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리뷰
2018년, 웹툰에서 느끼는 공포의 감각
(‘재생금지’ 시리즈)
지덕재 (만화평론가) 2018.12.21



네이버 웹툰은 국내 최대의 포털사이트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웹툰 플랫폼이다. 네이버 웹툰은 2011년부터 매해 릴레이 단편을 선보이고 있다. 2011년 ‘미스테리 단편’으로 시작한 릴레이 단편 시리즈는 2012년 ‘지구가 멸망한다면’, 2013년 ‘전설의 고향’으로 이어지며 2018년에는 ‘재생금지’ 시리즈를 한시적으로 연재했다. 네이버 웹툰에서 작품 활동을 하고 있는 작가들을 중심으로 연재된 이 시리즈는 매해 웹툰 팬들과 네티즌 사이에서 화제를 모았다.


2011년 ‘미스테리 단편’에서 단연 가장 화제를 모은 작품은 <옥수역 귀신>이었다. 작가 호랑을 스타로 만든 이 작품은 실재하는 3호선 옥수역을 배경으로 일종의 도시괴담 같은 줄거리로 진행되었으나, 웹툰에서 잘 쓰이지 않던 3D 효과를 활용해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일상적인 공간에서 일어날 수 있는 공포의 감각을 생생하게 일깨워 순식간에 입소문을 탔다.

작가 호랑은 같은 해 <봉천동 귀신>에서 마찬가지로 3D 플래시 효과를 한 번 더 활용해 재미를 봤다. 많은 네티즌들이 생소한 공포 효과에 열광했으며, 호랑은 네이버의 릴레이 단편에 등장하는 단골 작가로 활동했다.

호랑의 이러한 시도는 한국 웹툰의 역사에 있어서 기억할만한 순간이 되었다. 잡지나 단행본 등 종이책을 매체로 발전해 온 만화는 2000년대 이후 강풀과 강도하의 등장으로 변화를 맞이했다. 종이책을 토대로 컷 분할 위주로 내용을 전개하는 방식이 스크롤 형태로 변하였으며, 양영순의 <1001>은 스크롤이 보여주는 만화의 미학을 극치의 경지로 끌어올렸다.

2018년, 네이버 웹툰의 ‘재생금지’ 시리즈는 한국 웹툰의 또 다른 시도로 읽어야 할 것이다. 일종의 납량특집 시리즈로서 8월 5일부터 9월 2일까지 연재된 이 시리즈는 ‘재생금지’라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주로 영상 기기와 관련된 공포를 다루었다. 

‘재생금지’가 그려내는 공포는 기본적으로 인터넷 개인 방송이나 카메라 플래시, 직캠 등 소재에서 기인한다. 웹툰 뿐만 아니라 영화와 드라마에서 영상 기기를 소재로 도시괴담 류의 공포담은 자주 등장했지만, ‘재생금지’ 시리즈는 전통적인 영상 기기인 TV나 카메라 외에 AI 스피커 같은 첨단 기기도 이야깃거리로 삼았다. 그러나 ‘재생금지’ 시리즈는 소재에서 한발 더 나아가 지금까지 간헐적으로 시도되던 다양한 형태적 실험을 통해 공포의 감각을 일깨웠다는 점에서 이채롭다.

한 예로, ‘재생금지’ 시리즈의 9~10화인 <누리, 넌 누구니>(그림 QTT, 스토리 홍재혜)는 대중에서 익숙한 공포담에 AI 스피커라는 요소를 활용해 변주했다. 혹시 ‘삐에로 괴담’을 기억하는가? 어린 딸을 둔 어머니는 우연히 들른 인형가게에서 삐에로 인형을 발견, 딸의 간청에 못 이겨 사 주게 된다. 한사코 인형 판매를 거절하던 가게 주인은 어머니에게 ‘아무도 없을 때 절대 딸과 인형을 단둘이 두지 말라’고 경고하지만, 어느 날 어머니는 가게 주인의 경고를 잊고 집에 딸과 인형만을 둔 채 외출하게 된다. 그리고 뒤늦게 경고를 떠올려 황급히 귀가한 어머니는 딸이 인형에게 잡아먹힌 모습을 보게 되고, 경악한 어머니의 귓가에 인형이 ‘또 둘이 남았네’라고 속삭인다는 이야기다.

<누리, 넌 누구니>는 대중에게 잘 알려진 이 괴담을 모티프로 한 공포물을 선보였다. 삐에로 인형 대신 AI 스피커 ‘누리’가 등장하는 이 작품은 후반부에 증강현실을 접목했다. 공포물의 필수적이 요소인 반전을 플롯과 작화뿐 아니라, AR 방식으로 구현해 충격을 극대화한 것이다. 

네이버 미스테리 단편 시리즈의 스타인 작가 호랑 역시 <손가락 귀신>으로 이번 시리즈에 빠지지 않고 참여했다. 호랑은 <누리, 넌 누구니>에 등장한 AR 기법과 그의 장기인 플래시 효과를 더불어 활용했다. 주차장이라는 일상적인 공간을 배경으로, 마치 네티즌에게서 제보를 받은 것 같은 평범한 도시괴담의 시각적인 효과를 AR 방식으로 구현한 것이다. 그리고 AR 기법으로 받은 충격이 가시기도 전에 플래시 효과를 시간차로 보여주며 읽는 이들에게 심리적인 반전을 안겼다. 웹툰을 포함한 종래의 공포물이 전통적으로 플롯을 통해 반전의 충격을 극대화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손가락 귀신>은 시각적인 효과 그 자체가 반전이 될 수 있다는 웹툰 문법을 만들어냈다. 


이번 ‘재생금지’ 시리즈는 최근 PC 대신 스마트폰으로 웹툰을 감상하는 환경을 토대로 전통적인 웹툰의 스크롤 전개 방식에 다양한 기술적 변주를 접목했다. 스마트폰은 종이책이나 TV 및 스크린, PC 화면 등 보는 이의 시야를 압도하는 기존의 매체와 다르다. 고작해야 6~7인치 정도의 작은 화면을 손 위에 올려두고 감상하는 스마트폰 웹툰은 다른 영상 매체에 비해 집중력이 쉽게 떨어지는 매체다. 그러나 스마트폰은 종이책보다 생생하고 스크린보다 능동적이며 브라운관보다 신체와 더 가깝다. ‘재생금지’ 시리즈는 이런 태생을 십분 활용했다. 불과 10~20센티미터의 간격을 두고 손가락으로 화면을 밀어 내리는 데서 긴장감을 조성하는 한편 증강현실을 이용해 강력한 ‘한 방’을 날린 것이다.

‘재생금지’ 시리즈의 이러한 시도는 과연 성공일까? 결과를 논하기에는 ‘재생금지’ 시리즈가 안고 있는 한계가 너무 크다. 한시적인 연재물인 데다 시리즈를 맡은 작가들의 개성도 중구난방이기 때문에 이번 시도를 평가하기에는 다소 어렵다. ‘재생금지’ 시리즈는 결과가 아닌 시도에 가까우며, 다만 우리는 이 시도가 앞으로 2018년을 지나 2019년과 그 이후에 어떤 모습으로 진화하게 될지 기대할 뿐이다.
만화리뷰
이 좋은 걸 어떻게 전달할까? - 인생론 vs. 자기계발 vs. 코믹 에세이
이복한솔
2019.01.22
야마시타 히데코가 만든 조어 ‘단샤리(断捨離)’는 불필요한 물건을 줄이고 생활의 조화를 꾀하는 삶의 방식과 실천하는 행위를 일컫는 말이다. 관리할 물건이 적으면 가사 부담이 줄어들고, 이로써 몸과 마음이 한결 가벼워진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한편, 사사키 후미오 등은 '단샤리'를 불필요한 물건을 (잔뜩) 버리는 행위를 뜻하는 동사로 사용한다. 적게 소유하고 정리정돈에 마음을 쓰는 삶의 방식은 ‘미니멀리즘’이라는 단어를 따로 사용한다. 용어를 사용하는 방식은 각기 다르지만, 그들은 강연, 인터넷, 출판 등을 매개로 단샤리/미니멀리즘을 알렸다.
좁은 방을 나서며
박근형
2019.01.22
통제와 교화의 수단으로써의 감옥은 사회 유지에 있어 필수불가결한 존재다. 그러나 시대적 환경에 따라 개인성을 말소하고, 자유를 구속시킬 수 있는 합법적인 수단으로써의 전체주의의 상징이 되기도 한다. 신체와 사고의 부자유가 강요되는 곳, 작가 김홍모는 그 좁은 방에서의 경험을 토대로 <좁은방>을 발표했다. 그는 다수의 어린이 만화를 그렸을 뿐 아니라, <빨간약>, <내가 살던 용산>, <떠날 수 없는 사람들>과 같은 르포 만화에도 참여하였다. <좁은방>은 지금은 없어진 웹툰 플랫폼 <어른>에서 2015-2016년 연재되었고, 2018년 2월 보리 출판사를 통해 출간되었다.
‘안녕(安寧)’한 풍경에 가닿기 위한 어떤 상상력
지덕재
2019.01.22
2016년 12월부터 레진코믹스에 연재되고 있었던 다드래기 작가의 웹툰 <안녕 커뮤니티>가 곧 완결을 맞이한다. (마지막 화가 2019년 2월 3일자로 등록) 웹툰 <안녕 커뮤니티>는 재개발이 한 차례 휩쓸고 지나간 청암시 청암진구 문안동 12통과 13통, 14통에 살고 있는 주민들의 일상을 잔잔하게 포착한 드라마다. 작품에 등장하는 주요 인물들의 나이는 45년생에서 55년생 사이로 대개 환갑을 넘겨, 지방 중소도시의 높은 노령인구 비율을 연상시킨다.
츠즈이 씨와 츠즈이의 나날
이복한솔
2018.12.25
오타쿠 겸 동인녀는 픽션을 진지하게 소비한다. 원작자가 소개하지 않은 부분까지 연구하고 유추해내기를 좋아한다. 특히 두 명 이상의 남성이 참가하는 연애나 성애를 다룬 이야기를 좋아하는 것 같다. 또 뭐가 있을까? 필자가 아는 것은 많지 않다.
그래픽노블로 다시 태어난 톨스토이의 고전
박근형
2018.12.21
모든 위대한 예술가와 사상가들이 그렇듯 톨스토이의 삶과 사상과 문학 역시 분리될 수없이 밀접했다. 귀족가에서 태어난 톨스토이는 젊을 적 농민의 계몽에 실패한 후 노름과 색욕에 빠졌고, 이는 이상주의, 금욕주의를 추구하고자 하는 그의 사상과는 괴리가 있는 것이었다. 현실의 욕구와 정신적 이상 사이의 모순에서 찾아오는 정신적 고통은 아이러니하게도 그의 예술의 원동력이 되었다.
“이거 실제로 일어났던 일이예요?”
이선인
2018.12.21
한 가지 질문. 어떠한 이야기를 접했을 때, 그 이야기가 ‘실제로 있었던 이야기’라는 생각이 들었던 적이 있을까? 만약 그런 경험이 있다면 도대체 어떤 조건이 그것을 가능하게 만들었을까? 상상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한 조건은 실존하는 무언가가 등장하는 것이다. 내가 아는 장소, 내가 아는 인물, 내가 아는 사건이 등장하는 순간 그것의 실재에 대해 어느 정도 신뢰하게 된다. 하지만 그것만으로 충분한 조건이 될까? 영화에 당신이 아는 장소가 등장하였다고 하여, 그 영화가 지니고 있는 서사를 즉시 사실로 납득할 수는 없을 것이다. 인물, 배경, 사건이라는 모든 조건을 갖추고 ‘실화 기반’을 표방한 작품들마저, 등장 이후에는 인터넷에 실제와의 차이점이 범람한다.
2018년, 웹툰에서 느끼는 공포의 감각
지덕재
2018.12.21
네이버 웹툰은 국내 최대의 포털사이트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웹툰 플랫폼이다. 네이버 웹툰은 2011년부터 매해 릴레이 단편을 선보이고 있다. 2011년 ‘미스테리 단편’으로 시작한 릴레이 단편 시리즈는 2012년 ‘지구가 멸망한다면’, 2013년 ‘전설의 고향’으로 이어지며 2018년에는 ‘재생금지’ 시리즈를 한시적으로 연재했다. 네이버 웹툰에서 작품 활동을 하고 있는 작가들을 중심으로 연재된 이 시리즈는 매해 웹툰 팬들과 네티즌 사이에서 화제를 모았다.
무슨 만화? 이런 만화!
지덕재
2018.12.04
요즘 SNS를 활발히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든 도트 그림으로 된 4컷 개그 만화를 한 번쯤은 본 적 있을 것이다. 요리 재료의 복수를 하러 오는 요리의 요정이라든가, 헤어진 애인 사진을 태우려다 집(초가삼간)을 불태워버리는 극단적인 4컷 만화 말이다. 바로 ㅇㅇㅇ(정세원)님의 만화다. 인스타그램과 트위터에 정사각형의 4컷 만화를 연재하던 ㅇㅇㅇ님은 어느 뜨겁던 올해 여름날, <무슨 만화>란 제목의 네모난 ‘네컷만화집’을 냈다. 독립서점과 출판을 겸하는 유어마인드에서 제작을 맡은 <무슨 만화>는 알라딘 만화 순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하더니, 급기야는 출간 세 달 만에 알라딘에서 선정하는 ‘2018 올해의 책’에까지 랭크되기에 이른다. 인디만화가 쏘아올린 공치고는 대단히 위력적이다. 도대체 이 엉뚱한 만화가 지닌 매력은 무엇일까?
연대의 드라마
박근형
2018.11.23
웹툰은 접근성이 뛰어나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지만, 그만큼 소재의 대중성 또한 고려하지 않을 수 없는 미디어다. 그러나 <100℃>, <대한민국 원주민>, <공룡 둘리에 대한 슬픈 오마주>와 같은 작품들로 이미 저력을 보인 최규석 작가는 <송곳>으로 ‘노동권’과 같은 시사성 짙은 소재의 웹툰도 성공할 수 있음을 증명했다. <송곳>은 프랑스의 유통 기업인 까르푸가 이랜드 홈에버에 매각되면서 발생했던, 2003년 까르푸 중동점의 노조 투쟁을 배경으로 삼고 있다. 홈에버의 현재 이름은 홈플러스다. <송곳>은 2014년 오늘의 우리 만화에 선정되었고, 2015년 드라마로 제작되었으며, 연재가 종료된 후인 2018년에도 부천만화대상 대상을 수상하는 기염을 토했다.
‘마당’을 지키려 한 마당 씨
이선인
2018.11.12
혹시 만화잡지 [팝툰]을 기억하는 사람이 있을까? [씨네21] 편집부에서 야심차게 준비한 ‘성인 지향’의 만화잡지였던 [팝툰]은, 웹툰에 그다지 적응하지 못했던 나에게 있어서 연재만화와 재회하게 만들어 준 고마운 매개였다. 빠르게 홍보물을 받아보지 못했던 탓에 월간으로 전향한 뒤에야 접하긴 했지만 늦지 않게 강경옥의 <설희>, 한혜연의 <애총>, 조경규의 <팬더 댄스>와 <차이니즈 봉봉 클럽>, 토마의 <속 좁은 여학생>등 과 만날 수 있게 되었다. (바스티앙 비베스의 <그녀(들)>을 연재로 보는 경험은 덤이었다.) 물론 당시의 나에게조차 [팝툰]의 창간과 연재는 무모한 시도로 보였는데, 그러한 기우는 너무나 운명처럼 현실이 되었다. (아마도) 2010년 3월에 [팝툰]은 무기한 휴간이라는 메시지와 함께 역사의 뒤안길로 흩어졌다.
검둥이 이야기
이복한솔
2018.11.05
한번 꼬아 양끝을 붙인 뫼비우스의 길 (윤필 작) 이복한솔(만화평론가) 어느 작가는 인식과 표현의 한계를 아쉬워했다. “의인화를 안 하려야 안 할 수 없다”고. 실버백 마운틴 고릴라를 글로 묘사하면서 “고릴라 눈에는 우리가 어떻게 보일까 상상...
유미의 세포들
지덕재
2018.10.25
유미 씨, 지금 무슨 생각을 하고 있나요? (이동건 작) 지덕재(만화평론가) 네이버 웹툰에서 2015년 4월 1일부터 연재 중인 은 네이버가 자랑하는 인기 작품이다. 매주 수요일과 토요일, 주 2회 연재되는 은 해당 요일 인기 순위 1, 2위...
샌프란시스코 화랑관
박근형
2018.10.24
흰띠들에게 보내는 편지 (돌배 작) 박근형(만화평론가) 인종의 용광로(Melting Pot). 다양한 문화, 인종의 사람들이 녹아드는 미국 사회를 일컫는 개념입니다. 학창시절 사회 교과서에 종종 등장했던 이 단어는, 다원화된 다문화 사회보다는...
후르츠 바스켓 (FRUITS BASKET)
이복한솔
2018.10.08
먼치킨 전설 오니기리맨 (타카야 나츠키 작) 이복한솔(만화평론가) 사랑을 방해하는 장애물은 동서고금 이야기꾼들의 연구대상으로, 주인공이 그것을 극복해 나가는 (혹은 철저하게 패배하는) 이야기는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장애물은 시대와 유행에 따...
아무튼 나는 프랑스에 산다
이선인
2018.10.02
아무튼, 그는 프랑스에 살고 있는 듯 하다. (박윤선 작) 이선인(만화평론가) 2015년에 장강명의 소설 가 베스트 셀러에 진입했다. 는 한국에서의 업무에 지친 한 20대 청년이 무작정 회사를 그만두고 호주로 떠나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주인...
여중생A
지덕재
2018.09.21
‘다시쓰기’를 통해 성장한 모두에게 바치는 찬가 (허5파6 작) 지덕재(만화평론가) 들어가며 : ‘읽기 전용’ 삶 - 현실과의 거리두기 를 이루는 주요 재료는 바로 ‘2000년대 초반에 10대였던 사람이 실제로 겪었던 순간들’이다...
내 친구 다머
이복한솔
2018.09.12
그래픽 노블로 읽는 범인전 - 범죄자를 다룬 전기문학 (더프 백더프 작) 이복한솔(만화평론가) 그랜트 우드의 회화 은 요모조모 뜯어보는 재미가 있다. 갈퀴를 든 남자와 비스듬히 선 여자, 두 사람의 표정이 참 딱딱하다. 고딕 회화에 ...
아스테리오스 폴립
박근형
2018.09.10
나를 완성하는 여정 , 데이비드 마추켈리 박근형(만화평론가) “발바닥에 물집이 잡혔는데.” 아픈 발바닥을 들여다보며 중년 남자는 이혼한 아내를 떠올린다. “‘구두다움의 본질’의 반격이 아닐까?” 남자의 말에 아내는 웃으며 답했더랬다. ...
며느라기 (며느리의, 며느리에 의한, 며느리를 위한)
이선인
2018.09.07
민사린님의 상태가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수신지 작) 이선인(만화평론가) 2014년 말부터 지금까지는 어떤 면에서 가장 놀라운 한국 사회의 면면을 보인 시대다. 페미니즘이 사회 전반에 이토록 강인하게 대두된 적이 있을까. 우리들에게 있어 항상 ‘...
소녀신선
지덕재
2018.09.06
일상과 판타지, 전통과 현대 사이의 ‘신선한’ 대화 (효미 작) 지덕재(만화평론가) 은 다음 웹툰에서 2016년 6월 28일부터 지금까지 연재 중인 작품이다. 주로 작화가로 활동했던 작가 ‘효미’가 스토리 창작도 함께 맡은 첫 번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