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리뷰
[우수만화리뷰] 여성의 시선에서 임신과 출산을 바라본다, ‘아기낳는 만화’
성상민 2019.05.27



성상민 (만화평론가)

대다수의 창작물에서 ‘임신’과 ‘출산’은 무척이나 신성하고 숭고한 의식으로 묘사된다. 선역의 임신과 출산은 극을 이끌어 나가는 중요한 장치가 되고, 아무리 못된 악역이라도 임신-출슨을 마주하는 순간 (또는, 악역 캐릭터 본인이 임신을 하게 되어 출산하는 순간) 자신의 과오를 반성하는 전개는 잊을만 하면 쓰이는 유명한 클리셰가 되었다. 하지만 임신을 하는 여성 본인에게도 임신과 출산은 마냥 성스럽게 느껴질까? 물론 임신-출산이 지닌 사회적 의미를 마냥 무시하자는 이야기는 아니다. 그러나 창작물에서 임신과 출산의 그저 ‘모성애’의 원천으로 그려지는 것과 달리, 실제 현실의 여성에게는 결코 단순하지 않다. 자신의 몸이 서서히 태아를 기르기 위해 변해가고, 최종적으로는 아이를 출산하기 위해 온갖 고통을 견뎌야 하는 신체적-정신적 혼돈의 연속이다.

2018년에 연재된 쇼쇼 작가의 네이버 웹툰 ‘아기낳는 만화’는 제목에 충실하게 작가 본인이 임신을 하고, 출산을 하는 과정에서 경험했던 일과 느끼게 된 감정을 진솔하게 묘사한다.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 결혼을 하며, 어느덧 아기를 낳고 기르자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심지어는 신체적 문제로 자연적인 임신이 어렵게 되자, 인공 수정을 통해서 아이를 낳을 결심까지 하게 되었다. 이러한 사랑과 노력의 결실로 작가는 끝내 아이를 임신하는 것에 성공했다.


하지만 기쁨도 잠시, 작가는 곧 ‘임신’이 출산에 이르는 단순한 과정이 아니었음을 몸소 체험하게 된다. 임신 이후 조금씩 자신의 몸이 변해가는 것을 스스로 느끼고, 동시에 자신을 대하는 주변 환경이 변해가는 것을 인식한다. 임신을 경험하기 전에는 주변 사람들의 임신과 출산에 그저 ‘축하한다’고 덕담을 던질 수 있었지만, 정말로 ‘임신부’가 된 작가의 기분은 무척이나 묘할 따름이다. 태교를 가르치는 강사들은 계속 임신과 출산이 무척이나 축복스럽고 기쁜 일이라 말하지만, 날이 갈수록 불러오는 배와 심해지는 입덧은 작가를 점점 힘들게 만든다. 게다가 주변 사람들의 덕담도 마냥 자기를 위한 말이 아니라, 자신이 뱃속에 임신하고 있는 ‘아이’를 위한 것이라 생각하니 어딘가 기분이 묘해진다. 점차 출산예정일이 다가오자 고통은 더욱 심해지고, 드디어 출산 당일이 되어 작가는 큰 문제 없이 아이를 출산하며 일시적인 해방을 맞이한다.

이렇게 임신부터 출산까지의 모든 과정을 작가는 실제로 임신-출산을 경험한 ‘당사자’의 시선이자, 동시에 임신-출산에서 자유롭지 않거나 이미 경험한 ‘여성-개인’의 시선으로 조목조목 담아내고 묘사한다. 이러한 시선이 뒷받침되었기에 ‘아기낳는 만화’의 임신과 출산에 대한 묘사는 다른 작품과 결코 같지 않은 길을 걸어간다. 작가는 임신과 출산을 통해서 새로운 생명이 태어나는 것에 신비로운 감정을 지니지만, 이와 동시에 자신의 신체가 지속적인 변화와 고통에 시달리는 것을 결코 간과하지 않는다. 동시에 임신-출산-육아로 인한 고질적인 ‘경력단절’ 문제처럼 임신-출산을 거치며 여성이 쉽게 대상화되는 문제 역시 놓치지 않는다.


무척이나 소중한 ‘새로운 생명’을 낳지만, 정작 그 존재를 낳은 여성은 신체와 감정 변화를 이해받지 못하는 것은 물론 임신-출산에 합당한 대우나 권리 보장을 쉽게 받지 못하는 상황에서 임신-출산을 ‘다르게 보는’ 시도는 소소해 보일지라도 큰 의미를 지닌다. 동시에 간결한 그림체로 완성되었지만, 오히려 간결한 그림체 안에 여성이 실제 현실에서 겪는 감정과 경험을 가득히 담았기에 작품의 밀도나 몰입도 역시 무척이나 높은 편이다. 그렇게 ‘아기낳는 만화’는 2010년대 후반 현재, 한국의 일상툰이 일상의 편린을 묘사하는 수준을 넘어 개인이 겪는 미시적인 경험을 토대로 거시적인 통찰을 바라볼 수 있는 영역으로 성장했음을 보여주는 중요한 사적 기록이 되었다.



<아기낳는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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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1.05
최근 몇년간 가장 주목할만한 생활툰은 단연 <아기 낳는 만화>다. 하지만 <아기 낳는 만화>의 등장을 이해하려면 생활툰의 등장과 역사에 대한 흐름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기존 출판만화 시장과 웹툰 시장을 가장 명확하게 구분하는 장르가 바로 생활툰이기 때문이다. 1998년에는 스노우캣(권윤주)의 <스노우캣>, 2001년에는 ‘성게군’으로 유명한 정철연의 <마린블루스>, 2002년에는 <파페포포>와 같은 작품들이 카페 등 커뮤니티에 연재되며 많은 공감을 얻었다.
<2019 만화평론 공모(기성부문) 수상작 : 우수상(자유평론)> <오늘의 순정망화>로 보는 ‘순정만화’라는 레토릭
조경숙
2019.11.05
사람들은 왜 웃을까. 몇몇 철학자들은 이 질문을 오랫동안 붙잡고 있었다. 프로이트, 베르그송 등 누구나 한 번쯤 들어봤음 직한 철학자들도 ‘웃음’에 대해 연구했다. 이들은 도대체 웃음은 무엇이며, 사람들은 언제, 왜 웃게 되는지를 연구했다. 이들의 논의를 다 따라가지는 못했지만, 그중에서도 ‘웃음은 사회적인 것이다’라는 주장만큼은 이해할 수 있었다.
<2019 만화평론 공모(기성부문) 수상작 : 우수상(지정평론)> 이 시대의 ‘인싸 지침서’, <여신강림>
조경숙
2019.11.05
2018년은 탈코르셋의 목소리가 뜨거웠던 해였다. 메이크업을 선보이던 뷰티 유튜버들이 맨얼굴로 탈코를 잇따라 선언하고, 탈코르셋을 주제로 한 만화 <탈코일기>가 무려 2억원의 펀딩을 경신하면서 그에 질세라 2019년에는 메이크업, 성형수술, 다이어트 등에 관한 만화가 대형 포털에도 쏟아져 나왔다. 그러나 꾸밈노동을 멈추자는 목소리가 전방위에 외쳐질 때, 꾸밈은 꾸밀 자유에 의한 것이라는 목소리 또한 만만치 않게 터져 나왔다.
<2019 만화평론 공모(기성부문) 수상작 : 가작(자유평론)> <좀비딸>, 장르 전형의 빈 틈을 노리는 초장르적 침투성에 관하여
정병욱
2019.11.05
좀비 콘텐츠로 최초의 대중적 성공을 거둔 영화 <살아있는 시체들의 밤>(1969) 이후 반세기가 훌쩍 넘었다. 그 사이 좀비물은 좀비를 단순히 ‘산 자’와 ‘죽은 자’로 구분하는 공포물에서 벗어나 다양한 스펙트럼의 세계관과 장르로 진화해왔다. 범람하는 좀비물 홍수 속에서 또 하나의 물방울이 된 웹툰 <좀비가 되어버린 나의 딸>(이하 <좀비딸>)이 앞서 나온 수많은 좀비물과 다른 차별점이 있을지 의심부터 하게 하는 대목이다.
<2019 만화평론 공모(기성부문) 수상작 : 가작(지정평론)> 나비의 꿈: 중력을 거스르는 낭만의 날갯짓
정병욱
2019.11.05
좋은 작품은 작가가 그 모든 것을 의도했든 하지 않았든 제목에 이미 내용과 긴밀하게 연결된 다중 의미와 관점을 품고 있는 경우가 많다. 조지훈의 시 「승무」 속 첫 번째 연과 마지막 연을 맺는 구절을 제목으로 빌려온 웹툰 <나빌레라>가 그렇다. 승무를 추는 승려의 모습을 묘사한 '나비로다.'라는 뜻의 우리말이 우아하게 담긴 이 시구 '나빌레라'에는, 그것이 '나비일까?' 의심하는 조심스러운 추측과 '나비로구나!' 깨닫는 확신이 공존한다.
<2019 만화평론 공모(기성부문) 수상작 : 가작(자유평론)> 심해수, 바다라는 유기적 소우주 생태계의 재건
임재환
2019.11.05
노미영 작화, 이경탁 스토리의 <심해수>는 2018년 3월부터 월간 투믹스에 연재되고 있는 웹툰으로 파괴된 지구 생태계 속에서 살아남은 인류와 인류를 생기적 목적으로 위협하고 있는 심해수의 종간(種間) 대립을 그린 포스트 아포칼립스 세계관의 작품이다. 인간이 모든 만물을 지배하고 통제하던 시대가 끝난 미래세계에 인간은 심연의 심해수 공격에 위협받고 살아가는 차상위 먹이사슬 단계로 강등되었다.
<2019 만화평론 공모(기성부문) 수상작 : 가작(지정평론)> 통합예술에 관한 비평적 과제를 던진 풍자만화 <아티스트>
임재환
2019.11.05
마영신 작가의 웹툰 <아티스트(2019)>는 자본주의 사회의 예술가들을 다룬 현실적 리포트로 문화예술계에 뿌리깊게 자리잡은 ‘문화권력’의 폭력성에 대한 풍자만화이다. 문학과 예술의 사회제도 안에서 아티스트들이 갖는 사회적 지위와 여러 양상을 작품의 소재로 활용하고 자본적 이데올로기를 내세우며 갈등하는 이 시대 예술인들의 행태를 여과없이 보여주고 있다. 작품 전개의 기승전결에 따른 극중 인물의 설정과 캐릭터의 성격창조를 통하여 사회적 부정과 문화예술계의 비리를 파헤친 풍자성과 해학성을 높이 평가할 수 있다.
<2019 만화평론 공모(기성부문) 수상작 : 가작(자유평론)> ‘엄마’, 욕망하는 여자
백건우
2019.11.05
작품에 등장하는 여성들은 분명 누군가의 ‘엄마들’이지만, ‘엄마’는 이들의 정체성이 아니다. 이들의 자식들은 이미 장성해서 자신의 삶을 살고 있거나, 남편과 이혼(또는 사별)해서 따로 살고 있는 여성들이다. ‘엄마’와 ‘어머니’는 같은 기혼 여성 가운데 자식을 둔 여성을 지칭하지만, 의미는 다르다. 마영신 작가는 왜 ‘어머니’여야 할 자신의 어머니와 어머니의 친구들을 ‘엄마들’이라고 했을까.
<2019 만화평론 공모(기성부문) 수상작 : 가작(지정평론)> 룸펜 프롤레타리아, 욕망의 리얼리즘
백건우
2019.11.05
개인의 욕망이 어떻게 발현하는가를 들여다보면, 좁게는 개인을 둘러싼 좁은 영역에서 발생하는 낮은 차원에서 사회의 구조를 아우르는 거대한 관계망까지 영향을 끼치는 폭넓은 스펙트럼이 있다. 권력을 추구하는 개인이나 집단은 사회의 구조를 바꾸는 것도 당연하게 생각하는데, 사회적 욕망을 추구하는 것과 개인의 욕망이 일치할 때, 그것을 ‘사회적 성공’과 ‘개인의 입신양명’으로 판단하는 사람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