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리뷰
[우수만화리뷰] 늑대인간과의 금지된 사랑, '하나의 하루'
김미림 2019.09.18







흡혈귀, 늑대인간 등 인간과 비슷한 외모를 갖고 있지만 인간과 달리 초인적인 능력을 가진 존재들은 오래전부터 호기심의 대상이 되곤 했다. 그들이 실제로 존재하는지 혹은 전설 속의 허구인지는 알 수 없지만 그들은 인간들에게 묘한 공포심과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며 곧잘 매력적인 이야기 소재로 사용되곤 한다.

 

뱀파이어는 주로 미남,미녀로 아름답고 신비하게 묘사되는 반면, 늑대인간은 늑대라는 들짐승의 특성 때문인지 야성적이고 본능적인 요소를 강조 차용하여 그려지는 경향이 있다. 당장 대표 캐릭터의 이미지만 그려봐도 <트와일라잇>의 에드워드와 <X맨>의 울버린 로건의 이미지는 상당히 대조적이다.

 

동양에서는 늑대과인 개와 더 친숙해서인지 늑대인간의 사납과 공격적인 야생성보다는 충성심이 강하고 구성원을 챙기는 면모가 강조되어 그려지는 경우가 종종 있다. 대표적으로는 송중기, 박보영 주연의 '늑대소년'이 있다. 늑대소년을 연기한 송중기가 보호본능을 자극하는 미소년의 모습으로 호감을 샀는데, 박보영을 보호하기 위한 희생으로 눈물까지 쏙 빼 갔다. 웹툰 중에도 영화 ‘늑대소년’과 비슷한 듯 전혀 다른 판타지 로맨스 웹툰이 있어 소개해 보고자 한다. 바로 네이버에서 연재됐던 '하나의 하루'이다.

 




‘하나의 하루’는 ‘오렌지 마말레이드’를 연재했던 석우 작가의 차기작이다. ‘오렌지 마말레이드’는 뱀파이어 여주인공이 등장하여 인간과의 사랑을 보여줬고, 특히 인도네시아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오렌지 마말레이드’와 ‘하나의 하루’ 모두 반인 반수가 가진 매력과 한계점을 적절히 이용해 로맨스의 애틋함을 증폭시켜 인기를 얻었다.

 

늑대인간의 형태는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첫 번째는 늑대와 인간의 모습 모두로 변할 수 있는 타입이다. 주로 공포영화의 단골소재로 사용되어 보름달이 뜨면 늑대의 모습으로 변해 사람들을 헤치기도 하는데 영화 '트와일라잇'에선 늑대로 변한 야성적인 늑대인간 무리가 등장해 주목을 끌었다. 두번째는 좀 더 넓은 의미에서의 늑대인간으로 늑대들 사이에서 자란 인간인데, 정글북의 모글리가 대표적인 캐릭터다. 놀랍게도 실제로 늑대가 키운 아이가 발견되었으나 얼마 못 가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고 사망했던 일도 있었다.

 

‘하나의 하루’에 등장하는 늑대인간 ‘하루’는 전자의 경우로 실제 늑대로 변신이 가능하다. 다만 늑대 무리가 인간 아기를 돌보는 경우가 있던 것과 반대로 '하나의 하루'에서는 늑대들이 인간의 보호, 아니 관리를 받는다. 늑대인간이 뛰어난 신체적 능력으로 인간에게 위협이되거나, 인간을 보호한다는 여타 작품의 설정과는 달리 늑대인간이 인간의 보살핌 속에 애완동물처럼 살아간다. 늑대인간들은 인간과 동반하지 않은 상태로 외출할 수 없으며, 늑대인간은 반드시 목에 초크를 차고 있어 위험한 상황시 전기 자극을 통해 주인이 제어를 할 수 있다. 마치 반려견의 목에 줄을 걸어 산책하고, 맹견의 입에 입마개를 씌우는 것처럼 말이다.

 




작중에서 늑대인간들은 인간 주인에 대해 평생 충성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반인 반수의 모습으로 변하거나 늑대의 모습으로 변하는 능력을 갖고 있지만 인간과 살며 늑대의 모습으로 변하는 능력은 많이 사라졌다고 알려져있다. 한때 알 수 없는 바이러스의 창궐이 있었고 그 원인이 늑대인간이라는 이유로 늑대인간들은 모두 살처분 되기도 했는데, 이때 총을 맞고 산속에 홀로 쓰러져 있는 늑대아이 '하루'를 데려와 가족으로 맞아준 것이 바로 여주인공 '하나'의 가족이다.

 

늑대인간을 위한 인권운동을 하는 하나의 아버지는 하루에게 자신을 아버지라 부르게 하고 하나와도 친구처럼 지내도록 하는 등 인간과 동등한 대우를 해준다. 이는 늑대인간이 인간을 주인으로 부르고 복종하는 것이 당연한 사회에서 무척이나 특별한 사례였다.

 

어느날 국가적으로 늑대인간들의 필수교육에 대한 지침이 떨어지게 되고, 그전까지는 학교에서 교육을 받기 힘들었던 늑대인간들은 모두 인간 주인이 다니는 학교에 함께 다니며 다양한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이에 하나도 하루와 함께 학교를 다니게 되는데, 늑대인간들이 주로 받는 수업은 인간들을 돕거나 기쁘게 해줄 수 있는 꽃꽂이나 액세서리 만들기 등으로 등하교 시간, 소풍 등 학교 밖으로 나갈 시에는 반드시 주인과 함께 하여야만 한다.

 

다른 늑대인간들을 처음 만나게 된 하루는 자신과는 다른 낮은 처우를 받고 사는 늑대인간들의 모습과 자신을 바라보는 인간들의 따가운 시선을 받으며 점차 심리적인 변화를 겪게 되는데, 항상 하나와 동등한 대우를 받으며 늑대인간이란 자각없이 살아온 하루가 세상의 편견을 처음 맞닿드리게 되었기 때문이다.

 




늑대인간이기에 괴롭히는 인간을 함부로 공격할 수도 없고, 무엇보다 조금씩 커져온 하나에 대한 마음조차 드러낼 수 없다. 늑대인간과 인간의 사랑은 이 사회에서 용납될 수 없으며, 늑대인간은 그저 하등한 종족으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하루와 마찬가지로 하나의 마음 역시 점차 요동치기 시작하는데, 단순히 귀엽고 자신이 지켜줘야 하는 존재로만 생각했던 하루가 점차 다르게 보이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그 와중에 학교에서 가장 인기 많은 선배이자 짝사랑 상대였던 '윤시원'과 사귀게 된 하나는 들뜬 마음이 들지만 한편으론 예전과 다르게 자신을 외면하려 하는 하루의 모습에 더 마음이 쓰인다.

 

사실 시원은 겉으로 보기엔 공부 잘하고, 운동잘하는 모범생에 국회의원 아버지를 둔 완벽한 인물로 보이지만 그 이면에 어둡고 악마적인 모습을 감추고 있는데, 이러한 모습을 눈치 챈 하루는 하나에게 사실을 전하려 하지만 하나는 이를 오해해 하루와 사이가 멀어지게 되기도 한다.

 

오해와 갈등이 쌓여갈 수록 하루는 더 상처를 받고, 하나는 하루에 대한 자신의 마음이 무엇인지 혼란스럽기만한데.... 늑대인간과 인간의 사랑이 절대 금기시된 세상에서 두 사람의 운명은 과연 어떻게 될까?

 

이 웹툰에선 두 주인공의 로맨스 외에 온실속 화초처럼 살던 늑대인간 하루가 세상으로 나오며 점차 자신이 왜 아무것도 가질 수 없는지, 왜 자신은 정당하지 않은 일에 그렇다 말할 수 없는지에 대해 의문을 품으며 성장해 가는 모습도 중요하게 그리고 있는데, 그렇게 의문이 생길수록 점차 하루가 그토록 함께 하고픈 하나와 함께 하기 어려워지고 자신의 생존조차 위태로워진다는 것이 마음 아프게 다가온다.

 

‘하나의 하루’는 1부와 2부로 나뉘어 2년간 연재되었던 작품인 만큼, 다채로운 캐릭터 등장과 짜임새 촘촘한 관계망으로 지루하지 않다. 또, 늑대인간과 인간의 사랑이라는 설정으로 소속과 정체성의 차이를 중요 장애물로 설정했으니 더욱 몰입도가 높아진다.

 

<하나의 하루>
작품 정보 보기
  
만화리뷰
<2019 신인 만화평론 공모 수상작 : 가작(자유평론)> 어른을 위한 동화
김하림
2019.10.17
네이버 웹툰 ‘우리집에 곰이 이사왔다’는 어릴 적 애착인형을 떠올리게 하는 작품이다. 너무 어리지 않았던 초등학생 시절, 부모님의 사정으로 외갓집에서 며칠 밤을 머물렀던 적이 있다. 매주 주말이면 찾아 뵙던 외갓집은 부모님의 엄격한 교육을 받던 곳과는 달리 어리광을 부리면 맛있는 과자를 두 손 가득 받을 수 있는 일명 무한정 사랑을 듬뿍 받는 공간이었다. 허나 부모님 없이 외갓집에서 머무는 밤은 무서웠던 것 같다.
<2019 신인 만화평론 공모 수상작 : 가작(지정평론)> 상실의 공간 고시원과 잔혹한 현실과 공포
김하림
2019.10.17
인간에게 있어 기본적인 충족 조건인 의식주라는 점은 초등교육에서부터 배웠던 기본적인 지식인데, 어찌된 것이 그것을 만족시키기에 그 기준이 참으로 어렵다는 것을 집을 구하면서 실감하게 된다. 오래 전부터 대한민국의 핫이슈는 부동산과 둘러싼 경제활동이라 할 수 있다. 재테크 유망주와 정부의 부동산 관련 정책과 규제에 대한 뉴스를 하루도 빠짐없이 듣고 있다.
<2019 신인 만화평론 공모 수상작 : 가작(자유평론)> 문지현 작가론, 우리 시대의 기억은 물질에서 벗어나 있다
김선호
2019.10.17
문지현 작가는 이제 막 두 편의 작품을 연재한 작가이지만(첫 편은 완결이고 두 번째는 현재진행형이다), 작품의 완급력을 본다면 기성 작가 못지않은 실력을 보여준다. 물론 이를 두고 어떤 수사를 덧붙일 생각은 없다. 데뷔작부터 좋은 모습을 보여준다는 것이 만약 천재의 증표라면, 등단이 힘든 현 웹툰계에서는 당연하게도 천재가 나올 것이라고 짐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2019 신인 만화평론 공모 수상작 : 가작(지정평론)> <타인은 지옥이다>의 형식에서 도출되는 공간의 문제
김선호
2019.10.17
장 폴 사르트르의 희곡에서 제목을 따온 이 만화를 두고서 사르트르식의 접근을 하지 않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왜냐하면 제목이 곧 내용이라고 그들이 말하고 있으므로, 우리는 그 방식을 이어받기만 하면 된다는 착각에 빠지게 된다. 이에 따르면 해석은 정말로 간단하게 되어 버리는데, 아무쪼록 그 모습을 보면서 어딘가 아쉬운 구석이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타인은 지옥이다’라는 명제 하에서, ‘나’라는 주체를 제외한 ‘타자’는 모두 지옥이라는 공간적 명제로 변환되어버리기 때문이다.
<2019 신인 만화평론 공모 수상작 : 가작(자유평론)> 나를 위한 사랑: <유미의 세포들>
손유진
2019.10.17
2019년에도 여의도의 봄은 여전히 커플들로 가득했다. 한국이 커플의 나라로 불려도 이상하지 않을 정도로 많은 한국인들이 연애를 하고 있다. 삼포세대, N포세대라는 별칭을 가진 2030 세대라 해도 예외는 없다. 다른 것들은 포기해도 연애는 포기하지 못하는 게 한국의 청년층이다. 이만큼 한국 사회에는 현재, 연애에 집중하고 있다. 정직하게 한국의 연애를 그려낸 작품이 있다. 바로 <유미의 세포들> 이다.
<2019 신인 만화평론 공모 수상작 : 가작(지정평론)> <극락왕생>, 순수에 대한 곧은 믿음
손유진
2019.10.17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리수리 사바하” 만화 <극락왕생>에서는 입을 깨끗하게 만드는 진언이다. 이 주문은 작품의 방향성을 보여준다. 여성의 삶과 종교를 이야기한다는 작가의 캐치프레이즈와 그의 작품이 담고 있는 메세지는 결국 깨끗함과 관련이 있다. 주인공 ’자언’에 대한 이야기이다.
<2019 신인 만화평론 공모 수상작 : 가작(자유평론)> 웃음과 눈물의 유쾌한 변증법
윤지혜
2019.10.17
근래 문화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장르 중 하나를 꼽자면 단연코 ‘좀비’이다. 영화 <부산행>(2016)의 흥행 이후 <창궐>(2018)이나 <기묘한 가족>(2019) 등 속속 좀비가 등장하는 영화가 각광받고 있고, 드라마 <킹덤> 역시 독특한 세계관을 보여주며 마니아층을 끌어 모았다. 웹툰에서도 역시 ‘좀비’라고 하는 소재는 다양하게 다루어져 왔다.
<2019 신인 만화평론 공모 수상작 : 가작(지정평론)> ‘예술가’의 민낯, 그 혐오스러움에 대하여
윤지혜
2019.10.17
예술가에게 권력이란 그리 낯선 얼굴이 아니다. 권력과 예술은 서로 공생하기도 하고, 권력에 예술이 기대어 존재하는가 하면 예술에서 권력이 나오기도 한다. 고대와 중세에서는 군주나 교회가, 근대에서는 부르주아가, 그리고 현대에는 대중이 예술과 긴밀한 관계를 맺는다. 그런 만큼, 현대의 예술에서 대중의 존재란 완전히 무시하거나 분리하기 어렵다.
<2019 신인 만화평론 공모 수상작 : 우수상(자유평론)> 인간다운 것은 좋은가?
조아라
2019.10.17
단어에도 좋고 나쁨이 있다. 본뜻과 상관없이 좋은 이미지를 가진 단어가 있는가 하면 까닭 없이 비호감인 단어도 있다. 예를 들어 '인간적', '비인간적' 이라는 단어가 그렇다. 단어의 본 뜻만 놓고 보면 '사람다운 성질'이 있거나 없는 것을 의미할 뿐이지만, 본능적으로 인간적인 것은 좋은 것, 비인간적인 것은 나쁜 것으로 인식되고는 한다. 영어도 마찬가지이다.
<2019 신인 만화평론 공모 수상작 : 우수상(지정평론)> 위 사항에 동의하시겠습니까?
조아라
2019.10.17
작은 서비스 하나를 이용하려 해도 이용 약관에 동의를 해야 하는 시대이다. 제공하는 개인 정보의 양이 많을수록, 그리고 더 여러 곳에 정보를 제공할수록 클릭해야 하는 동의 버튼도 늘어난다. 죽 늘어선 동의 버튼을 습관적으로 클릭하다 보니 문득 이러한 생각이 든다. 내가 단 한 번이라도 이용약관을 읽어 본 적이 있었던가?
<2019 신인 만화평론 공모 수상작 : 우수상(자유평론)> 불량식품이 더 맛있는 이유
김건우
2019.10.17
한 번도 1등을 놓친 적이 없다. <외모지상주의>(이하 <외지주>)는 많은 비판과 논란 속에서도 약 5년째 금요일을 지키고 있다. 그 어떤 수식이 필요 없을 만큼, <외지주>는 훗날 한 세대를 대표하는 작품으로 기억될 것이다. 하지만 그를 따르는 수많은 평가는 나름의 명분을 갖고 제동을 걸기 바쁘다.
<2019 신인 만화평론 공모 수상작 : 우수상(지정평론)> 지옥을 재현하는 모호한 직유법에 대하여
김건우
2019.10.17
남자에게 결혼은 여자 친구가 밤이 늦었는데 집에 돌아가지 않는 것이고, 여자에게 결혼은 부모님이 남동생을 맡기고 나가셨는데 다시는 안 돌아오시는 것이라 한다. 나와 같았던 상대가 결국 타인이라는 걸 인정하는 지점. 그곳을 결혼이라고 불러야할까? 인간(人間)이라는 말이 사람과 사람사이인데, 사랑하는 사이마저 서로를 지옥이라고 부르니 지옥이 아닌 곳이 어디 있겠는가. 샤르트르의 희곡 <닫힌 방>에서 가르셍은 말한다.
<2019 신인 만화평론 공모 수상작 : 대상(자유평론)> ‘우리’가 ‘사랑’하는 방법
최윤주
2019.10.17
유니콘을 실제로 봤다고 가정해보자. 흥분한 당신은 이 낯설고도 놀라운 경험을 꼭 나누고 싶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상대는 유니콘에 대해 들어본 적 없거나 관심도 없는 상태다. 정황을 설명하고 기존의 지식에 기대 비유를 동원하기도 하고 진심을 담아 감상을 전해보지만, 상대의 반응은 어떨까? 높은 확률로 믿지 않을 것이고, 당신을 미친 사람 취급할지도 모른다. 걱정과 조롱 속에서 당신 역시 혼란스러워질 것이다. 답답함에 발을 구르다 끝내 외로워지고 말 것이다.
<2019 신인 만화평론 공모 수상작 : 대상(지정평론)> 만화, 우리가 진짜 보고 싶은 풍경
최윤주
2019.10.17
더 비싼 고가의 상품으로 팔려지기 위해서는 우선 소비자의 시선을 끌어야만 한다. 즉, 상품으로서의 가치부여는 보다 참신하고 아름다운 외양과 매력적인 겉모습에 우선적으로 주어진다. (중략) 옷차림이 제2의 인격으로 인식되고, 화장품과 미용산업의 급속한 발전 등은 모두 이와 무관하지 않다.
[신간만화소개] 웹툰 <아리랑>, 민족의 노래를 다시 부르다
최선아
2019.10.16
‘아리랑’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서정민요이다. 지역마다 음색이나 내용이 조금씩 다르나 대체로 슬프고 한스럽다. 이 민요가 가지고 있는 상징성 때문에 ‘아리랑’은 현대까지 다양하게 재탄생됐다. 비단 음악만의 이야기가 아니다. ‘아리랑’이라는 단어가 가진 상징성은 민족적인 소재를 다루는 다양한 작품에서 활용되어 왔다. 다음에서 연재되고 있는 박건웅 작가의 웹툰 <아리랑>도 마찬가지이다.
[우수만화리뷰] 영화와 웹툰의 콘텐츠IP 선ㆍ후 경계에 선 작품 <한도수>
임재환
2019.10.15
곽경택 감독이 글을 쓰고 양규 작가가 그린 웹툰 <한도수>는 영화 시나리오의 웹툰 사전제작이라는 새로운 시도로 관련 업계의 많은 주목을 받았다. 그간 웹툰은 콘텐츠IP(지적재산권)의 측면에서 영화, 드라마, 뮤지컬, 연극 등 다양한 예술 장르로부터 러브콜을 받아왔다. 특히 시각화되어 영상미학적으로 구현된 시각적 이미지로 인해 영화나 드라마로 각색되는 사례가 많았다. 이를 통해 기존의 인기 흥행 웹툰의 팬들을 영화 관객으로 유입할 수 있으며, 웹툰의 주인공을 비롯한 등장인물들이 어떤 현역 배우들과 매칭되는지에 대한 대중의 많은 관심이 쏠리는 등 마케팅 관점에서도 효용가치가 높았다.
[우수만화리뷰] ‘우리’란 이름의 진정한 ‘가족’이 되어가는 이야기, <괴물아기>
최윤석
2019.10.11
<괴물아기>, 이 제목은 그 자체만으로도 충분히 호기심을 일게 한다. 우리에게 친숙하면서도 귀여운 존재인 ‘아기’와 괴상하게 생긴 생명체를 일컫는 이름, ‘괴물’이 결합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렇게 이 작품은 시작부터 하나의 호기심을 갖고 시작하게 한다.
[신간만화소개] 살아남는 건 누구인가 <하렘 생존기>
심지하
2019.10.10
<이 작품은 역사적 사실을 모티브로 하였으나 실제 역사와는 다른 픽션입니다.>라는 경고문구를 단 만화, <하렘 생존기>는 독특한 작화와 어딘지 사람의 감정을 꺼림칙하게 만드는 연출로 유명한 (긍정적 뜻이다.) 오리발 작가의 신작이다.
[우수만화리뷰] 땀, 삶, 그리고 벽 - <까대기>가 던진 질문
한기호
2019.10.07
좋은 만화에는 여운이 있다. 그것은 뚜렷한 감정의 잔해이거나 격렬한 고통의 상처 같기도 하다. 그리고 때로는 진한 사람의 냄새이거나 향긋한 풀 냄새와도 같다. <까대기>는 책을 덮는 순간 흠뻑 젖어드는 땀의 여운이 있는 만화이다. 더불어 몇 가지 질문이 맴도는 만화이기도 하다. 이 작품에 대한 뛰어난 감상들이 이미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시 글을 쓰는 이유가 거기에 있다. 그 질문을 공유해야겠다는 느낌. 땀과 삶과 벽에 대하여.
[신간만화소개] 조숙한 9살 소녀의 험난한 성장기, '조숙의 맛'
김미림
2019.10.02
누구에게나 고민은 있다. 70대 노인에게도, 40대 중년에게도, 20대 청년에게도, 10대 청소년에게도 각자 주어진 상황에서 나름의 고민이 있다. 그런 다양한 고민들은 누군가에 의해 그 경중을 평가받을 수 없고, 또 누군가에게 하찮다 평가절하 받을 수 없는 누군가에겐 절대적인 고민일 것이다. 하지만 우린 가끔 내 고민이 아닌 타인의 고민에 대해 한 없이 하찮게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특히 어린이의 고민에 대해 그러한 경우가 많다. 갓난아기에게도 유치원생에게도, 초등학생에게도 고민은 있는데 누군가에게 그들의 고민은 한없이 얕게 취급되곤한다. 하지만 그들의 세계에서 그것은 무엇보다 심도깊고 인생의 중대한 일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