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리뷰
[우수만화리뷰] 당신이 찾던 그 여고 이야기 <이대로 멈출 순 없다>
심지하 2019.11.08





어지간한 범죄물 저리가라 하는 청소년 액션 학원물은 참 많았다. 학부모들도 싫어하고 선생님들도 싫어하지만 청소년들이 열광했던 학원물들. 학교 폭력 미화, 일진 미화, 폭력 조장, 비 도덕적, 비 윤리적……말도 탈도 많았지만 시대를 풍미했던 학원물들은 지금도 건재하다. 일진이 주인공인 작품들은 출판만화에서 웹툰까지 늘 순위권에 있다. 시대가 바뀜에 따라 학생 캐릭터의 모습도, 학교의 모습도 하나 둘 변해간다지만 변하지 않는 것이 하나 있었다. 주인공이 모두 남자라는 것이다.


물론 여자 '캐릭터'가 없는 것은 아니었다. 다만 언제나 주인공의 자리를 차지하지 못하고 작품 한 구석에 숨어있던 여고생들. 거친 욕설이나 폭력을 행사한다 한들 '남자' 학생보단 못했던, 그럴 힘도 분량도 스토리도 없던 여성 캐릭터들. 이들이 모두 여기에 모였다. <이대로 멈출 순 없다>


공모전 당선작인 <이대로 멈출 순 없다>는 '요즘 같은 시대에 이런 걸 전연령 플랫폼에서 연재해도 되는거야?'라는 걱정이 들 만큼 (실제로도 웹툰 초반에 그런 덧글들이 있었다) 폭력적이며 비도덕적인 장면이 있다. 우리 애가 따라할 까 걱정되고, 학교 폭력을 조장할까 걱정되고, 일진들을 미화하고 왕따를 조성할까봐 무서워지는 그런 작품이 아니라고는 못하겠다. 다만 여학생들의 '학교 폭력'을 다룬 작품이라면 이전에도 분명 다양하게 존재해왔다. 특히 금남 구역인 '여학교' 내부의 폐쇠성, 학생 간 위계질서와 교묘한 폭력성을 다룬 작품들은 예전부터 분명 존재해왔다. 소설, 만화, 영화, 웹툰까지. 그러나 유달리 <이대로 멈출 순 없다>에 쏟아지는 우려는 결이 다른 것 같다.


"내 여고생이 이럴 리 없어!" 

"여성 캐릭터는 이래야만 해!"


"내 여고생이 이럴 리 없어!"라는 걱정때문일까. 혹은 "여성 캐릭터는 이래야만 해!" 라는 우려심 때문일까. 도덕적이지도 않고, 여자들끼리 서로 연대하며 돕지도 않고, 남부끄러운 욕설과 온갖 탈선 활동을 일삼으며 서로 치고 박고 싸우는 그런 여고생 캐릭터는 여성 인권을 후퇴시킨다고 생각하기 때문일까.


깔끔한 선과 어딘지 향수를 불러 일으키는 흑백 톤, 과하지 않은 데포르메와 미성년자를 향한 끈적한 성적 대상화는 보이지 않는 (그러나, 돌직구로 던져지는 대사들의 향연) 캐릭터 디자인, 시원시원한 액션들은 왜 남성향에서 그런 '무쌍난무' 작품들이 유행했는지를 새삼스레 깨닫게 해준다. 이게 몸에 좋지 않다는 건 아는데, 도덕적으로 윤리적으로 마냥 옳지 않다는 건 알겠는데. 재밌잖아!


그렇다. 실제로 본다면 분명 8시 뉴스 사회란에서 볼법한 에피소드들. 요즘에도 저런 애들이 있나? 세상이 참 말세다, 말세. 라며 혀를 찰 일들이 컷 안에서 벌어질 때 사람들은 열광한다. 적당히 현실적이지만 현실에서 벌어지는 일이 아니기에 그 안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소비하며 시원한 해방감을 느낀다. 이 작품은 그러한 점에서 참 재미난 작품이다. 누가 봐도 건강한 작품은 아닐 지 모른다. 여자애들이, 죄다 미성년자인데 교복입고 주먹질하고 성희롱하고 담배피고 쌍욕한다니까? 라고 한다면 문제긴 하다. 19세로 해야하는 거 아니야? 라는 의견에도 동의한다. 하지만 이 작품이 주는 특유의 카타르시스만큼은 모두 인정해줬으면 싶다. 이렇게 시끄러울 만큼 제멋대로인 미성년 여성들이 나와 떠드는 작품은 드무니까. 마냥 보호받지도, 그렇다고 제 한몸을 책임지지도 못하는 가장 어정쩡한 고등학생이란 시기를 질풍노도로 보내는 청춘들을 지켜보는 즐거움이란.




사설이 참 길어졌다. 이 작품은 곳곳에 다양한 패러디를 배치하고 있으면서도, (이를 정리한 트위터 계정이 있으니 팬이라면 찾아보는 것도 좋겠다.) 그런 패러디를 몰라도 충분한 재미를 보장하는 작품이다. 작품 내용을 볼까. 주인공인 배소연은 믿었던 친구들에게 배신당하고 정문동의 돼지우리로 유명한 정문여상으로 전학가게 된다. 친구들과 함께 나섰던 일이 어느새 친구들을 협박하여 혼자 벌인 폭력사태가 되어 혼자 모든 일을 뒤집어 쓰게 된 것인데.


더럽고 끔찍한 화장실, 후진 학교 시설, 무례하다 못해 막나가는 반 아이들, 그리고 그 중에서도 소연의 신경줄을 단박에 와작낸 김민주. 이후로도 배소연의 시련은 계속된다. 급식실 식탁 위에서 춤을 추던 댄스 동아리 친구들과 시비를 트다 결국 급식실이 모두 개판, 아니 싸움판이 된다거나, 급식도 매점도 실패해 주린 배를 잡고 과자 자판기에서 뽑아 먹은 빵때문에 배탈이 난다거나, 그러다 급똥을 위해 3학년 화장실을 이용했다가……다음 내용은 만화에서 직접 확인하시길.


작품을 향한 우려와 달리 작가는 누구도 미화하지 않는다. 단지 보여줄 뿐이다. 여기에 이런 쓰레기가 있다! 라고. 다 비슷비슷한 애들이라고. 등장인물들의 시선을 통해 그저 보여주는 것 뿐이다. 물론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위험이 될 수 있다. 하지만 등장인물들이 여성 캐릭터라서, 배경이 여고라서 지금까지 남성 캐릭터로는 지나쳤던 문제들을 여기서 굳이 한번 더 짚는 건 또다른 문제가 될 것 같다. 물론 과도한 폭력성과 온갖 범죄행위가 등장하는 작품임은 부정하지 않는다. 교복을 입고, 비청소년으로 명시된 캐릭터들이 담배를 뻑뻑 피우며 남자 교생을 성희롱하고 온갖 욕설을 주고받는 것은 분명 불편한 일이다. 다만 출판만화 시절, 그리고 현재 다양한 웹툰 플랫폼에서 이런 작품이 없었다고 할 수 있나? 물론 쟤도 저러는 데 왜 나는 안돼요? 라는 물타기를 하려는 건 아니다. 다만 이러한 장르가 줄 수 있는 이 작품만의 장점이 분명 있고, 단순히 '비도덕적'이란 이유로 덮어버리는 것은 잘못되지 않았느냐는 말을 해보고 싶다. 


만화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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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극히 일상적인 어느 날, 주인공인 소리는 학교 폭력(동급생에 대한 왕따 문제)에 맞서게 된다. 옳은 일이라 여기고 나서게 되었지만 어느새 폭력의 희생자가 되고 만 소리. 심지어 자신이 편들어 준 폭력의 희생자였던 지민까지 전학을 가게 되어 버린 지금, 소리는 원래 살던 곳인 아빠의 집으로 돌아가기로 결심한다.
<2019 만화평론 공모(기성부문) 수상작 : 우수상(지정평론)> 타인(자), 나의 존재를 훔쳐가는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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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1.05
간결한 문장에 화면을 스크롤하던 손가락이 멈춘다. 심플하지만 복잡하고 낯설지만 친숙한 작품의 제목, “타인은 지옥이다”. 이 짧은 문장에서 우리는 두 가지의 역설적 감정과 마주하게 된다. 생기발랄한 웹툰의 썸네일과 제목 사이에서 발견한 강렬한 작품의 제목은 우리가 타인들에게 느끼는 일반적인 감정을 반영하는 동시에 철저히 배척한다.
<2019 만화평론 공모(기성부문) 수상작 : 우수상(자유평론)> 잔치가 끝난 곳에서 삶을 즐기는 방법
이재민
2019.11.05
지난 수년간 우리는 엄청난 변화를 겪었다. 시간을 20년으로 늘려도 마찬가지다. 그만큼 사람들의 삶도 바뀌었다. 아껴쓰고, 나눠쓰고, 바꿔쓰고, 다시쓰자는 아나바다 운동이 지나가고, 웰빙이 지난 자리에 가성비와 소확행이 찾아왔다. ‘좋은 삶, 건강한 삶’을 지향하던 사람들은 이제 가격대비 성능이 좋은 것, 그리고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줄 수 있는 것으로 소비의 방향을 옮기고 있다.
<2019 만화평론 공모(기성부문) 수상작 : 우수상(지정평론)> 생활툰의 진화, 보편인류로서의 독자를 찾아내다
이재민
2019.11.05
최근 몇년간 가장 주목할만한 생활툰은 단연 <아기 낳는 만화>다. 하지만 <아기 낳는 만화>의 등장을 이해하려면 생활툰의 등장과 역사에 대한 흐름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기존 출판만화 시장과 웹툰 시장을 가장 명확하게 구분하는 장르가 바로 생활툰이기 때문이다. 1998년에는 스노우캣(권윤주)의 <스노우캣>, 2001년에는 ‘성게군’으로 유명한 정철연의 <마린블루스>, 2002년에는 <파페포포>와 같은 작품들이 카페 등 커뮤니티에 연재되며 많은 공감을 얻었다.
<2019 만화평론 공모(기성부문) 수상작 : 우수상(자유평론)> <오늘의 순정망화>로 보는 ‘순정만화’라는 레토릭
조경숙
2019.11.05
사람들은 왜 웃을까. 몇몇 철학자들은 이 질문을 오랫동안 붙잡고 있었다. 프로이트, 베르그송 등 누구나 한 번쯤 들어봤음 직한 철학자들도 ‘웃음’에 대해 연구했다. 이들은 도대체 웃음은 무엇이며, 사람들은 언제, 왜 웃게 되는지를 연구했다. 이들의 논의를 다 따라가지는 못했지만, 그중에서도 ‘웃음은 사회적인 것이다’라는 주장만큼은 이해할 수 있었다.
<2019 만화평론 공모(기성부문) 수상작 : 우수상(지정평론)> 이 시대의 ‘인싸 지침서’, <여신강림>
조경숙
2019.11.05
2018년은 탈코르셋의 목소리가 뜨거웠던 해였다. 메이크업을 선보이던 뷰티 유튜버들이 맨얼굴로 탈코를 잇따라 선언하고, 탈코르셋을 주제로 한 만화 <탈코일기>가 무려 2억원의 펀딩을 경신하면서 그에 질세라 2019년에는 메이크업, 성형수술, 다이어트 등에 관한 만화가 대형 포털에도 쏟아져 나왔다. 그러나 꾸밈노동을 멈추자는 목소리가 전방위에 외쳐질 때, 꾸밈은 꾸밀 자유에 의한 것이라는 목소리 또한 만만치 않게 터져 나왔다.
<2019 만화평론 공모(기성부문) 수상작 : 가작(자유평론)> <좀비딸>, 장르 전형의 빈 틈을 노리는 초장르적 침투성에 관하여
정병욱
2019.11.05
좀비 콘텐츠로 최초의 대중적 성공을 거둔 영화 <살아있는 시체들의 밤>(1969) 이후 반세기가 훌쩍 넘었다. 그 사이 좀비물은 좀비를 단순히 ‘산 자’와 ‘죽은 자’로 구분하는 공포물에서 벗어나 다양한 스펙트럼의 세계관과 장르로 진화해왔다. 범람하는 좀비물 홍수 속에서 또 하나의 물방울이 된 웹툰 <좀비가 되어버린 나의 딸>(이하 <좀비딸>)이 앞서 나온 수많은 좀비물과 다른 차별점이 있을지 의심부터 하게 하는 대목이다.
<2019 만화평론 공모(기성부문) 수상작 : 가작(지정평론)> 나비의 꿈: 중력을 거스르는 낭만의 날갯짓
정병욱
2019.11.05
좋은 작품은 작가가 그 모든 것을 의도했든 하지 않았든 제목에 이미 내용과 긴밀하게 연결된 다중 의미와 관점을 품고 있는 경우가 많다. 조지훈의 시 「승무」 속 첫 번째 연과 마지막 연을 맺는 구절을 제목으로 빌려온 웹툰 <나빌레라>가 그렇다. 승무를 추는 승려의 모습을 묘사한 '나비로다.'라는 뜻의 우리말이 우아하게 담긴 이 시구 '나빌레라'에는, 그것이 '나비일까?' 의심하는 조심스러운 추측과 '나비로구나!' 깨닫는 확신이 공존한다.
<2019 만화평론 공모(기성부문) 수상작 : 가작(자유평론)> 심해수, 바다라는 유기적 소우주 생태계의 재건
임재환
2019.11.05
노미영 작화, 이경탁 스토리의 <심해수>는 2018년 3월부터 월간 투믹스에 연재되고 있는 웹툰으로 파괴된 지구 생태계 속에서 살아남은 인류와 인류를 생기적 목적으로 위협하고 있는 심해수의 종간(種間) 대립을 그린 포스트 아포칼립스 세계관의 작품이다. 인간이 모든 만물을 지배하고 통제하던 시대가 끝난 미래세계에 인간은 심연의 심해수 공격에 위협받고 살아가는 차상위 먹이사슬 단계로 강등되었다.
<2019 만화평론 공모(기성부문) 수상작 : 가작(지정평론)> 통합예술에 관한 비평적 과제를 던진 풍자만화 <아티스트>
임재환
2019.11.05
마영신 작가의 웹툰 <아티스트(2019)>는 자본주의 사회의 예술가들을 다룬 현실적 리포트로 문화예술계에 뿌리깊게 자리잡은 ‘문화권력’의 폭력성에 대한 풍자만화이다. 문학과 예술의 사회제도 안에서 아티스트들이 갖는 사회적 지위와 여러 양상을 작품의 소재로 활용하고 자본적 이데올로기를 내세우며 갈등하는 이 시대 예술인들의 행태를 여과없이 보여주고 있다. 작품 전개의 기승전결에 따른 극중 인물의 설정과 캐릭터의 성격창조를 통하여 사회적 부정과 문화예술계의 비리를 파헤친 풍자성과 해학성을 높이 평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