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리뷰
[우수만화리뷰] 우리는 조금도 늦지 않았다 ‘나빌레라’
최선아 2019.09.09



얼어붙은 취업 시장. 젊고 생생한 나이 20대 후반에게도 사람들은 ‘늦었다’고 말하기를 주저하지 않는다. 신입으로 취직하기에도 늦고, 새로 대학에 들어가기에도 늦고, 결혼을 생각하지 않는 연애를 시작하기에도 늦고...조금만 뒤처져도 손가락질 받는 세상에 만화 ‘나빌레라’는 늦었다 소리만 잔뜩 듣는 우리의 인생이 결코 늦지 않았음을 보여준다.


일흔을 앞둔 노인 심덕출. 그는 죽은 친구의 장례식장에 다녀온 후 40년간 숨겨온 자신의 꿈을 이루기로 결심한다. 발레를 배우겠다는 그의 선언에 가족들은 뒤집어진다. 나이 일흔에 하필이면 남사스럽게 발레라니? 자식들은 앞다투어 등산, 수영, 게이트볼, 에어로빅 등 다른 활동을 추천한다.


“가슴에 품고 살던 거 하나 해보는 게 그렇게 안될 일이냐.”


심덕출 할아버지는 자식들의 반대를 한마디로 일축한다. 가족들의 반대에 조금 시무룩해진 할아버지지만 그토록 배우고 싶었던 발레에 열정을 다한다. 어릴 적 동경하던 발레리노의 모습처럼 할아버지는 무대에 오를 수 있을까? 무대에 오르기까지 그는 어떤 반대와 어떤 부정적인 시선을 견뎌야 할까?


아마 할아버지는 친구의 장례식에서 진짜 ‘늦음’의 의미를 발견했을 것이다. 자신이 시작하지 않으면 아마 영영 돌이킬 수 없을 거라는 것도. 확실한 것은 우리에게도 할아버지에게도 그의 나이 일흔은 결코 새로운 것을 시작하는 데 있어 방해물이 아니었다. 비록 결말이 눈물 나더라도 말이다.

‘늦었다’는 말은 타인만이 우리에게 던지는 말이 아니다. 자기 자신이 스스로에게 던지는 말이기도 하다. ‘늦었다’는 말은 무언가를 포기하는데 좋은 핑계가 된다. 이직, 학업, 결혼 그 외 살아가면서 하고 싶은 다양한 것들. 왜 스스로를 아무것도 시작할 수 없는 사람으로 만드는가?

만약 늦었다는 생각이 든다면 만화 ‘나빌레라’를 통해 심덕출 할아버지를 만나러 가는 것은 어떨까? 만화에서 나오는 할아버지의 말 한마디 한마디는 우리에게 용기를 불어넣어 준다. 할아버지와 함께 발레리노를 꿈꾸며 우리도 묻어둔 꿈을 되새김질해볼 수 있기를. 우리는 아직 아무것도 늦지 않았다.



<나빌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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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은 왜 웃을까. 몇몇 철학자들은 이 질문을 오랫동안 붙잡고 있었다. 프로이트, 베르그송 등 누구나 한 번쯤 들어봤음 직한 철학자들도 ‘웃음’에 대해 연구했다. 이들은 도대체 웃음은 무엇이며, 사람들은 언제, 왜 웃게 되는지를 연구했다. 이들의 논의를 다 따라가지는 못했지만, 그중에서도 ‘웃음은 사회적인 것이다’라는 주장만큼은 이해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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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1.05
2018년은 탈코르셋의 목소리가 뜨거웠던 해였다. 메이크업을 선보이던 뷰티 유튜버들이 맨얼굴로 탈코를 잇따라 선언하고, 탈코르셋을 주제로 한 만화 <탈코일기>가 무려 2억원의 펀딩을 경신하면서 그에 질세라 2019년에는 메이크업, 성형수술, 다이어트 등에 관한 만화가 대형 포털에도 쏟아져 나왔다. 그러나 꾸밈노동을 멈추자는 목소리가 전방위에 외쳐질 때, 꾸밈은 꾸밀 자유에 의한 것이라는 목소리 또한 만만치 않게 터져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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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병욱
2019.11.05
좀비 콘텐츠로 최초의 대중적 성공을 거둔 영화 <살아있는 시체들의 밤>(1969) 이후 반세기가 훌쩍 넘었다. 그 사이 좀비물은 좀비를 단순히 ‘산 자’와 ‘죽은 자’로 구분하는 공포물에서 벗어나 다양한 스펙트럼의 세계관과 장르로 진화해왔다. 범람하는 좀비물 홍수 속에서 또 하나의 물방울이 된 웹툰 <좀비가 되어버린 나의 딸>(이하 <좀비딸>)이 앞서 나온 수많은 좀비물과 다른 차별점이 있을지 의심부터 하게 하는 대목이다.
<2019 만화평론 공모(기성부문) 수상작 : 가작(지정평론)> 나비의 꿈: 중력을 거스르는 낭만의 날갯짓
정병욱
2019.11.05
좋은 작품은 작가가 그 모든 것을 의도했든 하지 않았든 제목에 이미 내용과 긴밀하게 연결된 다중 의미와 관점을 품고 있는 경우가 많다. 조지훈의 시 「승무」 속 첫 번째 연과 마지막 연을 맺는 구절을 제목으로 빌려온 웹툰 <나빌레라>가 그렇다. 승무를 추는 승려의 모습을 묘사한 '나비로다.'라는 뜻의 우리말이 우아하게 담긴 이 시구 '나빌레라'에는, 그것이 '나비일까?' 의심하는 조심스러운 추측과 '나비로구나!' 깨닫는 확신이 공존한다.
<2019 만화평론 공모(기성부문) 수상작 : 가작(자유평론)> 심해수, 바다라는 유기적 소우주 생태계의 재건
임재환
2019.11.05
노미영 작화, 이경탁 스토리의 <심해수>는 2018년 3월부터 월간 투믹스에 연재되고 있는 웹툰으로 파괴된 지구 생태계 속에서 살아남은 인류와 인류를 생기적 목적으로 위협하고 있는 심해수의 종간(種間) 대립을 그린 포스트 아포칼립스 세계관의 작품이다. 인간이 모든 만물을 지배하고 통제하던 시대가 끝난 미래세계에 인간은 심연의 심해수 공격에 위협받고 살아가는 차상위 먹이사슬 단계로 강등되었다.
<2019 만화평론 공모(기성부문) 수상작 : 가작(지정평론)> 통합예술에 관한 비평적 과제를 던진 풍자만화 <아티스트>
임재환
2019.11.05
마영신 작가의 웹툰 <아티스트(2019)>는 자본주의 사회의 예술가들을 다룬 현실적 리포트로 문화예술계에 뿌리깊게 자리잡은 ‘문화권력’의 폭력성에 대한 풍자만화이다. 문학과 예술의 사회제도 안에서 아티스트들이 갖는 사회적 지위와 여러 양상을 작품의 소재로 활용하고 자본적 이데올로기를 내세우며 갈등하는 이 시대 예술인들의 행태를 여과없이 보여주고 있다. 작품 전개의 기승전결에 따른 극중 인물의 설정과 캐릭터의 성격창조를 통하여 사회적 부정과 문화예술계의 비리를 파헤친 풍자성과 해학성을 높이 평가할 수 있다.
<2019 만화평론 공모(기성부문) 수상작 : 가작(자유평론)> ‘엄마’, 욕망하는 여자
백건우
2019.11.05
작품에 등장하는 여성들은 분명 누군가의 ‘엄마들’이지만, ‘엄마’는 이들의 정체성이 아니다. 이들의 자식들은 이미 장성해서 자신의 삶을 살고 있거나, 남편과 이혼(또는 사별)해서 따로 살고 있는 여성들이다. ‘엄마’와 ‘어머니’는 같은 기혼 여성 가운데 자식을 둔 여성을 지칭하지만, 의미는 다르다. 마영신 작가는 왜 ‘어머니’여야 할 자신의 어머니와 어머니의 친구들을 ‘엄마들’이라고 했을까.
<2019 만화평론 공모(기성부문) 수상작 : 가작(지정평론)> 룸펜 프롤레타리아, 욕망의 리얼리즘
백건우
2019.11.05
개인의 욕망이 어떻게 발현하는가를 들여다보면, 좁게는 개인을 둘러싼 좁은 영역에서 발생하는 낮은 차원에서 사회의 구조를 아우르는 거대한 관계망까지 영향을 끼치는 폭넓은 스펙트럼이 있다. 권력을 추구하는 개인이나 집단은 사회의 구조를 바꾸는 것도 당연하게 생각하는데, 사회적 욕망을 추구하는 것과 개인의 욕망이 일치할 때, 그것을 ‘사회적 성공’과 ‘개인의 입신양명’으로 판단하는 사람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