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리뷰
[신간만화소개] 여름날 산들 바람에 실려온 기억, '썸머 브리즈'
임하빈 2019.09.10

 



2015년부터 2018년까지, 매주 일요일을 설레게 했던 남자를 기억하는가? 바로 한경찰 작가를 얼굴 장인으로 인정받게 한 <스피릿 핑거스>의 남기정 되시겠다. 이 집 얼굴 잘한다고 소문난 그 작품은 고구마 먹을 짓이라곤 전혀 하지 않는 최고의 남자 주인공 기정이가 등장했는데, 그런 그를 아무도 넘보지 않았던 이유가 있었으니! 바로 여자주인공 우연이가 너무나도 바른 성품을 가진 아이였기 때문이다. 독자들은 3년 동안 우연이의 성장 과정을 모두 지켜보면서 위로를 받기도 하고 응원을 건네기도 하며 같이 성장했다.


그때쯤 스피릿 핑거스를 즐겨보던 중고등학생들이 우연이와 함께 대학생이 되고 성인이 되어 같이 스피릿 핑거스를 졸업했다. 그리고 어언 1년 후, <스피릿 핑거스>의 한경찰 작가가 새로운 이야기를 들고 찾아왔다. 익숙한 그림체지만 어딘가 더 성숙하고 차분해진 분위기의 <썸머 브리즈>를 소개한다.



썸머 브리즈의 주인공은 어딘가 처연하고 차분한 분위기를 풍기며 등장한다. 대학생으로 보이는데, 치열한 경쟁을 뚫었다며 무언가를 건네받는 걸 보니 모범생으로 보인다. <썸머 브리즈는> 제목 그대로 여름의 산들바람 같은 톤으로 진행된다. 주인공 윤호가 치매에 걸린 할머니를 방문하러 시골집에 머무는 동안 진행되는 이야기다. 회차 제목이 1,2회가 아닌 첫째날, 둘째날 식으로 이어지는 걸 보니 방문이 꽤나 길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윤호는 사실 어렸을 때도 이 집에 지낸 적이 있다. 정작 윤호는 기억하지 못하지만 온 동네가 윤호를 반기는데, 유독 윤호와의 기억이 각별한 한 소년이 나타난다. 등장하자마자 문과와 이과의 칭찬 총공세를 받았는데, ‘예쁘고 멋지고 잘생기고 완벽하다’는 뜻으로 ‘동희하다’라는 동사가 등장했고, ‘동희는 베릴륨(Be), 금(Au), 티타늄(Ti)으로 가득 차(Full)있어, Beautiful하니까’ 라는 댓글이 뒤를 이었다.


동희는 백발이라 어릴 적에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했는데, 윤호가 의도치 않게 동희에게 큰 힘이 되어줬다. 그 이후로 동희의 마음속에 큰 자리를 차지한 윤호가 세월이 흘러 다시 눈앞에 나타난 것이다. 자전거도 잘 고치고, 어른들에게도 예의 바르고, 외모도 준수한데 과묵한 성격까지. 어딘가 기정이와는 반전된 매력을 가진 동희가 앞으로 보여줄 퍼포먼스가 기대된다.


뿐만 아니라, 분명 커다란 이야기 보따리를 숨겨두었을 것 같은 할머니와 윤호의 이야기도 기대된다. 아직 본격적인 이야기가 시작되지 않았으나, 할머니와의 기억이 수두룩 적혀 있을 일기장과 한 짝만 남은 머리핀은 분명 따뜻한 사연을 가지고 있을 것 같은 기분이 든다.

한경찰 작가의 웹툰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어디에도 악역을 찾아볼 수 없는 게 특징이다. 악역이나 갈등이 없으면 무미건조한 것 아니냐는 우려를 품을 새도 없이 독자들은 포근하고 나른한 기분에 중독된다. 톡톡 튀는 색감과 대사가 전작의 매력이었다면, <썸머 브리즈>는 여름을 품은 시골의 초록과 파스텔 톤 바람을 싣고 천천히 전개된다. <썸머 브리즈>를 읽으며 때로는 과거로 여행하는 것처럼, 때로는 미래를 새로 쓰는 것처럼 붕붕 뜨는 기분을 만끽해 보길 바란다.


만화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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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옷이 맘에 들어? 비밀 계정에서 라이크로 샀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이루어주는 비밀 계정이 생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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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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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만화평론 공모(기성부문) 수상작 : 우수상(지정평론)> 타인(자), 나의 존재를 훔쳐가는 자
유원준
2019.11.05
간결한 문장에 화면을 스크롤하던 손가락이 멈춘다. 심플하지만 복잡하고 낯설지만 친숙한 작품의 제목, “타인은 지옥이다”. 이 짧은 문장에서 우리는 두 가지의 역설적 감정과 마주하게 된다. 생기발랄한 웹툰의 썸네일과 제목 사이에서 발견한 강렬한 작품의 제목은 우리가 타인들에게 느끼는 일반적인 감정을 반영하는 동시에 철저히 배척한다.
<2019 만화평론 공모(기성부문) 수상작 : 우수상(자유평론)> 잔치가 끝난 곳에서 삶을 즐기는 방법
이재민
2019.11.05
지난 수년간 우리는 엄청난 변화를 겪었다. 시간을 20년으로 늘려도 마찬가지다. 그만큼 사람들의 삶도 바뀌었다. 아껴쓰고, 나눠쓰고, 바꿔쓰고, 다시쓰자는 아나바다 운동이 지나가고, 웰빙이 지난 자리에 가성비와 소확행이 찾아왔다. ‘좋은 삶, 건강한 삶’을 지향하던 사람들은 이제 가격대비 성능이 좋은 것, 그리고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줄 수 있는 것으로 소비의 방향을 옮기고 있다.
<2019 만화평론 공모(기성부문) 수상작 : 우수상(지정평론)> 생활툰의 진화, 보편인류로서의 독자를 찾아내다
이재민
2019.11.05
최근 몇년간 가장 주목할만한 생활툰은 단연 <아기 낳는 만화>다. 하지만 <아기 낳는 만화>의 등장을 이해하려면 생활툰의 등장과 역사에 대한 흐름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기존 출판만화 시장과 웹툰 시장을 가장 명확하게 구분하는 장르가 바로 생활툰이기 때문이다. 1998년에는 스노우캣(권윤주)의 <스노우캣>, 2001년에는 ‘성게군’으로 유명한 정철연의 <마린블루스>, 2002년에는 <파페포포>와 같은 작품들이 카페 등 커뮤니티에 연재되며 많은 공감을 얻었다.
<2019 만화평론 공모(기성부문) 수상작 : 우수상(자유평론)> <오늘의 순정망화>로 보는 ‘순정만화’라는 레토릭
조경숙
2019.11.05
사람들은 왜 웃을까. 몇몇 철학자들은 이 질문을 오랫동안 붙잡고 있었다. 프로이트, 베르그송 등 누구나 한 번쯤 들어봤음 직한 철학자들도 ‘웃음’에 대해 연구했다. 이들은 도대체 웃음은 무엇이며, 사람들은 언제, 왜 웃게 되는지를 연구했다. 이들의 논의를 다 따라가지는 못했지만, 그중에서도 ‘웃음은 사회적인 것이다’라는 주장만큼은 이해할 수 있었다.
<2019 만화평론 공모(기성부문) 수상작 : 우수상(지정평론)> 이 시대의 ‘인싸 지침서’, <여신강림>
조경숙
2019.11.05
2018년은 탈코르셋의 목소리가 뜨거웠던 해였다. 메이크업을 선보이던 뷰티 유튜버들이 맨얼굴로 탈코를 잇따라 선언하고, 탈코르셋을 주제로 한 만화 <탈코일기>가 무려 2억원의 펀딩을 경신하면서 그에 질세라 2019년에는 메이크업, 성형수술, 다이어트 등에 관한 만화가 대형 포털에도 쏟아져 나왔다. 그러나 꾸밈노동을 멈추자는 목소리가 전방위에 외쳐질 때, 꾸밈은 꾸밀 자유에 의한 것이라는 목소리 또한 만만치 않게 터져 나왔다.
<2019 만화평론 공모(기성부문) 수상작 : 가작(자유평론)> <좀비딸>, 장르 전형의 빈 틈을 노리는 초장르적 침투성에 관하여
정병욱
2019.11.05
좀비 콘텐츠로 최초의 대중적 성공을 거둔 영화 <살아있는 시체들의 밤>(1969) 이후 반세기가 훌쩍 넘었다. 그 사이 좀비물은 좀비를 단순히 ‘산 자’와 ‘죽은 자’로 구분하는 공포물에서 벗어나 다양한 스펙트럼의 세계관과 장르로 진화해왔다. 범람하는 좀비물 홍수 속에서 또 하나의 물방울이 된 웹툰 <좀비가 되어버린 나의 딸>(이하 <좀비딸>)이 앞서 나온 수많은 좀비물과 다른 차별점이 있을지 의심부터 하게 하는 대목이다.
<2019 만화평론 공모(기성부문) 수상작 : 가작(지정평론)> 나비의 꿈: 중력을 거스르는 낭만의 날갯짓
정병욱
2019.11.05
좋은 작품은 작가가 그 모든 것을 의도했든 하지 않았든 제목에 이미 내용과 긴밀하게 연결된 다중 의미와 관점을 품고 있는 경우가 많다. 조지훈의 시 「승무」 속 첫 번째 연과 마지막 연을 맺는 구절을 제목으로 빌려온 웹툰 <나빌레라>가 그렇다. 승무를 추는 승려의 모습을 묘사한 '나비로다.'라는 뜻의 우리말이 우아하게 담긴 이 시구 '나빌레라'에는, 그것이 '나비일까?' 의심하는 조심스러운 추측과 '나비로구나!' 깨닫는 확신이 공존한다.
<2019 만화평론 공모(기성부문) 수상작 : 가작(자유평론)> 심해수, 바다라는 유기적 소우주 생태계의 재건
임재환
2019.11.05
노미영 작화, 이경탁 스토리의 <심해수>는 2018년 3월부터 월간 투믹스에 연재되고 있는 웹툰으로 파괴된 지구 생태계 속에서 살아남은 인류와 인류를 생기적 목적으로 위협하고 있는 심해수의 종간(種間) 대립을 그린 포스트 아포칼립스 세계관의 작품이다. 인간이 모든 만물을 지배하고 통제하던 시대가 끝난 미래세계에 인간은 심연의 심해수 공격에 위협받고 살아가는 차상위 먹이사슬 단계로 강등되었다.
<2019 만화평론 공모(기성부문) 수상작 : 가작(지정평론)> 통합예술에 관한 비평적 과제를 던진 풍자만화 <아티스트>
임재환
2019.11.05
마영신 작가의 웹툰 <아티스트(2019)>는 자본주의 사회의 예술가들을 다룬 현실적 리포트로 문화예술계에 뿌리깊게 자리잡은 ‘문화권력’의 폭력성에 대한 풍자만화이다. 문학과 예술의 사회제도 안에서 아티스트들이 갖는 사회적 지위와 여러 양상을 작품의 소재로 활용하고 자본적 이데올로기를 내세우며 갈등하는 이 시대 예술인들의 행태를 여과없이 보여주고 있다. 작품 전개의 기승전결에 따른 극중 인물의 설정과 캐릭터의 성격창조를 통하여 사회적 부정과 문화예술계의 비리를 파헤친 풍자성과 해학성을 높이 평가할 수 있다.
<2019 만화평론 공모(기성부문) 수상작 : 가작(자유평론)> ‘엄마’, 욕망하는 여자
백건우
2019.11.05
작품에 등장하는 여성들은 분명 누군가의 ‘엄마들’이지만, ‘엄마’는 이들의 정체성이 아니다. 이들의 자식들은 이미 장성해서 자신의 삶을 살고 있거나, 남편과 이혼(또는 사별)해서 따로 살고 있는 여성들이다. ‘엄마’와 ‘어머니’는 같은 기혼 여성 가운데 자식을 둔 여성을 지칭하지만, 의미는 다르다. 마영신 작가는 왜 ‘어머니’여야 할 자신의 어머니와 어머니의 친구들을 ‘엄마들’이라고 했을까.
<2019 만화평론 공모(기성부문) 수상작 : 가작(지정평론)> 룸펜 프롤레타리아, 욕망의 리얼리즘
백건우
2019.11.05
개인의 욕망이 어떻게 발현하는가를 들여다보면, 좁게는 개인을 둘러싼 좁은 영역에서 발생하는 낮은 차원에서 사회의 구조를 아우르는 거대한 관계망까지 영향을 끼치는 폭넓은 스펙트럼이 있다. 권력을 추구하는 개인이나 집단은 사회의 구조를 바꾸는 것도 당연하게 생각하는데, 사회적 욕망을 추구하는 것과 개인의 욕망이 일치할 때, 그것을 ‘사회적 성공’과 ‘개인의 입신양명’으로 판단하는 사람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