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리뷰
[우수만화리뷰] 누구에게나 마음의 병이 와요. 그러나 늘 아침은 옵니다, ‘정신병동에도 아침이 와요’
임하빈 2019.10.24



“누구나 마음에 병이 있다. 누구나 어느 날 입원할 수 있다. 치료받을 수 있다. 그걸 알려주려 만화를 그린다.”

 

‘정신병동에도 아침이 와요’는 2017년 저스툰에서 연재된 웹툰으로, 정시나 작가가 2010년부터 서울 강남 소재의 한 대학병원 정신건강의학과에서 근무하며 느낀 점들을 만화로 풀어낸 작품이다. 만화의 시작은 반성이었다고 고백했다. 지인에게 정신병원에 다닌다는 근황을 이야기했다가 환자로 오해받아 기분이 상했고, 곧이어 환자여서 기분이 상했다는 자신에게 실망했다는 고백이었다. ‘정신병동에도 아침이 와요’는 환자와 의료진도 똑같은 사람이며, “정신병원에 다닌다”는 근황은 “병원에 다닌다”는 근황과 전혀 다를 바 없음을 강조하고자 시작한 실천의 결과물인 듯하다.

 

그리하여 작가의 실제 경험담이겠거니 하는 추측으로 읽기 시작한 만화에는 의외의 배경이 숨어 있었다. 작가는 단행본으로 출간된 만화의 서문에서 이렇게 적었다.

 


“누군가 이 만화를 보고 자신의 이야기라고 오해하는 것이, 만화를 준비하면서 제일 염려했던 부분입니다. (중략)

누구도 이 만화 때문에 상처받는 사람이 없기를 바랍니다. 그래서 완벽하게 허구의 이야기를 짰습니다.”

- <정신병동에도 아침이 와요>, 4-5p.

 




한 인터뷰(조선닷컴, 2017)에서 작가는 “병원에서 기질검사를 받은 적이 있는데 조현병 기질이 있다더군요. 그래서인지 환자들과 잘 맞았어요”라고 말했다. 마치 ‘긴장할 때 입술을 무는 습관’이 있다고 말하는 것처럼 조현병 기질이 있다는 말은 용기도 솔직함도 필요하지 않은 일이라는 걸 몸소 보여주는 것 같았다. 또 작가는 중학생 때 만화가를 꿈꿨으나 한국애니메이션고등학교 진학에 실패했을 때 좌절감을 겪고 다른 진로를 택했다고 했다. 이런 좌절의 경험과 자신에 대한 깊은 성찰이 다른 사람의 아픔도 덤덤하게 쓰다듬을 수 있는 현재를 만들어준 것 같았다.

 


누군가가 연상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마음을 표현하듯, 만화에 등장하는 환자들은 사람 대신 동물로 묘사된다. 옷을 훌렁 벗고 오줌을 싸며 춤을 추는 오리는 조증 환자다. 격식 있는 집안의 딸로 남 부러울 것 없는 인생을 사는 오리이기에 사람들은 의문스러워 하지만, 작가는 이 또한 편견이라는 것을 부드럽게 꼬집는다. 미운 말과 행동만 골라하는 병아리는 경계성 지적장애를 가진 학생이다. 가슴 찡한 결말이 있으니 작품에서 직접 확인하길 바란다. 공무원 시험에 자꾸만 떨어지고 결국 머릿속에 자신만의 세상을 지어 마법사로 살고 있는 거북이는 조현병 환자다. 자신이 만든 환상 속에서 너무나도 행복해보이는 거북이를 치료해서 현실로 돌아오게 하는 것이 과연 더 좋은 일인가에 대한 고민도 등장한다.

 

‘정신병동에도 아침이 와요’는 등장인물들의 사연과 이야기를 보는 재미가 있다. 나와는 다른 사연을 가진 이들의 이야기는 정신병원이든 학교든 연예계든 다 똑같이 새롭고 흥미로운 법이다. 감기에 걸렸다고 해서 인생이 무너지는 게 아니듯, 정신 질환을 치료중이라고 해서 인생이 무너진 사람을 보듯 안쓰럽게 여길 필요가 없는 것이다. 우리가 노력할 부분은 무지와 무관심을 깨뜨리는 일이다. 자세히 들여다보지도 않고 무작정 연민하는 거만함을 의식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정신병동에도 아침이 와요’는 우리가 무지와 무관심에서 조금이라도 벗어나 자신 안에 안주하는 모순을 의식하게 만들어준다. 내가 환자라면? 내가 환자라면 나를 정신병 환자로 여기는 사람들의 시선을 받아들일 수 있을까? 그 흔하다는 우울증이 나한테도 찾아온다면 나는 괜찮을 수 있을까? 작가는 그런 질문을 스스로 던지고 있을 우리에게 덤덤히 ‘괜찮다’는 말을 건넨다. 원래 정신질환은 한 두번의 치료로 짠! 낫지 않는다고. 그러나 그 또한 지나가리라는 것을. 그러니 잘 붙잡고 여기에 있어달라고 말이다.

<정신병동에도 아침이 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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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은 탈코르셋의 목소리가 뜨거웠던 해였다. 메이크업을 선보이던 뷰티 유튜버들이 맨얼굴로 탈코를 잇따라 선언하고, 탈코르셋을 주제로 한 만화 <탈코일기>가 무려 2억원의 펀딩을 경신하면서 그에 질세라 2019년에는 메이크업, 성형수술, 다이어트 등에 관한 만화가 대형 포털에도 쏟아져 나왔다. 그러나 꾸밈노동을 멈추자는 목소리가 전방위에 외쳐질 때, 꾸밈은 꾸밀 자유에 의한 것이라는 목소리 또한 만만치 않게 터져 나왔다.
<2019 만화평론 공모(기성부문) 수상작 : 가작(자유평론)> <좀비딸>, 장르 전형의 빈 틈을 노리는 초장르적 침투성에 관하여
정병욱
2019.11.05
좀비 콘텐츠로 최초의 대중적 성공을 거둔 영화 <살아있는 시체들의 밤>(1969) 이후 반세기가 훌쩍 넘었다. 그 사이 좀비물은 좀비를 단순히 ‘산 자’와 ‘죽은 자’로 구분하는 공포물에서 벗어나 다양한 스펙트럼의 세계관과 장르로 진화해왔다. 범람하는 좀비물 홍수 속에서 또 하나의 물방울이 된 웹툰 <좀비가 되어버린 나의 딸>(이하 <좀비딸>)이 앞서 나온 수많은 좀비물과 다른 차별점이 있을지 의심부터 하게 하는 대목이다.
<2019 만화평론 공모(기성부문) 수상작 : 가작(지정평론)> 나비의 꿈: 중력을 거스르는 낭만의 날갯짓
정병욱
2019.11.05
좋은 작품은 작가가 그 모든 것을 의도했든 하지 않았든 제목에 이미 내용과 긴밀하게 연결된 다중 의미와 관점을 품고 있는 경우가 많다. 조지훈의 시 「승무」 속 첫 번째 연과 마지막 연을 맺는 구절을 제목으로 빌려온 웹툰 <나빌레라>가 그렇다. 승무를 추는 승려의 모습을 묘사한 '나비로다.'라는 뜻의 우리말이 우아하게 담긴 이 시구 '나빌레라'에는, 그것이 '나비일까?' 의심하는 조심스러운 추측과 '나비로구나!' 깨닫는 확신이 공존한다.
<2019 만화평론 공모(기성부문) 수상작 : 가작(자유평론)> 심해수, 바다라는 유기적 소우주 생태계의 재건
임재환
2019.11.05
노미영 작화, 이경탁 스토리의 <심해수>는 2018년 3월부터 월간 투믹스에 연재되고 있는 웹툰으로 파괴된 지구 생태계 속에서 살아남은 인류와 인류를 생기적 목적으로 위협하고 있는 심해수의 종간(種間) 대립을 그린 포스트 아포칼립스 세계관의 작품이다. 인간이 모든 만물을 지배하고 통제하던 시대가 끝난 미래세계에 인간은 심연의 심해수 공격에 위협받고 살아가는 차상위 먹이사슬 단계로 강등되었다.
<2019 만화평론 공모(기성부문) 수상작 : 가작(지정평론)> 통합예술에 관한 비평적 과제를 던진 풍자만화 <아티스트>
임재환
2019.11.05
마영신 작가의 웹툰 <아티스트(2019)>는 자본주의 사회의 예술가들을 다룬 현실적 리포트로 문화예술계에 뿌리깊게 자리잡은 ‘문화권력’의 폭력성에 대한 풍자만화이다. 문학과 예술의 사회제도 안에서 아티스트들이 갖는 사회적 지위와 여러 양상을 작품의 소재로 활용하고 자본적 이데올로기를 내세우며 갈등하는 이 시대 예술인들의 행태를 여과없이 보여주고 있다. 작품 전개의 기승전결에 따른 극중 인물의 설정과 캐릭터의 성격창조를 통하여 사회적 부정과 문화예술계의 비리를 파헤친 풍자성과 해학성을 높이 평가할 수 있다.
<2019 만화평론 공모(기성부문) 수상작 : 가작(자유평론)> ‘엄마’, 욕망하는 여자
백건우
2019.11.05
작품에 등장하는 여성들은 분명 누군가의 ‘엄마들’이지만, ‘엄마’는 이들의 정체성이 아니다. 이들의 자식들은 이미 장성해서 자신의 삶을 살고 있거나, 남편과 이혼(또는 사별)해서 따로 살고 있는 여성들이다. ‘엄마’와 ‘어머니’는 같은 기혼 여성 가운데 자식을 둔 여성을 지칭하지만, 의미는 다르다. 마영신 작가는 왜 ‘어머니’여야 할 자신의 어머니와 어머니의 친구들을 ‘엄마들’이라고 했을까.
<2019 만화평론 공모(기성부문) 수상작 : 가작(지정평론)> 룸펜 프롤레타리아, 욕망의 리얼리즘
백건우
2019.11.05
개인의 욕망이 어떻게 발현하는가를 들여다보면, 좁게는 개인을 둘러싼 좁은 영역에서 발생하는 낮은 차원에서 사회의 구조를 아우르는 거대한 관계망까지 영향을 끼치는 폭넓은 스펙트럼이 있다. 권력을 추구하는 개인이나 집단은 사회의 구조를 바꾸는 것도 당연하게 생각하는데, 사회적 욕망을 추구하는 것과 개인의 욕망이 일치할 때, 그것을 ‘사회적 성공’과 ‘개인의 입신양명’으로 판단하는 사람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