 현재화하고 초시간적인 공간과 현재를 오가는 등 작가의 추억과 환상을 미학적으로 형상화한다.

이 작품에서 미적 조형요소와 시각적 표현을 살펴보자면 작가의 기억 속 과거의 모습은 연필과 펜화로 묘화된 잿빛의 무채색으로 표현되어있다. 이에 반해, 소년의 외로웠던 추억을 위안하려는 작가의 상상과 환상은 생동감 있는 컬러로 채색되어 ‘환상과 유추’, ‘실재와 기억’을 구분한다. 과거의 지나온 사실적 추억은 바뀔 수 없지만, 소년을 위로하는 작가의 환상은 현재의 것이기에 생생하다. 색은 과거의 추억과 현실의 상상이라는 두 개의 층위를 구분하는 수단이 되었다. 이처럼 창작과 인생은 별개의 것인지도 모른다.

밤은 소년에게 죽음과 닮아있는 존재이다. 바라지 않아도 오는 죽음처럼, 밤도 거부할 수 없는 시간의 흐름이다. 자신이 공간을 통제할 수 없는 중립지대에 살아가는 소년에게 삶은 타자화되고, 선택은 종속적이지만, 죽음이 특별히 두려운 이유는 관계(소속감과 애정)의 단절 때문이다. 죽음은 소년에게 긍정적 애정을 준 할머니와의 관계를 단절시켰다. 소년에게 죽음과 밤은 그토록 닮아있었다. 밤의 미적 표현은 피카소의 ‘게르니카’를 패러디 하여 소년의 심리적 위축과 긴장감을 표현하였다.

△ 게르니카(파블로 피카소)


△ 소년의 마음(소복이)


작가는 클리셰를 피하기 위해 과감한 변형을 시도한 '형상'을 통해 추상적인 객체를 만들어 냈다. 상투적인 이미지에 얽매이지 낳고 허구적 대상의 실재를 우리의 관념 속에 생생하게 만든다. 동생이 ‘말을 말처럼, 소를 소처럼’ 그렸다는 작가의 파편적 기억은 환영적 상상력의 재료들이 되었다.


소년의 심리묘사에서 그림을 그린다는 것은 상상 속 동물들과의 만남을 위한 주술적 행위에 상응한다. 각각의 동물들은 별개의 목적성을 둔다. 심심하면 그리는 소, 죽음이 무서우면 그리는 말, 밤이 무서우면 그리는 새, 새를 그렸음에도 밤이 사라지지 않으면 그리는 물고기는 서로 연관성 없이 나열되는 듯 하다가 주인공 심리 기저의 바다 속 여행을 통해 유기적으로 합쳐지는 구조를 보인다. 뒤집힌 책상을 타고 ‘바다’로 떠나가는 장면은 미국 초창기 신문만화 ‘리틀 네모Little Nemo’의 한 장면과 형식적 표현에서 닮아있다.

△ 리틀 네모(윈저 맥케이)


△ 소년의 마음(소복이)

소년의 내면심리를 상징한 바다에서 할머니는 아주 수영을 잘한다. 그만큼 누구보다도 소년의 마음을 알아주고 인정해줬던 할머니라는 존재적 의미의 은유적 표현이다. 소년은 할머니와의 실존적 대화를 통해 기억한다면 항상 함께 할 수 있다는 깨달음과 위로를 얻고, 죽음이 미처 끊어내지 못한 할머니와 심리적 작별을 나눈다.

이후로 소년은 주체적 행위를 통해 관계를 재설정한다. 누나와 엄마의 방을 찾아 잠이 든 누나들과 머리를 맞대며 소속감과 안도감을 느끼고, 안방을 찾아 울다가 지쳐 잠이 든 엄마를 위로하는 아이로 성장하게 된 것이다.

소년은 조용히 창문으로 다가가 베개를 딛고 올라선다. 주인공은 독자를 등지고 선 채, 무대의 밖을 마 주한다. 주인공이 바라 본 무대의 밖은 새벽녘 어스름 속에서 신비롭게 헤엄치며 어딘가로 떠나가는 물고기가 있다. 온통 불이 꺼진 채 늘어선 아파트 건물들은 도시의 맥락 속에 존재하는 오브제일 뿐이다.

모든 것의 시작이었던 그 창을 통해 소년은 드디어 작가와 마주한다. ‘나 여기 있다고, 잘 지내고 있다’고 소년은 작가에게 안부 인사를 건낸다. 마지막 손인사는 소년의 동행자였던 독자에게 건내는 인사이기도 하다. 작은 ‘창’에서 시작된 소년의 마음으로의 여행은 다시 그렇게 창에서의 손인사로 끝을 맺는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소속감과 외부로부터의 인정을 추구하며 이를 통해 인생의 목적을 갖게 된다. 극중 소년은 가족이라는 미시적 사회체계 속에서 외롭고 고독했다. 그러나 작품으로 승화된 소년의 외로움은 다른 이에게 나 또한 외로웠다며 위로할 수 있는 미학적 힘을 가지게 되었다. 책을 덮으며 생텍쥐페리의「어린왕자」에 나오는 어느 소외된 자의 독백이 떠오른다. 

“사람들 속에서 지내도 외로운 건 마찬가지야.”
<소년의 마음>
작품 정보 보기
  
만화리뷰
길이 나를 부른다, 별들의 들판으로
조아라
2020.01.17
세대공감, BL 만화로 뭉친 여고생과 할머니
김하림
2020.01.17
최근 서점에서는 세대를 주제로 한 서적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세대 관련 책 중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직원에게 선물한 책으로 유명세를 탄 [90년대생이 온다]을 시작으로 90년대생의 소비 트렌드와 라이프 스타일, 재테크 등 관련 책들이 출간되었다.
[신간만화소개] 사회 문제의 정체를 짚어내는, 가령의 정체불명 이야기
손유경
2019.12.18
[신간만화소개] <닭은 의외로 위대하다> 약하면 먹히고 강하면 먹는다는 우리 사회의 초상
임하빈
2019.12.17
무작정 달려드는 좀비들보다 지성과 사회적 지위를 갖춘 좀비들은 더욱 위험하고 소름끼친다. 좀비들은 택배원으로 위장하여 1인가구 여성들을 먹어 허기를 채우고, 먹을 사람이 마땅치 않으면 상대적으로 힘이 약한 여자 좀비나 노인 좀비를 먹는다.
[우수만화리뷰] 살아남은 자의 부끄러움 - 앙꼬 만화 <나쁜 친구>
한기호
2019.12.17
만화를 보는 동안 즐겁고 유쾌한 경우도 있지만 때로는 견딜 수 없이 무겁고 가슴이 답답해 숨이 막히는 경우도 있다. 그것은 대체로 만화가 생생한 현실에 기초하고 있을 때 그렇다.
[우수만화리뷰] 리얼리즘 만화가 최규석의 유년시절 마주보기, 『대한민국 원주민』
임재환
2019.12.16
‘100도씨’의 뜨거운 가슴과 ‘송곳’같이 날카로운 시선으로 ‘지옥’같은 현실을 직시하고 있는 리얼리스트 만화가 최규석의 유년시절을 마주해 본다.
[우수만화리뷰] 듣도 보도 못한 엄마들의 삶, 적나라한 ‘엄마들’의 초상
최선아
2019.12.12
마영신 작가의 만화 <엄마들>에 나오는 엄마들의 모습은 그런 면에서 지극히 인간적이다. 일견 충격적이기까지 하다. 엄마들은 끊임없이 싸우고 투쟁하며 연애한다.
[신간만화소개] 진흙 속에서 피어난 연꽃,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심지하
2019.12.05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국어 교과서에서 익히 보았을 이상화 시인의 시와 같은 제목의 이 웹툰은 제1회 NC 버프툰 글로벌 웹툰 스타 오디션 수상작이라는 이력을 가진 웹툰이다. 강렬한 붉은색 바탕의 썸네일은 여타 다른 웹툰에서 쉽게 볼 수 없었던 독특한 화풍을 보여주는데, 탱화(천이나 비단에 부처나 보살의 그림을 그려 액자나 족자를 만들어서 거는 불교의 불화(佛畫)의 한 유형, 출처 위키백과)풍 그림체에서 느껴지듯 해당 웹툰은 불교적 세계관을 차용한 웹툰이다.
[우수만화리뷰] 이런 육아웹툰은 처음인데 <닥터앤닥터 육아일기>
심지하
2019.12.02
결혼 웹툰이나 육아웹툰은 인기가 많다. 일단 기혼자만 그릴 수 있고, 여성의 사회 진출이 확장됨에 따라 여성의 목소리가 커지고, 여성의 사회 진출과 함께 대두로 떠오를 수밖에 없는 '임신과 출산'에 대한 관심도 커졌기 때문이다. '모성애'라는 단어로 덮어놓았던 적나라한 임신 출산의 민낯……
[우수만화리뷰] 우리가 잊고 있던 해학, <키크니의 무엇이든 그려드립니닷!>
임재환
2019.11.20
“2년 만에 이 글 보고 웃었습니다...”
[신간만화소개]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이루어주는 비밀 계정이 생겼다? <인싸라이프>
김슬기
2019.11.19
내 옷이 맘에 들어? 비밀 계정에서 라이크로 샀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이루어주는 비밀 계정이 생겼다
[우수만화리뷰] 캐릭터를 살리는 방법, <신을 죽이는 방법>
최윤석
2019.11.18
<신을 죽이는 방법>은 제목 그대로 믿음을 먹고 사는 ‘신’이라는 생명체를 죽이기 위한 단체 ‘A.O.D’. 이 단체에 들어가게 된 고고학자 ‘주하나’의 이야기이다. 처음 이 작품을 접했을 때만 해도, 소년 만화에 가까울 거라 생각했다. 신들이 등장하고, 그 신들을 죽이는 단체가 등장했으며, 신을 죽일 수 있는 이들도 결국 신화 속 인물인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작품의 전개되는 과정을 보니 이 작품은 소년물보다는 미스터리나 추리적 요소가 꽤 많이 가미된 장르적인 작품이었다. 그리고 그것이 상당히 흥미롭다.
[우수만화리뷰] 존재의 조건-<올해의 미숙>
한기호
2019.11.13
인류 지혜의 보고(寶庫)인 성서는 인간의 실존 조건을 이렇게 밝힌다.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합하여 한 몸을 이룬다는 것이다. 여기에서 남성과 여성이라는 젠더의 문제, 남자가 문장의 주체라는 논란 등은 중요하지 않다.
[신간만화리뷰] 듣도 보도 못한 털 상생 로맨스, 털업!
손유경
2019.11.12
미모의 기준을 가르는 얇디얇은 털 한 올. 자꾸만 나는 털, 자꾸만 빠지는 털. 사람을 괴롭히는 털의 종류는 참 다양할 터다. 그로 인해 고통 받는 인구는 몇이나 될까?
[우수만화리뷰] 당신이 찾던 그 여고 이야기 <이대로 멈출 순 없다>
심지하
2019.11.08
어지간한 범죄물 저리가라 하는 청소년 액션 학원물은 참 많았다. 학부모들도 싫어하고 선생님들도 싫어하지만 청소년들이 열광했던 학원물들. 학교 폭력 미화, 일진 미화, 폭력 조장, 비 도덕적, 비 윤리적……말도 탈도 많았지만 시대를 풍미했던 학원물들은 지금도 건재하다. 일진이 주인공인 작품들은 출판만화에서 웹툰까지 늘 순위권에 있다. 시대가 바뀜에 따라 학생 캐릭터의 모습도, 학교의 모습도 하나 둘 변해간다지만 변하지 않는 것이 하나 있었다. 주인공이 모두 남자라는 것이다.
[우수만화리뷰] 목숨보다 중한 아파트 <위대한 방옥숙>
김재훈
2019.11.06
최근 네이버에서 연재를 시작한 <위대한 방옥숙>은 데뷔작인 <마스크걸>로 인기를 끌었던 매미/희세 작가의 2번째 연재작으로 두 작가는 작품 속에 현실을 녹여내는 것이 특징이다. 전작인 <마스크걸>에서 ‘외모지상주의’와 ‘모성’이라는 두 가지 주제를 핵심적으로 다루며 중간중간 등장인물들을 활용해 인터넷 문화나 사회적 이슈, 갈등, 문제점 등을 비추어 독자들에게 씁쓸한 웃음과 우리 사회를 다시 한번 뒤돌아보게 만드는 계기를 마련해주었다면, 신작 <위대한 방옥숙>은 서울에 한 아파트인 ‘노블골드캐슬’을 둘러싼 인간군상들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나라 아파트가 만들어내는 사회적 문제를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신간만화소개] 대학에 가면 모든게 행복할 줄 알았던... <수능일기>
김슬기
2019.11.05
웹툰 ‘대학일기’로 많은 대학생의 공감과 인기를 얻은 ‘자까’ 작가님이 신작 <수능일기>로 돌아왔다. 이번에는 ‘N수생’의 이야기를 담은 웹툰이다.
<2019 만화평론 공모(기성부문) 수상작 : 우수상(자유평론)> 사람과 사람 사이의 인연, 그 자체로 아름다운
유원준
2019.11.05
지극히 일상적인 어느 날, 주인공인 소리는 학교 폭력(동급생에 대한 왕따 문제)에 맞서게 된다. 옳은 일이라 여기고 나서게 되었지만 어느새 폭력의 희생자가 되고 만 소리. 심지어 자신이 편들어 준 폭력의 희생자였던 지민까지 전학을 가게 되어 버린 지금, 소리는 원래 살던 곳인 아빠의 집으로 돌아가기로 결심한다.
<2019 만화평론 공모(기성부문) 수상작 : 우수상(지정평론)> 타인(자), 나의 존재를 훔쳐가는 자
유원준
2019.11.05
간결한 문장에 화면을 스크롤하던 손가락이 멈춘다. 심플하지만 복잡하고 낯설지만 친숙한 작품의 제목, “타인은 지옥이다”. 이 짧은 문장에서 우리는 두 가지의 역설적 감정과 마주하게 된다. 생기발랄한 웹툰의 썸네일과 제목 사이에서 발견한 강렬한 작품의 제목은 우리가 타인들에게 느끼는 일반적인 감정을 반영하는 동시에 철저히 배척한다.
<2019 만화평론 공모(기성부문) 수상작 : 우수상(자유평론)> 잔치가 끝난 곳에서 삶을 즐기는 방법
이재민
2019.11.05
지난 수년간 우리는 엄청난 변화를 겪었다. 시간을 20년으로 늘려도 마찬가지다. 그만큼 사람들의 삶도 바뀌었다. 아껴쓰고, 나눠쓰고, 바꿔쓰고, 다시쓰자는 아나바다 운동이 지나가고, 웰빙이 지난 자리에 가성비와 소확행이 찾아왔다. ‘좋은 삶, 건강한 삶’을 지향하던 사람들은 이제 가격대비 성능이 좋은 것, 그리고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줄 수 있는 것으로 소비의 방향을 옮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