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리뷰
[신간만화소개] 우연히 만난 뜨개방에서 상처를 치유한다고?? <모퉁이 뜨개방>
김슬기 2019.08.08



회색빛 일상에 지쳐있던 주인공이 우연히 알게 된 모퉁이 뜨개방에서 숨겨진 상처를 마주하며 치유해가는 웹툰.
힐링이 필요한 독자들에게 꼭 필요한 웹툰.



언젠가부터 사람들은 ‘힐링’이라는 말을 쓰기 시작했다. 정신적, 신체적 상태가 회복되는 것이 힐링이라고 하든가. 유난히 힐링이라는 말이 필요할 정도로 사람들은 일상에 치여 살아간다.

여기 회색빛 일상에 지쳐가던 주인공을 힐링하는 웹툰이 있다. 그런데 이 주인공은 자연, 여행, 휴식이 아닌 ‘뜨개방’에서 힐링을 한다고 하는데… 주인공이 뜨개방에서 자신의 상처를 마주하며 치유해가는 웹툰이 바로 <모퉁이 뜨개방>이다.

주인공 ‘현이’는 언니를 떠나 보낸 지 겨우 한 달이 지났다. 현이에게 가족을 잃은 슬픔보다 먼저였던 것은 장례식과 정리, 생활비, 그리고 일이었다. 가족을 잃고 아무 것도 없이, 아무도 없이 그냥저냥 하루하루를 반복하던 현이는 문득 생각하게 된다. “언제까지 이렇게 살아야 할까?”

그런 그녀가 길 모퉁이에 있는 ‘뜨개방’을 만난 건 순전히 우연이었다. 밖에서 가게를 구경하는 현이에게 주인 할머니는 들어와서 구경하라고 제안한다. 현이는 그 제안이 조금 얼떨떨하지만 가게가 주는 묘한 분위기에 문 안으로 들어선다.

귀여운 인형과 따뜻한 차. 특히 차는 현이가 간만에 맛있다고 느낀 음식이었다. 가게 안을 빼곡이 채운 인형들이 파는 물건이냐고 물어보는 현이에게 할머니는 “아니, 여기 애들은 다 주인이 있어서 팔지는 않고, 실을 고르면 가르쳐는 준다.”고 대답한다. 그리고 현이에게 실 한뭉터기와 함께 “할머니 말벗해줄 겸 생각나면 들러요.”라고 말한다.
△ 그리고 그 실은 말하고 움직인다. 인형이 되고 싶은 이 실은 무사히 인형이 될 수 있을까?


‘현이’는 다시 ‘뜨개방’을 방문할까? 아마 주인 할머니의 말대로 쌀쌀한 날에 따뜻한 차가 생각나서 ‘뜨개방’을 방문하지는 않을까? ‘모퉁이 뜨개방’에는 일상의 괴로움을 치유해주는 환상이 존재한다. 주인공뿐만 아니라 작품을 읽는 독자들에게도 따뜻한 위로와 치유를 주는 웹툰. 바로 <모퉁이 뜨개방>이다.



만화리뷰
도박이라는 역설과 현실에 대한 환유
윤지혜
2020.01.23
동심을 지켜라!
손유진
2020.01.23
「싸움독학」 - 일진물이라는 새 시대의 웹툰, 이제 처절한 투쟁마저 비즈니스가 된다.
김한영
2020.01.20
길이 나를 부른다, 별들의 들판으로
조아라
2020.01.17
세대공감, BL 만화로 뭉친 여고생과 할머니
김하림
2020.01.17
최근 서점에서는 세대를 주제로 한 서적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세대 관련 책 중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직원에게 선물한 책으로 유명세를 탄 [90년대생이 온다]을 시작으로 90년대생의 소비 트렌드와 라이프 스타일, 재테크 등 관련 책들이 출간되었다.
[신간만화소개] 사회 문제의 정체를 짚어내는, 가령의 정체불명 이야기
손유경
2019.12.18
[신간만화소개] <닭은 의외로 위대하다> 약하면 먹히고 강하면 먹는다는 우리 사회의 초상
임하빈
2019.12.17
무작정 달려드는 좀비들보다 지성과 사회적 지위를 갖춘 좀비들은 더욱 위험하고 소름끼친다. 좀비들은 택배원으로 위장하여 1인가구 여성들을 먹어 허기를 채우고, 먹을 사람이 마땅치 않으면 상대적으로 힘이 약한 여자 좀비나 노인 좀비를 먹는다.
[우수만화리뷰] 살아남은 자의 부끄러움 - 앙꼬 만화 <나쁜 친구>
한기호
2019.12.17
만화를 보는 동안 즐겁고 유쾌한 경우도 있지만 때로는 견딜 수 없이 무겁고 가슴이 답답해 숨이 막히는 경우도 있다. 그것은 대체로 만화가 생생한 현실에 기초하고 있을 때 그렇다.
[우수만화리뷰] 리얼리즘 만화가 최규석의 유년시절 마주보기, 『대한민국 원주민』
임재환
2019.12.16
‘100도씨’의 뜨거운 가슴과 ‘송곳’같이 날카로운 시선으로 ‘지옥’같은 현실을 직시하고 있는 리얼리스트 만화가 최규석의 유년시절을 마주해 본다.
[우수만화리뷰] 듣도 보도 못한 엄마들의 삶, 적나라한 ‘엄마들’의 초상
최선아
2019.12.12
마영신 작가의 만화 <엄마들>에 나오는 엄마들의 모습은 그런 면에서 지극히 인간적이다. 일견 충격적이기까지 하다. 엄마들은 끊임없이 싸우고 투쟁하며 연애한다.
[신간만화소개] 진흙 속에서 피어난 연꽃,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심지하
2019.12.05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국어 교과서에서 익히 보았을 이상화 시인의 시와 같은 제목의 이 웹툰은 제1회 NC 버프툰 글로벌 웹툰 스타 오디션 수상작이라는 이력을 가진 웹툰이다. 강렬한 붉은색 바탕의 썸네일은 여타 다른 웹툰에서 쉽게 볼 수 없었던 독특한 화풍을 보여주는데, 탱화(천이나 비단에 부처나 보살의 그림을 그려 액자나 족자를 만들어서 거는 불교의 불화(佛畫)의 한 유형, 출처 위키백과)풍 그림체에서 느껴지듯 해당 웹툰은 불교적 세계관을 차용한 웹툰이다.
[우수만화리뷰] 이런 육아웹툰은 처음인데 <닥터앤닥터 육아일기>
심지하
2019.12.02
결혼 웹툰이나 육아웹툰은 인기가 많다. 일단 기혼자만 그릴 수 있고, 여성의 사회 진출이 확장됨에 따라 여성의 목소리가 커지고, 여성의 사회 진출과 함께 대두로 떠오를 수밖에 없는 '임신과 출산'에 대한 관심도 커졌기 때문이다. '모성애'라는 단어로 덮어놓았던 적나라한 임신 출산의 민낯……
[우수만화리뷰] 우리가 잊고 있던 해학, <키크니의 무엇이든 그려드립니닷!>
임재환
2019.11.20
“2년 만에 이 글 보고 웃었습니다...”
[신간만화소개]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이루어주는 비밀 계정이 생겼다? <인싸라이프>
김슬기
2019.11.19
내 옷이 맘에 들어? 비밀 계정에서 라이크로 샀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이루어주는 비밀 계정이 생겼다
[우수만화리뷰] 캐릭터를 살리는 방법, <신을 죽이는 방법>
최윤석
2019.11.18
<신을 죽이는 방법>은 제목 그대로 믿음을 먹고 사는 ‘신’이라는 생명체를 죽이기 위한 단체 ‘A.O.D’. 이 단체에 들어가게 된 고고학자 ‘주하나’의 이야기이다. 처음 이 작품을 접했을 때만 해도, 소년 만화에 가까울 거라 생각했다. 신들이 등장하고, 그 신들을 죽이는 단체가 등장했으며, 신을 죽일 수 있는 이들도 결국 신화 속 인물인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작품의 전개되는 과정을 보니 이 작품은 소년물보다는 미스터리나 추리적 요소가 꽤 많이 가미된 장르적인 작품이었다. 그리고 그것이 상당히 흥미롭다.
[우수만화리뷰] 존재의 조건-<올해의 미숙>
한기호
2019.11.13
인류 지혜의 보고(寶庫)인 성서는 인간의 실존 조건을 이렇게 밝힌다.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합하여 한 몸을 이룬다는 것이다. 여기에서 남성과 여성이라는 젠더의 문제, 남자가 문장의 주체라는 논란 등은 중요하지 않다.
[신간만화리뷰] 듣도 보도 못한 털 상생 로맨스, 털업!
손유경
2019.11.12
미모의 기준을 가르는 얇디얇은 털 한 올. 자꾸만 나는 털, 자꾸만 빠지는 털. 사람을 괴롭히는 털의 종류는 참 다양할 터다. 그로 인해 고통 받는 인구는 몇이나 될까?
[우수만화리뷰] 당신이 찾던 그 여고 이야기 <이대로 멈출 순 없다>
심지하
2019.11.08
어지간한 범죄물 저리가라 하는 청소년 액션 학원물은 참 많았다. 학부모들도 싫어하고 선생님들도 싫어하지만 청소년들이 열광했던 학원물들. 학교 폭력 미화, 일진 미화, 폭력 조장, 비 도덕적, 비 윤리적……말도 탈도 많았지만 시대를 풍미했던 학원물들은 지금도 건재하다. 일진이 주인공인 작품들은 출판만화에서 웹툰까지 늘 순위권에 있다. 시대가 바뀜에 따라 학생 캐릭터의 모습도, 학교의 모습도 하나 둘 변해간다지만 변하지 않는 것이 하나 있었다. 주인공이 모두 남자라는 것이다.
[우수만화리뷰] 목숨보다 중한 아파트 <위대한 방옥숙>
김재훈
2019.11.06
최근 네이버에서 연재를 시작한 <위대한 방옥숙>은 데뷔작인 <마스크걸>로 인기를 끌었던 매미/희세 작가의 2번째 연재작으로 두 작가는 작품 속에 현실을 녹여내는 것이 특징이다. 전작인 <마스크걸>에서 ‘외모지상주의’와 ‘모성’이라는 두 가지 주제를 핵심적으로 다루며 중간중간 등장인물들을 활용해 인터넷 문화나 사회적 이슈, 갈등, 문제점 등을 비추어 독자들에게 씁쓸한 웃음과 우리 사회를 다시 한번 뒤돌아보게 만드는 계기를 마련해주었다면, 신작 <위대한 방옥숙>은 서울에 한 아파트인 ‘노블골드캐슬’을 둘러싼 인간군상들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나라 아파트가 만들어내는 사회적 문제를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신간만화소개] 대학에 가면 모든게 행복할 줄 알았던... <수능일기>
김슬기
2019.11.05
웹툰 ‘대학일기’로 많은 대학생의 공감과 인기를 얻은 ‘자까’ 작가님이 신작 <수능일기>로 돌아왔다. 이번에는 ‘N수생’의 이야기를 담은 웹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