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리뷰
[우수만화리뷰] 우리가 잊고 있던 해학, <키크니의 무엇이든 그려드립니닷!>
임재환 2019.11.20

키크니, <키크니의 무엇이든 그려드립니닷!>, arte, 2019.






“2년 만에 이 글 보고 웃었습니다...”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판에 창작자를 밝히지 않은 채, 올라온 단 두 컷의 만화에 달린 댓글이다. 게시된 두 개의 이미지 가운데 첫 컷에는 ‘다 커서 여동생이랑 머리채 잡고 싸웠는데 엄마가 말리는 거 그려주세요’ 라는 누군가의 요구가 글자로 적혀있고, 그 밑에는 성인 자매가 머리채를 잡고 싸우는 중에 무표정한 엄마가 태연하게 딸의 머리카락을 헤어드라이기로 ‘말리는’ 만화 컷이 그려져 있다. 허를 찔린 독자가 만화가의 ‘언어유희’와 ‘재치’에 감탄하고 오래 간만에 웃음을 준 만화에 남긴 반응이었다.


“이게 진짜 유머지!” 라고 쓴 또 다른 독자의 댓글에 우리가 잊고 있었던 ‘해학성’이라는 만화의 진수를 새삼스럽게 상기하게 된다. 독자들의 다양한 요구를 풍자와 해학으로 재치있게 그려내는 키크니(@keykney) 작가는 올해로 9년 차 일러스트레이터이다. 늘 주어진 글에 어울리는 그림을 그려야 했던 ‘일러스트레이터’가 자유로운 창작의 탈출구로 독자의 요구와 주문을 다른 이의 제약없이 창의적으로 해석하고 거침없이 해학을 담아 그려내는 ‘일러스트레이터미네이터’가 되었다. 작가가 만들어낸 신조어 ‘일러스트레이터 + 터미네이터’라는 지칭은 무척이나 거침없이 상상하는 인물이자 작가의 이상향, 또는 거울이미지로 해석된다. 2018년 7월 13일 작가는 <무엇이든 그려드립니닷!>의 원형이 된 독자요구에 따른 작가의 한 컷 만화를 작가의 인스타그램에 처음으로 연재를 시작한다. 작가는 “댓글로 아무 말이나 달아주세요. 무엇이든 그려드립니닷”라는 댓글을 남기고, 작품을 즐겨찾는 독자들과 꾸준하게 소통하며 1년 반이 흘렀다. 작가는 그 사이 단행본을 두 권이나 낸 주목받는 만화작가이자, 36만 5천 명(2019.11.20 기준)의 팔로워를 보유한 인플루엔서가 되었다.



독자의 이야기를 만화로 꾸며내는 일은 웹툰의 1세대로 꼽히는 강풀 작가의 <일상다반사>를 연상시킨다. 웹이라는 공간에서 독자와 가깝게 소통하고 만화라는 매체의 강점을 살린 소통형 작품의 시초로 꼽을 수 있는데, 키크니의 <무엇이든 그려드립니닷!>과 비교하자면 강풀의 <일상다반사>는 독자들이 경험하거나 꾸며낸 이야기를 바탕으로 한 ‘독자 제보형’ 작품이다. 독자들의 엉뚱하고 생생한 일화는 강풀의 강점인 서사적 연출을 통해 더욱 드라마틱한 사건으로 재현된다. 반면에, 키크니는 ‘독자 주문형’ 작품을 그린다. 독자는 A라는 조건의 문장을 작가에게 요청했지만, 이 문장은 키크니 작가가 창의적으로 활용하는 음소절의 자원이 되기도 하고, 작화와 더불어 의미를 갖는 한 쌍의 대립항이자 텍스트로 활용되기도 한다. 키크니의 만화는 세태를 꼬집는 날카로운 풍자화이기도 하고, 언어유희가 가득한 유머러스하고 재치있는 카툰이기도 하다. 또한 독자들의 심금을 울리면서 바라보는 이로 하여금 부모님이나 그리운 이를 떠올리게 만드는 감동적인 만화이다. 


키크니는 유머와 위트로 만화의 해학성을 살리는 작가이다. 유머와 위트에는 약간의 의미상 차이가 있는데, 유머는 성격적이고 기질적인 반면에, 위트는 지적인 점이 다르다. 유머는 독자의 습관적인 기대를 유희적으로 깨뜨리고 벌어지는 약점, 실수, 부족 등을 공감하고 인정하는 능력이고, 위트는 서로 다른 사물에서 유사점을 찾아내어 이를 관계화 시키는 지적 능력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인물들 간의 모순과 무감정의 표정, 인물 간 관계의 불균형은 독자로 하여금 ‘골계미(滑稽美)’의 미적 심상을 갖게 하는 장치가 된다. 베르그송(Bergson)이 웃음의 성립 요건으로 제시한 ‘비소성(非笑性)’과 일맥상통한다.


키크니는 문학적 수사법을 즐겨 사용하는 작가이다. 하나의 상황에 대조적인 상태의 인물들을 배치하여 강조하는 ‘대조법(antithesis)’과 똑같이 발음되고 표기되지만, 다른 뜻을 가진 두 개의 단어를 대치하는 ‘언어유희(pun)’는 키크니의 작품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앞서 언급한 작품에서 싸움을 ‘말린다’는 독자의 주문에 작가는 머리를 ‘말린다’라고 해석하여 연출하는 다소 엉뚱한 언어유희가 해학적으로 다가온다. 또한 유아에게 성인심리의 대입이라던가, 애완견ㆍ애완묘의 의인법은 애완동물에 친숙한 독자의 공감을 얻는 기저로 작동한다. 비틀즈 앨범 자켓의 이미지처럼, 익숙한 이미지의 차용과 전작 만화 컷을 하나의 아이콘으로 활용하여 후속 컷에서 다시 사용하는 패러디 형태도 등장한다.


키크니는 독자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SNS 작가이다. 주문제작 만화를 표방하는 <무엇이든 그려드립니닷!>의 성공은 작가의 창의적 아이디어가 제일 큰 역할을 하였겠지만, 그간 클라이언트의 의도와 주문에 맞춰 작품을 제작해왔던 한 일러스트레이터의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인기의 요인이라고 생각한다. 독자는 수동적인 감상에서 나아가 적극적인 매개체가 되어 다른 온라인 커뮤니티에 작가의 작품을 퍼나르기도 하고, SNS라는 매체의 특성을 살려 다른 이를 태그로 소환하여 본인이 감상한 작품을 공유하고 공감한다.


독자의 주문을 한 컷으로 그려내는 키크니 작가의 작화방식은 만화의 장르 중 ‘카툰’으로 분류 할 수 있다. 재치있는 아이디어를 한 컷에서 한 두 페이지 분량으로 그려내는 만화를 지칭하는 카툰은 풍자성이 강조된 정치사회 만평(political cartoon)과 해학성이 강조된 유머카툰(humor cartoon)으로 나눌 수 있다. 공격적인 풍자만평이 신문에 연재되면서 널리 알려진 반면, 관용적 성격을 지닌 유머카툰은 상대적으로 대중과 만날 기회가 적었던 게 사실이다. 그러나 SNS 플랫폼의 이미지 공유 서비스는 단순히 촬영된 사진을 공유하는 기능에서 나아가 짧은 몇 컷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카드 뉴스’와 드라마나 영화의 명장면을 자막과 함께 제공하는 ‘씬 스틸컷’, 스크롤 방식의 웹툰과 구분되는 슬라이딩 방식의 ‘SNS 연재만화’ 등 다양한 이미지 제공 서비스를 파생시켰다. 


칸트(I. Kant)는 웃음에 대하여, “무엇인가 기대하고 긴장해 있을 때, 예상 밖의 결과에 긴장이 풀려 우스꽝스럽게 느낀 감정의 표현”이라고 말했다. 5G, 4차 산업혁명과 같은 현대의 기술변화와 빠른 환경변화 속에서 속도에 지쳐가는 대중에게 유머와 위트가 넘치는 카툰 ‘키크니의 무엇이든 그려드립니닷!’은 연민과 공감이라는 독특한 해학을 제공하며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과시가 넘치는 SNS 공간에서 낮은 곳을 지향하고 겸손히 자신을 낮출 줄 아는 키크니의 카툰이 앞으로 더욱 많은 사랑을 받고 독자들을 위로하며 공감받기를 바래본다. 




■ 키크니 작가의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keykn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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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몇년간 가장 주목할만한 생활툰은 단연 <아기 낳는 만화>다. 하지만 <아기 낳는 만화>의 등장을 이해하려면 생활툰의 등장과 역사에 대한 흐름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기존 출판만화 시장과 웹툰 시장을 가장 명확하게 구분하는 장르가 바로 생활툰이기 때문이다. 1998년에는 스노우캣(권윤주)의 <스노우캣>, 2001년에는 ‘성게군’으로 유명한 정철연의 <마린블루스>, 2002년에는 <파페포포>와 같은 작품들이 카페 등 커뮤니티에 연재되며 많은 공감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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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1.05
사람들은 왜 웃을까. 몇몇 철학자들은 이 질문을 오랫동안 붙잡고 있었다. 프로이트, 베르그송 등 누구나 한 번쯤 들어봤음 직한 철학자들도 ‘웃음’에 대해 연구했다. 이들은 도대체 웃음은 무엇이며, 사람들은 언제, 왜 웃게 되는지를 연구했다. 이들의 논의를 다 따라가지는 못했지만, 그중에서도 ‘웃음은 사회적인 것이다’라는 주장만큼은 이해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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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경숙
2019.11.05
2018년은 탈코르셋의 목소리가 뜨거웠던 해였다. 메이크업을 선보이던 뷰티 유튜버들이 맨얼굴로 탈코를 잇따라 선언하고, 탈코르셋을 주제로 한 만화 <탈코일기>가 무려 2억원의 펀딩을 경신하면서 그에 질세라 2019년에는 메이크업, 성형수술, 다이어트 등에 관한 만화가 대형 포털에도 쏟아져 나왔다. 그러나 꾸밈노동을 멈추자는 목소리가 전방위에 외쳐질 때, 꾸밈은 꾸밀 자유에 의한 것이라는 목소리 또한 만만치 않게 터져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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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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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만화평론 공모(기성부문) 수상작 : 가작(지정평론)> 나비의 꿈: 중력을 거스르는 낭만의 날갯짓
정병욱
2019.11.05
좋은 작품은 작가가 그 모든 것을 의도했든 하지 않았든 제목에 이미 내용과 긴밀하게 연결된 다중 의미와 관점을 품고 있는 경우가 많다. 조지훈의 시 「승무」 속 첫 번째 연과 마지막 연을 맺는 구절을 제목으로 빌려온 웹툰 <나빌레라>가 그렇다. 승무를 추는 승려의 모습을 묘사한 '나비로다.'라는 뜻의 우리말이 우아하게 담긴 이 시구 '나빌레라'에는, 그것이 '나비일까?' 의심하는 조심스러운 추측과 '나비로구나!' 깨닫는 확신이 공존한다.
<2019 만화평론 공모(기성부문) 수상작 : 가작(자유평론)> 심해수, 바다라는 유기적 소우주 생태계의 재건
임재환
2019.11.05
노미영 작화, 이경탁 스토리의 <심해수>는 2018년 3월부터 월간 투믹스에 연재되고 있는 웹툰으로 파괴된 지구 생태계 속에서 살아남은 인류와 인류를 생기적 목적으로 위협하고 있는 심해수의 종간(種間) 대립을 그린 포스트 아포칼립스 세계관의 작품이다. 인간이 모든 만물을 지배하고 통제하던 시대가 끝난 미래세계에 인간은 심연의 심해수 공격에 위협받고 살아가는 차상위 먹이사슬 단계로 강등되었다.
<2019 만화평론 공모(기성부문) 수상작 : 가작(지정평론)> 통합예술에 관한 비평적 과제를 던진 풍자만화 <아티스트>
임재환
2019.11.05
마영신 작가의 웹툰 <아티스트(2019)>는 자본주의 사회의 예술가들을 다룬 현실적 리포트로 문화예술계에 뿌리깊게 자리잡은 ‘문화권력’의 폭력성에 대한 풍자만화이다. 문학과 예술의 사회제도 안에서 아티스트들이 갖는 사회적 지위와 여러 양상을 작품의 소재로 활용하고 자본적 이데올로기를 내세우며 갈등하는 이 시대 예술인들의 행태를 여과없이 보여주고 있다. 작품 전개의 기승전결에 따른 극중 인물의 설정과 캐릭터의 성격창조를 통하여 사회적 부정과 문화예술계의 비리를 파헤친 풍자성과 해학성을 높이 평가할 수 있다.