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리뷰
<2019 만화평론 공모(기성부문) 수상작 : 우수상(지정평론)> 이 시대의 ‘인싸 지침서’, <여신강림>
(평론작품 : 여신강림 (야옹이 작))
조경숙 2019.11.05



2018년은 탈코르셋의 목소리가 뜨거웠던 해였다. 메이크업을 선보이던 뷰티 유튜버들이 맨얼굴로 탈코를 잇따라 선언하고, 탈코르셋을 주제로 한 만화 <탈코일기>가 무려 2억원의 펀딩을 경신하면서 그에 질세라 2019년에는 메이크업, 성형수술, 다이어트 등에 관한 만화가 대형 포털에도 쏟아져 나왔다. 그러나 꾸밈노동을 멈추자는 목소리가 전방위에 외쳐질 때, 꾸밈은 꾸밀 자유에 의한 것이라는 목소리 또한 만만치 않게 터져 나왔다. 남성의 시각을 내면화한 꾸밈노동을 멈추자는 운동이 유리에 부딪히듯 “내가 원해서 꾸미는 데 왜?”라는 반사각을 만들어 낸 것이다. 이 두 질문이 현실화된 모습을 상상하자면, 거울 앞에 선 이가 매일같이 “오늘 내 마음속에 있는 건 꾸밀 자유인가, 꾸미지 않을 자유인가?”하고 되묻는 상황이 될 것이다.

물론 이런 상황은 탈코르셋 운동의 취지에 완전히 어긋난다. 꾸밈노동은 매일매일의 선택하기만 하면 되는 ‘선택지’가 아니라 사회적으로 강요된 하나의 ‘코르셋’이다. 여성억압적인 외모지상주의에 반하는 하나의 사회적 운동이 그저 선택지인 것처럼 보이는 현상은 외모와 외모지상주의의 관계 속에 도사리고 있는 젠더권력을 외면할 때 나타나는 한계다. 2019년 포털에 쏟아진 웹툰들은 이 한계선을 넘기도 하고 혹은 한계선에 그저 머무르기도 하면서 외모지상주의라는 현상에 저항하기도, 편승하기도 했다. 아마도 그 가운데 가장 문제작은 웹툰 <여신강림>일 것이다.

웹툰 <여신강림>은 포털에 정식 연재를 시작하자마자 해당 요일 웹툰 순위에서 최상위권을 점했고, 연재가 수개월 진행된 지금에도 여전히 최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여신강림>의 주인공인 '임주경'은 외모에 따라 태도가 변하는 사람들을 목도하며 외모지상주의에 대해 문제의식을 느끼지만, 정작 주경은 매일매일의 ‘선택지’처럼 메이크업을 하고 나선다. 물론 여기에는 납득갈 만한 이유가 있다. 찐따로 불리기 싫고, 셔틀 취급받기 싫어서다. 세상에 약자가 되고 싶은 사람이 없듯이, 주경도 과거의 일을 반복하고 싶지 않아 메이크업한다. 메이크업 이후 주경이 맞이하는 현실은 메이크업하기 이전과 그야말로 ‘극과 극’이다.

그런데 여기에서 이런 질문이 든다. <여신강림>이 재현하는 이 ‘극적인 반전’에 메이크오버는 과연 필수적인 요소였을까? 왜 하필 메이크오버가 선택된 걸까. 단지 사회가 외모지상주의에 빠져있기 때문이라는 건 얄팍한 분석일 수 있다. 외모는 그보다 더 복잡한 권력을 쥐고 있고, 비단 ‘길을 걷는데 누군가 돌아보는’ 연출 이상으로 많은 것을 말한다. 여기에는 독자들이 <여신강림>에 문제의식을 느끼면서도 이 텍스트에 매료되는 이유가 숨어있다.

여신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만들어진다
웹툰 <여신강림>은 주인공 ‘임주경’이 같은 동급생들에게 비웃음당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주경은 화장을 일절 하지 않고 등교하고, 쉬는 시간에는 주로 이토 준지의 만화로 위시되는 호러 장르 만화를 즐겨 읽는다. 화장하지 않고 등교하는 주경의 모습과 주경이 즐기는 다소 독특한 취향이 겹쳐져, 주경은 학교에서 '찐따'라고 불리며 비웃음과 배제의 대상이 된다. 

그런 주경이 외모를 아름답게 탈바꿈하는 건 메이크업을 익히면서다. 온라인 커뮤니티 회원들의 조언을 받아 주경은 눈썹을 다듬고, 쌍꺼풀 액으로 쌍꺼풀을 만들고, 렌즈를 착용한다. 이뿐만이 아니다. 주경은 즐겨 입던 펑크 옷 대신 여성스러운 스타일의 옷과 헤어스타일로 치장한다. 한 묶음으로 당겨 묶었던 포니테일 대신 자연스러운 컬이 들어간 생머리로 세팅하고 등교한 주경을 향해 ‘찐따’라고 하는 사람은 단 한 명도 없다. 주경의 변화는 메이크업에서 시작됐지만, 그 변화가 미치는 곳은 머리부터 발끝까지다.

메이크업은 주경이 배운 것이라고 해도, 주경의 본래 취향과 거리가 먼 옷, 헤어스타일, 신발들은 갑자기 어디에서 나타난 걸까? 패션은 메이크업과 다른 영역이다. 메이크업으로 얼굴을 돋보이게 만드는 것과 별개로 주경은 자신의 이미지를 완전히 바꿔버린다. 주경은 패션과 헤어, 심지어 친구들과 나누는 대화까지도 모두 여성스럽고 트렌디한 스타일에 맞춘다. 주경이 선택하고 만들어 낸 이 여성성의 이미지는 다시 소셜미디어에서 소비된다.

이는 주경이 ‘여신’으로 호명되는 방식과도 연관되어 있다. <여신강림>은 주경의 아름다움을 증명하기 위해 소셜미디어를 계속해서 등장시킨다. <여신강림>의 프롤로그에서 주경은 인스타그램에 자신의 셀카를 업로드하고, 업로드한 사진에 달리는 ‘하트’에 뿌듯해한다. 인스타그램을 통해 주경에게 메시지를 보내온 남자 연예인의 대시 역시 주경을 ‘인기인’으로 자리매김하는 하나의 근거가 된다. 이에 더해 주경이 고등학교에서 자리를 잡아가는 과정을 보여주는 장면에서도 소셜미디어가 개입된다. 페이스북에 주경의 셀카가 업로드되자, 다른 남학생들이 "얘 2반 임주경인데 열라 예뻐"하며 사진을 돌려보는 것이다. 이 직후에는 다른 학교의 남학생들이 임주경을 쳐다보면서 "와 저 누나 진짜 이쁘다. 새봄고 훈녀"라고 외치는 컷이 이어진다. 이 연출들로 하여금 주경은 비로소 ‘여신’이 된다. 주경은 예뻐진 외모 자체만으로 인기를 얻는 게 아니라 예쁜 외모를 사진으로 찍어 소셜미디어에 게시함으로써, 즉 소셜미디어를 '경유'하여 여신이 되는 것이다.

외모 전환이 아니라 '인싸' 전환
소셜미디어에 업로드한 셀카는 학교 내외에서의 인기와도 직결된다. 웹툰 <여신강림>에는 주경이 언제 SNS를 시작했는지, 어떤 포스팅을 주로 올렸는지, 친구를 어떻게 맺었는지 등의 과정이 전혀 그려지지 않지만, 그런데도 독자들은 주경이 SNS 스타가 되었다는 사실을 쉽게 받아들이게 된다. 외모의 아름다움이 소셜미디어상의 인기와도 연관된다는 것을 이미 알고 있기 때문이다.

나아가 소셜미디어는 실제 학교생활에서 주경이 만나는 친구들과의 관계에도 개입된다. 학교에서 스쳐 지나간 동급생들이 주경의 관심 반경으로 들어오는 것도 대부분 소셜미디어를 통해서이다. 주경과 급식실에서 부딪혔던 수진이 주경에게 친한 척 메시지를 보내며 만나자고 약속을 잡는 건 학교의 교실에서가 아니라 소셜미디어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수진은 주경에게 먼저 페이스북 친구 신청을 한 뒤, 페이스북 메신저를 통해 주경에 대한 호감을 표시한다. 이후 서준과 주경이 친해지는 과정도 이와 유사하다. 수진과 달리 서준과는 SNS 친구가 되기까지 몇 차례 에피소드가 있기는 했지만, 서준과 주경은 SNS 친구를 맺으면서 본격적으로 가까워지기 시작한다.

이것은 비단 웹툰 <여신강림>에서만 한정된 가상현실이 아니다. 실제로도 소셜미디어 내에서의 인기는 또래 집단 내 인기와 연관된다. 김애라(2016)는 소셜미디어 내에서 일어나는 사진 업로드, 좋아요 등의 리액션을 ‘디지털 노동’이라고 규정하고 십대 여성들의 소셜미디어 활동이 실제 또래 집단 안에서의 관계와 어떤 방식으로 연관되는지 연구한 바 있다. 이 연구에서 인터뷰에 참여했던 한 십대 여성은 다음과 같이 대답했다. “예쁜 애들이 올렸을 때 ‘좋아요’ 차이랑 못생긴 애들이 올렸을 때 ‘좋아요’ 수 차이, 그 차이가 진짜 많아요. (..) 엄청 중요하죠.” 이에 더하여 위 연구에서는 “‘좋아요’와 댓글 수가 많으면 그 셀카의 주인공은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외모를 가졌거나 친구가 많은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고 언급하고 있다.1)

그런즉 메이크오버 서사를 통해 전환되는 것은 주경의 외모일 뿐만 아니라, 소셜미디어와 또래 집단에서의 위치까지다. 주경은 외모를 전환함으로써 학교 내에서의 자신의 계급을 상향시키는 데에 성공한 캐릭터로, 이 캐릭터를 통해 얻어낼 수 있는 카타르시스는 단지 외모 전환에만 그치지 않는다. <여신강림>은 외모 전환을 통해 또래 집단의 변두리에 위치하던 여성이 SNS 스타와 학교의 ‘인싸’가 되는 가장 동시대적인 카타르시스를 재현하는 작품이다.

한없이 무해한 임주경, 그리고 복제된 캐릭터들
SNS 스타로 ‘인싸’가 된 주경은 특징적인 면모가 없다는 점에서 굉장히 특징적이다. 주경은 메이크업 전후의 얼굴이 다소 다르다는 사실과 마이너한 취미를 갖고 있다는 것 외엔 모든 것이 완전무결한 캐릭터다. 주경은 질투하지 않고, 외모로 사람을 판단하지 않으며, 자신의 외모와 인기에 늘 겸손해한다. 더군다나 수호 또는 서준에게 ‘꼬리 치는’ 수진과 달리, 주경은 수호·서준의 외모를 신경 쓰면서도 그건 그다지 큰일이 아니라는 것처럼 다소 거리를 둔 채 행동한다. 

그러나 사실 웹툰 <여신강림>에서 가장 입체적인 캐릭터는 수진이다. 수진은 자신이 개인적으로 지닌 결핍을 소셜미디어에서 채우며, 자신의 외모를 가꾸기 위해 먹고 토하는 일도 불사한다. 수진은 현대의 외모지상주의가 가진 허상을 폭로하는 캐릭터다. 소셜미디어의 룰에서는 건강하게 살 빼는 것은 허용되어도, 먹는 걸 토하면서까지 다이어트하는 것은 철저히 금기시된다. 과정까지 아름다워야 진정한 아름다움으로 용인되는 것이다. 이 때문에 수진은 자신의 다이어트 방법을 숨기면서 소셜미디어에는 삼시 세끼 챙겨 먹고 건강하게 운동해서 몸매를 관리했다고 게시한다. 그뿐만이 아니다. 소셜미디어에서는 수진처럼 과정을 미화해야 할 뿐만 아니라 그렇게 해서 얻은 몸매를 반복적으로 과시해선 안 된다. 똑같이 셀카를 찍어 올리더라도 수진처럼 몸매를 노출하는 사진을 게시하면 ‘관종’으로 낙인찍히기 때문이다. 

그에 반해 주경은 메이크업 외엔 별다른 노력 없이 자신의 아름다움을 유지한다. 프롤로그에서부터 주경은 휘핑크림을 가득 올린 고칼로리 음료를 주문하고, 다이어트를 고민하면서도 딱히 노력하지 않는다. 그러나 그러면서도 주경은 언제나 팔다리가 마르고 허리가 가는 현대적인 미인의 체형을 재현한다. 주경은 여신으로 추앙될 만큼 아름다운 외모를 소유하고 있지만, 메이크업 외에는 그 어떤 ‘반칙’(성형, 과도한 다이어트, 몸매 노출 등)도 수행하지 않는다. 이러한 주경의 모습이 주요 남성 캐릭터인 수호, 서준과 일치한다는 사실은 주지할 만하다. 수호, 서준도 주경과 마찬가지로 자신의 외모를 위해 큰 노력을 기울이지 않지만, 잘생긴 외모와 건장한 몸매를 유지한다. 

독특한 건, 특정한 이유가 없는데도 수진을 매몰차게 대하는 수호와 서준의 태도다. 수진은 수호에게 갑작스럽게 연락해 저녁에 나와달라고 말한다. 수진의 전화를 받은 수호는 약속 장소에 나타나지만, 정작 수진에게 수호는 쌀쌀맞다. 어떤 인연이 있길래 수진이 수호를 불러냈는지, 수호는 왜 수진에게 차갑게 대하는 것인지 <여신강림>의 서사에서 구체적으로 다루어진 바는 없다. 그러나 수호와 서준은 늘 수진에게 차갑게 대하며, 주경과 수진이 완전히 다른 세계 사람인 양 분명하게 다른 태도를 취한다. 이러한 남성 캐릭터들의 태도를 비단 로맨스 장르의 프로토타입으로 이해할 수 없는 건, <여신강림>에서 수진에 대한 설정과 서사가 불균형한 모습을 보이기 때문이다. 수진은 외모지상주의와 관련된 부분에서는 지나치게 과하게 설정되어 있고, 로맨스 장면에서는 굉장히 빈약한 서사를 보인다. 이 지점에서 수진이 <여신강림>에서 어떤 캐릭터인지를 명확히 짚을 필요가 있다. 

수진은 이 작품에서 외모지상주의의 모순을 보여주는 가장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수진은 몸매와 외모 관리를 훌륭하게 해내면서 소셜미디어 내에서 SNS 스타로 등극하지만, 가정환경의 어려움으로 밥 대신 빵으로 끼니를 때우면서 다이어트에 실패한다. 게다가 가정폭력의 피해자이기도 하다. 수진은 종종 수호, 서준에게 호감을 표시하는데 여기에 대한 수진의 욕망은 구체적으로 나온 바 없다. 다만 수진이 주경에게 질투심을 갖고 있다는 정도가 로맨스 서사로서 수진에게 부여된 역할이다. 

수진이라는 캐릭터에게 집중된 이 설정들은 소셜미디어와 현실과의 간극을 명료하게 보여준다. 그러나 설정만 있을 뿐이지, 가난하고 폭력적인 가정환경 속에서 수진이 소셜미디어에 매달리게 된 이유는 무엇인지, 그리고 이전 학교에서 따돌림당했던 사연이 무엇인지는 <여신강림>에서 명확하게 그려지지 않는다. 다만 뚱뚱해진 수진을 향해 학교의 아이들은 ‘코끼리 다리’라고 뒷담화를 할 때, 오로지 주경만이 이 뒷담화에 동참하지 않고 홀로 외모지상주의에 대해 사색하는 장면이 등장한다. 그리고 주경의 사색이 끝나자, 수진은 이 웹툰에 더이상 등장하지 않는다.

이런 사실로 미루어 봤을 때, 수진은 전적으로 주인공 주경의 완벽함을 빛내기 위해서만 만들어진 캐릭터다. 수진이 삭제된 자리에는 수호, 서준, 주경만이 남는다. 이 셋은 추구하는 스타일이 조금씩 다를 뿐, 전반적으로 굉장히 유사한 캐릭터들이다. 이 세 명의 인물은 모두 외모가 뛰어나며(주경은 메이크업을 해서라곤 해도 본 작품에서 '여신'이다), 도덕적이고, 정이 많으며, 상대의 외모를 크게 중요시하지 않는다. 게다가 이 셋은 타인들에게 외모로 추앙받으면서도, 자기 자신은 정작 외모에 겸손하다는 점에서도 같은 면모를 보인다. 이 웹툰의 큰 주제인 ‘외모지상주의’에 있어서만큼은 이 세 캐릭터는 동일한 위치를 점하고 있는 거의 상동한 하나의 인물이다.

'인싸'의 욕망이 향하는 곳, 자기 세계로의 함몰
웹툰 <여신강림>의 세계는 주인공이 자신과 다른 인물들을 만나 그 세계가 확장되는 서사가 아니라, 자신과 동일한 캐릭터들을 만나 주인공이 소속된 세계로 다시 함몰되는 형태를 취하고 있다. 주경이 메이크업이라는 도구를 통해 매번 자신과 비슷한 사람을 만나 다시 자신과 비슷하게 바꾸어내는 것도 이와 같은 맥락에 있다. 외모에 큰 관심 없다던 서준의 여동생은 주경에게 메이크업을 받은 이후 SNS에서 스타가 된다. 그리고 이후에는 주경에게 메이크업을 배워 평상시에도 주경과 비슷하게 메이크업을 하고 다닌다. 이는 '인싸'가 되고자 하는 욕망이 실현되는 현실태이기도 하다. 남들과 차별화되어 눈에 튀는 '인싸'가 되고 싶다면, 역설적으로 '인싸'가 되는 룰을 동일하게 따라야 한다는 것이다. 이같은 현상을 철학자 한병철은 “타인과 다르고자 함 속에서 같은 것이 계속된다. 이는 보다 높은 차원의 동형성이다.”라고 썼다.2) 웹툰 <여신강림>은 바로 이와 같은 ‘인싸의 동형성’을 가장 명확하게 알려주고 있는 ‘인싸 지침서’다.

실제로 웹툰 <여신강림>은 같은 플랫폼의 유사한 로맨스 장르 만화에 비해 다소 상이하게 소비되는 현상을 보인다. 웹툰 <여신강림>과 같은 요일 연재되는 로맨스 물 <바른연애 길잡이>나 학원물 로맨스로 인기를 끈 웹툰 <연애혁명>은 인스타그램에서 검색했을 때 대사가 포함되어있는 만화 캡처 화면이 가장 많이 노출된다. 반면 웹툰 <여신강림>은 주요 인물들의 외모가 정면 클로즈업된 일러스트가 훨씬 많은 수를 차지한다. 그뿐만 아니라 포털의 질의응답 게시판에서도 <여신강림>의 경우 ‘임주경 패션’, ‘한서준 귀걸이’, ‘임주경 렌즈’ 등의 문의가 타 로맨스 장르 웹툰이 비해 압도적으로 많다. 즉 웹툰 <여신강림>은 서사와 연출, 그림의 구조를 갖춘 하나의 완결된 만화 작품으로 수용된다기보다는, 웹툰 <여신강림> 속에서 반복·재현되는 특정한 이미지들로 소비되는 경향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결국 웹툰 <여신강림>이 생산해내는 것은 동형적인 아름다움이다. 이는 심지어 웹툰 <여신강림>를 그린 ‘야옹이’ 작가가 회자되는 방식과도 유사하다. 야옹이 작가는 작품 중반 작가의 사진을 공개하면서 큰 이슈를 끌었다. <여신강림>의 주경과 흡사한 모습으로 나타난 야옹이 작가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서 몸매 사진과 다이어트 비법 등을 올리면서 지속적으로 화제가 됐을 뿐만 아니라 올해 6월에는 야옹이 작가가 공개한 사진과 실제 촬영된 사진이 다르다며 다소 논란이 일기도 했다. 야옹이 작가는 이를 다이어트 전후의 모습이라고 일축했지만, 여기에서도 질문이 남는다. 웹툰 작가가 왜 외모로 도마 위에 오르고, 또 그 외모에 대해 해명해야만 하는 것인가. 

'인싸'의 정치학: 같거나, 다르면 삭제하거나
웹툰 <여신강림>은 메이크오버 서사를 보여주면서, 배경을 고등학교로 선택했다. 메이크오버 서사를 통한 ‘인싸’ 전환의 효과가 가장 극대화되는 배경이 바로 학교이기 때문이다. 학교는 ‘인싸’라는 단어가 없을 때부터도 오랫동안 인기 경쟁이 과열되어왔던 장소다. 대다수의 학원물은 이 인기 경쟁을 다양한 방식으로 그려내곤 했는데, 대다수의 경우 ‘어떤 캐릭터가 어떤 그룹에 속해있는지’로 연출되곤 했다. 예를 들어 웹툰 <소녀의 세계>의 경우 ‘나리’는 뛰어난 외모를 가진 친구들 사이에 있기를 부담스러워하며, 좀 더 평범한 외모를 지닌 친구들의 그룹에 속해있을 때 마치 자신의 자리를 찾은 듯 편하게 여긴다. 반면 웹툰 <완벽한 교실>에서는 평범한 외모에 소심한 성격을 지닌 ‘주하’가 눈에 띌 만큼 예쁜 외모를 지닌 ‘희조’와 함께 다니며 “마치 특별해진 듯한” 기분을 느낀다. 

학교라는 공간 안에서 일어나는 소속과 배제 등을 놓고 치열하게 싸우는 것이 흔한 학원물의 서사인데, <여신강림>은 이 투쟁의 공간을 소셜미디어로까지 확장해내는 특성을 보인다. 앞서 인용한 김애라(2016)의 연구에서 언급되었듯 최근 십대 청소년 내 ‘인기 경쟁’은 학교에서만 이루어지지 않는다. 최근의 인기 경쟁은 인기가 곧 실생활(오프라인)으로 동기화되며, 반대로 오프라인에서의 인기도 온라인으로 반영되는 현상을 보인다. 이 같은 현실을 포착해낸 것이 바로 <여신강림>이다.

<여신강림>은 그저 ‘아름다워져라’는 주문을 외는 것에만 그치지 않는다. 조익상 만화평론가는 <여신강림>이라는 웹툰 전체가 하나의 화장술이라고 언급하며 이 자리에 여성이 삭제되었다고 쓴 바 있다.3) 확실히 <여신강림>은 하나의 화장술이다. 이 화장술에서 삭제된 것이 ‘여성’이라는 말은, 화내고 욕망하고 슬퍼하고 괴로워하는 인간으로서 여성의 모습이 주경에게 없다는 것이다. 주경은 성희롱에 가까운 상황이 있어도 애써 웃어넘기거나 회피한다. 

갈등을 일으키지 않고, 시대적인 아름다움을 재현하며, 윤리적이기까지 한 ‘임주경’이라는 캐릭터는 여성을 삭제한 자리에 소셜미디어에 최적화된 새로운 임주경을 그려 넣음으로써 비로소 완성된다. 이는 그저 임주경이 소셜미디어에 자신의 일상을 전시하는 사람이라는 뜻은 아니다. 소셜미디어의 함정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통합’된다는 데에 있다. 그런즉 호러만화를 보는 임주경은 그저 소셜미디어에 그 모습을 내보일 수 없는 데에 그치는 게 아니라, 실제로도 소거되어야 한다.

이제 주경은 아름답게 꾸민 모습으로 만화방에서 호러만화 대신 순정만화를 읽는다.(<67화>) 호러만화를 읽고 록 음악을 들으며 펑크옷을 입는 임주경은 <여신강림>에 없다. 웹툰 <여신강림>이라는 ‘인싸 지침서’에서 소외되는 건 비단 타자이기만 한 것이 아니라, 이 동형적인 세계의 규칙을 위배하는 모두이다. 심지어 주인공일지라도 여기에 예외는 없으며, 이건 <여신강림>을 둘러싼 이 사회의 규칙이기도 하다.


주)

1) 김애라, 〈십대여성의 디지털노동과 물질주의적 소녀성〉, 《한국여성학》 제32권 4호, 2016, 72-73쪽
2) 한병철, 《타자의 추방》, 문학과지성사, 2017, 35쪽
3) 조익상, <[만화로 본 세상]웹툰 <여신강림>외모로 주눅든 주경이 새 삶을 찾은 비결은>, ≪주간경향≫, 2018.12.03.

<여신강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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