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리뷰
[신간만화소개] 과거와 연결된 핸드폰을 이용해, 죽은 동생을 살려내야 한다! <킬링타임>
김슬기 2019.08.21



“언니, 살려줘!”
3년전 죽은 동생에게서 전화가 왔다.
과거와 연결된 핸드폰을 이용해, 죽은 동생을 살려내야 한다!


2016년 tvn에서 드라마 '시그널'이 인기리에 방영됐다. 당시 '시그널'은 백상예술대상을 받을 정도로 많은 이들에게 사랑을 받았다. ‘시그널’은 과거로부터 걸려온 무전을 통해 현재와 과거의 형사들이 오래된 미제 사건을 다시 파헤치는 스토리였다. 과거와 현재를 연결한다는 설정이 당시 매우 인상 깊었다. 여기 한 통의 전화를 통해 과거와 현재가 연결되는 설정의 웹툰이 있다. 3년적 죽은 동생에게 전화가 오는 웹툰. 바로 <킬링타임>이다 .

<킬링타임>의 주인공 서울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 형사 ‘도희라’는 다방면으로 능력을 인정받은 유능한 형사이다. 범인을 잡기 위해서는 위험한 일을 마다 않을 정도이다. 희라가 일을 열심히 하는 이유는 바로 동생 때문이다. 경위 이상 계급에 해당하는 가족 유학 지원 프로그램에 동생을 유학 보내기 위해서는 특진을 해야 하기 때문이었다.

희라는 일찍 돌아가진 부모님을 대신해 동생을 키웠다. 자신은 하고 싶은 것들을 포기하며 자랐지만 동생만은 그렇게 만들고 싶지 않다. 언니의 마음을 아는건지 모르는 건지 동생 '아라'는 며칠 전부터 놀이공원을 가자고 보챈다. 용의자를 놓치고 힘들게 들어온 집에서 동생 아나라 놀이공원 이야기를 꺼내자 희라는 폭발하고 만다. 아라는 집을 뛰쳐나가고 싸늘한 시체가 되어 돌아온다.

동생의 죽음으로부터 3년 후, 희라에게 택배가 하나 도착한다. 택배 안에 들어있던 건 잃어버진 동생 아라의 핸드폰. 핸드폰은 3년 전으로 연결된다는 말이 적인 주의사항과 함께 배달된다. 그리고 그 수상한 핸드폰에서는 그토록 듣고 싶었던 아라의 목소리가 들려온다. 3년이라는 시간을 사이에 두고 납치된 동생을 구해야 하는 희라. 3년 전과 연결되는 전화 하나만으로 그녀는 동생을 구할 수 있을까? 과연 3년 전 아라에게는 어떤 일이 있었던 걸까? 3년 전으로 연결되는 핸드폰을 어떻게 사용하게 될지 앞으로의 이야기가 기대되는 웹툰. <킬링타임>이다.




만화리뷰
[우수만화리뷰] 우리가 잊고 있던 해학, <키크니의 무엇이든 그려드립니닷!>
임재환
2019.11.20
“2년 만에 이 글 보고 웃었습니다...”
[신간만화소개]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이루어주는 비밀 계정이 생겼다? <인싸라이프>
김슬기
2019.11.19
내 옷이 맘에 들어? 비밀 계정에서 라이크로 샀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이루어주는 비밀 계정이 생겼다
[우수만화리뷰] 캐릭터를 살리는 방법, <신을 죽이는 방법>
최윤석
2019.11.18
<신을 죽이는 방법>은 제목 그대로 믿음을 먹고 사는 ‘신’이라는 생명체를 죽이기 위한 단체 ‘A.O.D’. 이 단체에 들어가게 된 고고학자 ‘주하나’의 이야기이다. 처음 이 작품을 접했을 때만 해도, 소년 만화에 가까울 거라 생각했다. 신들이 등장하고, 그 신들을 죽이는 단체가 등장했으며, 신을 죽일 수 있는 이들도 결국 신화 속 인물인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작품의 전개되는 과정을 보니 이 작품은 소년물보다는 미스터리나 추리적 요소가 꽤 많이 가미된 장르적인 작품이었다. 그리고 그것이 상당히 흥미롭다.
[우수만화리뷰] 존재의 조건-<올해의 미숙>
한기호
2019.11.13
인류 지혜의 보고(寶庫)인 성서는 인간의 실존 조건을 이렇게 밝힌다.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합하여 한 몸을 이룬다는 것이다. 여기에서 남성과 여성이라는 젠더의 문제, 남자가 문장의 주체라는 논란 등은 중요하지 않다.
[신간만화리뷰] 듣도 보도 못한 털 상생 로맨스, 털업!
손유경
2019.11.12
미모의 기준을 가르는 얇디얇은 털 한 올. 자꾸만 나는 털, 자꾸만 빠지는 털. 사람을 괴롭히는 털의 종류는 참 다양할 터다. 그로 인해 고통 받는 인구는 몇이나 될까?
[우수만화리뷰] 당신이 찾던 그 여고 이야기 <이대로 멈출 순 없다>
심지하
2019.11.08
어지간한 범죄물 저리가라 하는 청소년 액션 학원물은 참 많았다. 학부모들도 싫어하고 선생님들도 싫어하지만 청소년들이 열광했던 학원물들. 학교 폭력 미화, 일진 미화, 폭력 조장, 비 도덕적, 비 윤리적……말도 탈도 많았지만 시대를 풍미했던 학원물들은 지금도 건재하다. 일진이 주인공인 작품들은 출판만화에서 웹툰까지 늘 순위권에 있다. 시대가 바뀜에 따라 학생 캐릭터의 모습도, 학교의 모습도 하나 둘 변해간다지만 변하지 않는 것이 하나 있었다. 주인공이 모두 남자라는 것이다.
[우수만화리뷰] 목숨보다 중한 아파트 <위대한 방옥숙>
김재훈
2019.11.06
최근 네이버에서 연재를 시작한 <위대한 방옥숙>은 데뷔작인 <마스크걸>로 인기를 끌었던 매미/희세 작가의 2번째 연재작으로 두 작가는 작품 속에 현실을 녹여내는 것이 특징이다. 전작인 <마스크걸>에서 ‘외모지상주의’와 ‘모성’이라는 두 가지 주제를 핵심적으로 다루며 중간중간 등장인물들을 활용해 인터넷 문화나 사회적 이슈, 갈등, 문제점 등을 비추어 독자들에게 씁쓸한 웃음과 우리 사회를 다시 한번 뒤돌아보게 만드는 계기를 마련해주었다면, 신작 <위대한 방옥숙>은 서울에 한 아파트인 ‘노블골드캐슬’을 둘러싼 인간군상들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나라 아파트가 만들어내는 사회적 문제를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신간만화소개] 대학에 가면 모든게 행복할 줄 알았던... <수능일기>
김슬기
2019.11.05
웹툰 ‘대학일기’로 많은 대학생의 공감과 인기를 얻은 ‘자까’ 작가님이 신작 <수능일기>로 돌아왔다. 이번에는 ‘N수생’의 이야기를 담은 웹툰이다.
<2019 만화평론 공모(기성부문) 수상작 : 우수상(자유평론)> 사람과 사람 사이의 인연, 그 자체로 아름다운
유원준
2019.11.05
지극히 일상적인 어느 날, 주인공인 소리는 학교 폭력(동급생에 대한 왕따 문제)에 맞서게 된다. 옳은 일이라 여기고 나서게 되었지만 어느새 폭력의 희생자가 되고 만 소리. 심지어 자신이 편들어 준 폭력의 희생자였던 지민까지 전학을 가게 되어 버린 지금, 소리는 원래 살던 곳인 아빠의 집으로 돌아가기로 결심한다.
<2019 만화평론 공모(기성부문) 수상작 : 우수상(지정평론)> 타인(자), 나의 존재를 훔쳐가는 자
유원준
2019.11.05
간결한 문장에 화면을 스크롤하던 손가락이 멈춘다. 심플하지만 복잡하고 낯설지만 친숙한 작품의 제목, “타인은 지옥이다”. 이 짧은 문장에서 우리는 두 가지의 역설적 감정과 마주하게 된다. 생기발랄한 웹툰의 썸네일과 제목 사이에서 발견한 강렬한 작품의 제목은 우리가 타인들에게 느끼는 일반적인 감정을 반영하는 동시에 철저히 배척한다.
<2019 만화평론 공모(기성부문) 수상작 : 우수상(자유평론)> 잔치가 끝난 곳에서 삶을 즐기는 방법
이재민
2019.11.05
지난 수년간 우리는 엄청난 변화를 겪었다. 시간을 20년으로 늘려도 마찬가지다. 그만큼 사람들의 삶도 바뀌었다. 아껴쓰고, 나눠쓰고, 바꿔쓰고, 다시쓰자는 아나바다 운동이 지나가고, 웰빙이 지난 자리에 가성비와 소확행이 찾아왔다. ‘좋은 삶, 건강한 삶’을 지향하던 사람들은 이제 가격대비 성능이 좋은 것, 그리고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줄 수 있는 것으로 소비의 방향을 옮기고 있다.
<2019 만화평론 공모(기성부문) 수상작 : 우수상(지정평론)> 생활툰의 진화, 보편인류로서의 독자를 찾아내다
이재민
2019.11.05
최근 몇년간 가장 주목할만한 생활툰은 단연 <아기 낳는 만화>다. 하지만 <아기 낳는 만화>의 등장을 이해하려면 생활툰의 등장과 역사에 대한 흐름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기존 출판만화 시장과 웹툰 시장을 가장 명확하게 구분하는 장르가 바로 생활툰이기 때문이다. 1998년에는 스노우캣(권윤주)의 <스노우캣>, 2001년에는 ‘성게군’으로 유명한 정철연의 <마린블루스>, 2002년에는 <파페포포>와 같은 작품들이 카페 등 커뮤니티에 연재되며 많은 공감을 얻었다.
<2019 만화평론 공모(기성부문) 수상작 : 우수상(자유평론)> <오늘의 순정망화>로 보는 ‘순정만화’라는 레토릭
조경숙
2019.11.05
사람들은 왜 웃을까. 몇몇 철학자들은 이 질문을 오랫동안 붙잡고 있었다. 프로이트, 베르그송 등 누구나 한 번쯤 들어봤음 직한 철학자들도 ‘웃음’에 대해 연구했다. 이들은 도대체 웃음은 무엇이며, 사람들은 언제, 왜 웃게 되는지를 연구했다. 이들의 논의를 다 따라가지는 못했지만, 그중에서도 ‘웃음은 사회적인 것이다’라는 주장만큼은 이해할 수 있었다.
<2019 만화평론 공모(기성부문) 수상작 : 우수상(지정평론)> 이 시대의 ‘인싸 지침서’, <여신강림>
조경숙
2019.11.05
2018년은 탈코르셋의 목소리가 뜨거웠던 해였다. 메이크업을 선보이던 뷰티 유튜버들이 맨얼굴로 탈코를 잇따라 선언하고, 탈코르셋을 주제로 한 만화 <탈코일기>가 무려 2억원의 펀딩을 경신하면서 그에 질세라 2019년에는 메이크업, 성형수술, 다이어트 등에 관한 만화가 대형 포털에도 쏟아져 나왔다. 그러나 꾸밈노동을 멈추자는 목소리가 전방위에 외쳐질 때, 꾸밈은 꾸밀 자유에 의한 것이라는 목소리 또한 만만치 않게 터져 나왔다.
<2019 만화평론 공모(기성부문) 수상작 : 가작(자유평론)> <좀비딸>, 장르 전형의 빈 틈을 노리는 초장르적 침투성에 관하여
정병욱
2019.11.05
좀비 콘텐츠로 최초의 대중적 성공을 거둔 영화 <살아있는 시체들의 밤>(1969) 이후 반세기가 훌쩍 넘었다. 그 사이 좀비물은 좀비를 단순히 ‘산 자’와 ‘죽은 자’로 구분하는 공포물에서 벗어나 다양한 스펙트럼의 세계관과 장르로 진화해왔다. 범람하는 좀비물 홍수 속에서 또 하나의 물방울이 된 웹툰 <좀비가 되어버린 나의 딸>(이하 <좀비딸>)이 앞서 나온 수많은 좀비물과 다른 차별점이 있을지 의심부터 하게 하는 대목이다.
<2019 만화평론 공모(기성부문) 수상작 : 가작(지정평론)> 나비의 꿈: 중력을 거스르는 낭만의 날갯짓
정병욱
2019.11.05
좋은 작품은 작가가 그 모든 것을 의도했든 하지 않았든 제목에 이미 내용과 긴밀하게 연결된 다중 의미와 관점을 품고 있는 경우가 많다. 조지훈의 시 「승무」 속 첫 번째 연과 마지막 연을 맺는 구절을 제목으로 빌려온 웹툰 <나빌레라>가 그렇다. 승무를 추는 승려의 모습을 묘사한 '나비로다.'라는 뜻의 우리말이 우아하게 담긴 이 시구 '나빌레라'에는, 그것이 '나비일까?' 의심하는 조심스러운 추측과 '나비로구나!' 깨닫는 확신이 공존한다.
<2019 만화평론 공모(기성부문) 수상작 : 가작(자유평론)> 심해수, 바다라는 유기적 소우주 생태계의 재건
임재환
2019.11.05
노미영 작화, 이경탁 스토리의 <심해수>는 2018년 3월부터 월간 투믹스에 연재되고 있는 웹툰으로 파괴된 지구 생태계 속에서 살아남은 인류와 인류를 생기적 목적으로 위협하고 있는 심해수의 종간(種間) 대립을 그린 포스트 아포칼립스 세계관의 작품이다. 인간이 모든 만물을 지배하고 통제하던 시대가 끝난 미래세계에 인간은 심연의 심해수 공격에 위협받고 살아가는 차상위 먹이사슬 단계로 강등되었다.
<2019 만화평론 공모(기성부문) 수상작 : 가작(지정평론)> 통합예술에 관한 비평적 과제를 던진 풍자만화 <아티스트>
임재환
2019.11.05
마영신 작가의 웹툰 <아티스트(2019)>는 자본주의 사회의 예술가들을 다룬 현실적 리포트로 문화예술계에 뿌리깊게 자리잡은 ‘문화권력’의 폭력성에 대한 풍자만화이다. 문학과 예술의 사회제도 안에서 아티스트들이 갖는 사회적 지위와 여러 양상을 작품의 소재로 활용하고 자본적 이데올로기를 내세우며 갈등하는 이 시대 예술인들의 행태를 여과없이 보여주고 있다. 작품 전개의 기승전결에 따른 극중 인물의 설정과 캐릭터의 성격창조를 통하여 사회적 부정과 문화예술계의 비리를 파헤친 풍자성과 해학성을 높이 평가할 수 있다.
<2019 만화평론 공모(기성부문) 수상작 : 가작(자유평론)> ‘엄마’, 욕망하는 여자
백건우
2019.11.05
작품에 등장하는 여성들은 분명 누군가의 ‘엄마들’이지만, ‘엄마’는 이들의 정체성이 아니다. 이들의 자식들은 이미 장성해서 자신의 삶을 살고 있거나, 남편과 이혼(또는 사별)해서 따로 살고 있는 여성들이다. ‘엄마’와 ‘어머니’는 같은 기혼 여성 가운데 자식을 둔 여성을 지칭하지만, 의미는 다르다. 마영신 작가는 왜 ‘어머니’여야 할 자신의 어머니와 어머니의 친구들을 ‘엄마들’이라고 했을까.
<2019 만화평론 공모(기성부문) 수상작 : 가작(지정평론)> 룸펜 프롤레타리아, 욕망의 리얼리즘
백건우
2019.11.05
개인의 욕망이 어떻게 발현하는가를 들여다보면, 좁게는 개인을 둘러싼 좁은 영역에서 발생하는 낮은 차원에서 사회의 구조를 아우르는 거대한 관계망까지 영향을 끼치는 폭넓은 스펙트럼이 있다. 권력을 추구하는 개인이나 집단은 사회의 구조를 바꾸는 것도 당연하게 생각하는데, 사회적 욕망을 추구하는 것과 개인의 욕망이 일치할 때, 그것을 ‘사회적 성공’과 ‘개인의 입신양명’으로 판단하는 사람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